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화 입학처장

▲ 김진화 서강대 입학처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서강대(총장 박종구)는 2018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정시 원서접수를 인터넷으로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정시모집은 가군에서만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영역을 기준으로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회·과학탐구(2과목), 한국사 영역에 응시해야 지원가능하다.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탐구(2과목), 한국사 영역에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정시모집은 크게 일반전형과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구분된다.

314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계열별로 수능에서 지정된 3개 영역의 성적(90%) 및 학생부 비교과(10%)를 합산한 성적에 영어와 한국사 가산점을 합산해 선발한다. 탐구영역은 2과목을 반영한다. 2017학년도와는 달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한 과목으로 대체해 반영하지 않는다. 탐구영역은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므로 정시원서 접수 전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10%가 반영되는 학생부 성적은 비교과영역(3학년 2학기까지의 출결 및 봉사)만 반영한다. 사고(무단)결석이 3년 내 5일 이하이고, 봉사활동이 20시간 이상이면 100점(만점)으로 반영된다. 다만, 2017학년도 2월(포함) 이전 졸업자, 검정고시 출신자 및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 산출 불가능 대상자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 4개 영역(국어, 수학(가·나), 영어, 탐구(2과목 평균)) 중 상위 1개 영역의 등급에 따라 반영된다. 가산점 체계로 반영되는 영어영역의 경우 1등급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이후 등급별로 1점씩 감점하게 된다. 한국사는 인문사회계열은 3등급까지 10점 만점, 이후부터는 등급별 0.4점씩 감점, 자연계열은 4등급까지 10점 만점, 이후 등급별 0.4점씩 감점이 적용된다. 

일반전형의 최종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합격자의 등록 결과에 따라 증감될 수 있다. 수시모집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에서 이월 인원이 발생하는 경우, 위 내용과 함께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정원 외 특별전형(농어촌학생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계열별로 지정된 수능 3개 영역의 성적(75%) 및 서류 성적(25%)을 합산한 성적에 영어와 한국사 가산점을 더해 선발한다. 여기서 서류 성적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반영한다. 필수제출서류인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는 온라인으로만 입력 및 제출이 가능하며 제출기한은 2018년 1월 6일 11일까지다.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미제출시 불합격으로 처리되므로 온라인 입력 및 제출 기한을 엄수해야 한다. 각 전형별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상이하므로 정시모집요강을 통해 해당 내용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정원 외 특별전형의 경우 지원은 모집단위별로, 선발은 계열별 총점 성적순으로 이루어지되 전형별로 모집단위별 선발인원에 제한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김진화 입학처장은 “서강대 정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수학영역의 반영 비율이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편이므로, 이를 참고해 전략을 수립할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강대는 자유롭게 제2전공, 제3전공을 선택하는 다전공제도를 포함해, 본인이 직접 전공을 디자인하는 학생설계전공, 연계전공 등을 통해 미래를 이끄는 인재를 배출해왔다. 경계 없는 융합교육을 통해 보다 더 특별한 인재로 성장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지원을 기대하고,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정시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http://admission.soga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