■ 성과
- 리버럴아츠 교육모델 공유 및 확산
- 사회 수요를 반영한 4차 산업혁명 교양 교과 개발
- 취업역량강화 및 자아실현 활동중심 프로그램 강화
- 개별 학습자들의 완전 학습을 위한 학습법 컨설팅 확대

■ 핵심
-  1인1권 지성인증제
- 리버럴아츠 기초학업 내실화
- 진로문제·학습상담 매뉴얼 개정으로 상담운영 체계화
- 진로 및 심리상담 활성화 및 환류체계 구축
- MOOC 활용교육 강화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는 2014년부터 ACE(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 사업을 성실하게 추진해오면서 대학자율역량을 강화시켜 왔다.

대전대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를 일으켜 세우는 특별한 경험 중심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행복한 대학생활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 1인1권 지성인증제 = 1인1권 지성인증제는 인문적·과학적 사고를 포함한 융합적 식견의 배양과 학술성 강화를 위해 학생 1인이 대학생활에서 습득한 지식 및 경험을 정리하는 ‘특별한 경험’ 프로그램이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02권(2014년 13권, 2015년 89권, 2016년 100권)의 책을 발간했고 2017년 12월 현재 64권 발간과 함께 44개 팀이 원고 작업을 하고 있다. 
지성인증제 지도교수들이 3회 정도 저술과정에 도움을 주고 있고 간접적으로는 전공 및 교양교과 독서지도, 의사소통 클리닉 등이 지성인증제 운영을 뒷받침하고 있다.

■ 혜화아너스(HONORS)아카데미 = 혜화아너스(HONORS)아카데미는 비전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학생을 선발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소양과 전문역량, 리더십 함양을 위한 특별교육의 장을 제공하는 대전대의 대표적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이다. 
2017년은 리더십 함양, 어학 집중교육, English Newsletter 제작, 인문학 독서토론, 면접 역량 강화, 명사 초청, 어학연수로 진행됐다.
아너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어학 실력 향상 및 글로벌 문화인식 함양 기회 제공, 개개인 역량 강화 및 자신감 증진, 취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 계기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 English Newsletter = English Newsletter 는 혜화 아너스 아카데미 학생들에 의한 대학 캠퍼스 영어 뉴스레터로 영어 기사 작성을 통해 영문 기사 작성 능력 배양 및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시킨다.
2017년 제2호는 총 28페이지, 참여 학생 26명, 총 23 articles, 총 300부를 발행해 교내 및 전국 대학 간 의견 교환의 촉매제로서 역할을 담당했다. 
한국인과 원어민 교수의 팀 티칭으로 체계적인 영문 기사 작성법, 표절 방지를 위한 paraphrasing 및 citation 방법을 지도하고 Reference와 각종 이미지(사진) 이용에서의 copyright에 대한 출처 표기 방법을 학습한다. 
학내 소식을 비롯해 최근 이슈(원자력 에너지 이슈, YOLO Life 및 Drone 트렌드 등)를 뉴스 기사로 작성하며 학생 기자 스스로 기사 주제 선정 초반부터 종반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지도 교수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영어 뉴스 기사의 가치 등 저널리즘을 학습한다.

■ H-LAC(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 = H-LAC(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인성영역 2학점 축소, 균형중점 영역 3학점 축소, 핵심보완 영역 폐지, 균형중점 교과목 다양성 확대, 핵심교과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 개발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리버럴아츠 기초학업 내실화를 위해 영어와 글쓰기심화 수준별 수업, 의사소통클리닉, 영어클리닉, 원어민특화프로그램,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경진대회 및 공모전 캠프, 티칭포트폴리오, 교양교과 독서지도, 글쓰기심화 교재 개발 등을 해왔다. 
리버럴아츠 자체 진단 보고서는 교양교육과정 운영 분석 및 개선 연구보고서, 기초학업 교과 수준별 수업 분석 및 개선안 연구보고서, 수준별 교과 운영 분석 및 환류를 위한 연구보고서 등이며 리버럴아츠 환류는 교강사워크숍, 핵심교과 평가 및 환류 워크숍, 전국 리버럴아츠교육모델 공유 및 확산 워크숍 등이 있다. 

■ 교수학습개발기능 확대 = 교수학습개발기능 확대를 위해 진로문제·학습상담 매뉴얼 개정으로 상담운영을 체계화했으며 PERFECT학습클리닉 신설을 통해 구체적인 학습전략 및 학습방법 코칭을 제공했다. 
또한 학습상담-학습클리닉 연계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 모니터링을 강화했으며 진로 및 심리 상담 협의체 운영을 통한 진로 및 심리상담 활성화 및 환류체계를 구축했다. 

 MOOC 활용교육 강화 = MOOC 활용교육 강화를 위해 비전위크 프로그램 속에 ‘MOOC로 A+까지’ 강좌를 개설해 대전대의 MOOC 교육을 소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MOOC 학습동아리의 활동상황은 사이트에 탑재해 학생들이 창의적 학습공동체 경험과 학습역량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며 K-MOOC 강좌 2017년 신규개발과 9개 유형의 MOOC 활용강좌를 지원하고 있다 (2016년 17과목 진행 완료, 2017년 15과목 진행 중).
이외에도 DJU-MOOC 콘서트, MOOC 교육모델 특강 등을 통해 선진교수학습법을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 이봉한 사업단장  "학생 상담 기능 강화… 학사구조개편·특성화 추진"

▲ 이봉한 사업단장

- 대전대의 ACE 사업 핵심 전략은 무엇인가.

“대전대 ACE 사업은 교양 강화 교육 및 학생 비전교육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대전대는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비전 있는 대전대인 만들기 사업’이라고 표현해도 좋다. 사람의 크기는 자신을 경험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현재 전공 재능기부프로그램, 독서캠프, 창조프로젝트,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에게 경험할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다. 여기에는 학부 교육 중심의 리버럴아츠(Liberal Arts) 교육이념이 자리 잡고 있다. 기초학문 분야의 충실한 교육과 직업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자는 것이다.”

- 대전대만의 차별화된 교육혁신 성과를 소개해 달라.

“리버럴아츠 교육은 지금까지의 교육방식에서 탈피한 대전대의 새로운 도전이다. 리버럴아츠 교육의 추진을 위해 혜화기숙형대학(HRC) 모델을 구체화했다. 혜화인성교육원과 협업해 생활관 커뮤니티 내에서 인성교육 및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비전 교육은 비전위크에서 시작해 비전 탐색, 비전 멘토링, 비전 학습공동체 등으로 학생들의 자기 탐색 및 자아실현을 지원한다. 학교가 학생들의 경험을 존중하기에 높은 자존감으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고통이 없으면 얻는 것이 없다는 것을 비로소 몸으로 알게 된다.”

- 앞으로 ACE 사업 목표와 계획은.

“대전대 ACE 사업은 학생 상담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학사구조개편 및 특성화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본격화되는 HRC 커뮤니티 교육은 대전대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역량의 정서적 기반이 될 것이다. 대전대는 학생들이 힘차게 전진하고 역량을 키워내는 안전기지 역할을 하면서 ACE 사업이 대학생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훌륭한 사업으로 기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