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대림대학교]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으로 ACE 인재를 키우는 대학
[정시특집/대림대학교]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으로 ACE 인재를 키우는 대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특성화대학…ACE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괄목할 만한 성과로 주목

[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림대학교는 경기도 안양에 1977년 개교했다. 설립이념에 따라 국가사회 발전을 이끄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 고등직업교육 대학’의 면모를 다진다. 최고 선수 혹은 주전선수라는 뜻의 에이스(ACE)는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로 대림대학교의 능동적‧창의적‧윤리적 인재상을 의미한다.

■취업률 우수대학으로 최고 수준의 취업품질 입증=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2016년 12월 31일자 기준)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및 국세 DB연계 취업통계 조사’에서 대림대학교는 취업률 76.4%를 기록했다. 2014년 70.1%, 2015년 74.4%, 2016년 76.4%로 매년 취업률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과 ‘사회수요 맞춤형 기업연계’다. 학생 눈높이에 맞는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대림A+캠프(저학년) △취UP캠프(고학년) △잡클리닉 △Job Concert △취업동아리 △취업약정형 협약교육반 △대림 직장체험 프로그램(대림그룹, KT 계열사) △현장실습지원 △취업상담실 △Job Station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량기업과의 인재매칭을 통해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협약 취업을 연계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림대학교 기업연계센터는 △우수 중소기업 △강소기업 △중견기업 연계 채용 프로그램 운영 △채용전제협약교육을 위한 우량기업 발굴과 관리 △목표기업 및 가족회사 활동 지원 △기업연계 채용 프로그램 행사 지원 △대내외 채용 관련 기관 및 부서와의 협력 업무를 진행한다.

현재 교수 1인이 10개사 이상의 우수기업을 확보해 1600여 개의 목표기업과 1100여 개의 가족회사를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의 직무교육·현장실습·취업에 성과를 내고 있다. 고교‧대학‧기업 간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니테크(UNI-Tech) 사업에 선정(2015~2019년)됐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해외 청년 일자리 창출)사업에 선정(2015~2017년)돼 적극적으로 해외 취업을 확대하고 있다.

■학생복지 서비스 확대를 통한 학생 만족 실현= 대림대학교는 풍부한 장학금 혜택으로 국가 장학금 포함 △2014년 204억원 △2015년 219억원 △2016년 216억원 등 재학생 매년 2만여 명(중복 포함)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장학금 종류로는 수암장학을 비롯해 31종의 교내장학과 49종의 교외 장학 혜택이 있으며, 경제적인 이유로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것을 방지하고 소외계층의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고자 장학사정관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과의 소통창구도 특별하다. 홈페이지에 개설된 ‘총장님 제 말좀.....?’은 신문고 기능처럼 재학생의 직접적인 건의사항을 총장이 직접 듣고 답할 수 있는 소통창구다. 그 외에도 총장 멘토링 ‘총TALK’를 운영하고 있으며 총장과의 상담을 원하는 학생을 총장이 직접 만나서 학교생활과 인생 설계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총장님과의 간담회’를 진행한다.

학생들의 캠퍼스 생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원스톱서비스센터’를 운영해 학생 관련 모든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센터 내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Reading Lounge)을 설치해 학생 편의를 증진한다.

‘SMART Station’ ‘ACE Station’은 학생들이 교내에서 언제든지 컴퓨터를 접해 강의 자료 및 레포트와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많은 학생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학생들에게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교류하며 토의할 수 있는 ‘IdeaBox’, 취업 관련 자기소개서 작성 및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취업상담사와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Job Station’, 학생들의 외국어 어학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와 건물마다 외국어 강사와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잉글리시 라운지(English Lounge)’를 운영해 학생들의 즐거운 대학생활을 지원한다.

■NCS로 맞춤형 직무교육, 산업체 협약교육 ‘탄탄’= 대림대학교는 산업체 친화적 학사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산업체 및 학생의 교육만족도를 높인다. 취업의 질이 좋은 우수한 산업체를 확보하고 진출산업분야의 산업체 수요를 능동적으로 반영하는 학사운영체제를 수립하며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 운영 △현장실습 △취업에 이르는 전체 직업교육 운영에 대한 진출산업체의 적극적 참여로 이루어진다.

직무교육성과와 수요의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무별 교육과정을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실질적 협약수준의 교육과정을 28개 학과에서 38개 운영(2017년 기준)하고 있으며 매년 NCS 기반 직무별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LINC+사업 6개 과정 건축현장엔지니어링(건축과)‧반도체장비반(메카트로닉스과)‧기계설비현장관리반(건축설비소방과)‧방송시스템엔지니어반(방송음향영상과)‧IT융합응용소프트웨어반(컴퓨터소프트웨어과)‧IoT통합실무반(디지털전자과)과 P-TECH 사업에 의한 2개 과정 스마트기계과(기계과)‧융합전자통신과(전자정보통신과‧디지털전자과)를 협약교육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직무교육의 경쟁력과 협약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취업률 제고 및 산업체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학사제도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의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및 교수·학습연구대회에서는 2016년과 2017년 2회 연속으로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함으로써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공인받았다.

■정부 재정지원 사업 지속 선정…최고의 산학 경쟁력 확보= 대림대학교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다양한 재정지원 사업을 유치해 최상의 교육여건과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014년 특성화 사업 유치를 통해 대학 특성화를 추진하고 2015년부터 고교‧대학‧기업 간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니테크(UNI-Tech) 사업을 통해 ‘일과 학습의 병행’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 성과평가 최고 S등급을 취득했다.

2017년 교육부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지식기반산업 및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식기반산업의 맞춤형 수요를 기반으로 한 기업 주도 직무완성형 인재양성’을 사업 비전으로 설정했다. 사업 선정에 따라 매년 12억여원을 지원(최대 5년간 60억원)받게 된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수료자를 대상으로 대학과 기업이 2년 과정의 교육 훈련과정을 개발해 융합형‧최신기술 중심의 기술훈련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되는 고숙련일학습병행제(P-TECH) 운영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산학협력 통합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대림대학교 2018학년도 입시전형은 정원 내 전형으로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눠진다. 일반전형은 △공학계열 16개 학과 190명 △인문사회계열 8개 학과 88명 △예체능계열 1개 학과 20명 △자연과학계열 3개 학과 23명 등 총 321명을 모집한다. 특별전형은 △공학계열 9개 학과 22명만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은 수시1, 2차에서 미충원 인원을 포함하면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출신자전형‧기초생활수급및차상위전형‧전문학사이상전형‧순수외국인전형으로 선발한다. 28개 학과 중 2개 학과(△면접 항공서비스과 △실기고사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학과의 성적반영은 수능성적 60%, 학생부성적 40%다. 학생부 성적은 내신 성적(80%)과 출석 성적(20%)이 포함된 점수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수능은 5개 영역 중 가장 우수한 2개 영역의 백분위의 합을 반영하며 한국사는 반영하지 않는다.

눈여겨 봐야 할 학과는 항공서비스과와 스포츠지도과다. 정시에서 항공서비스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스포츠지도과는 면접 및 실기고사를 진행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수능성적 40%와 면접점수60%를 반영한다. 스포츠지도과는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성적 30%와 실기고사 50% 면접점수 20%를 반영한다.

2019학년도의 스포츠지도과는 실기고사를 폐지하고 면접과 학생부 성적을 반영할 예정이므로 2019학년도 대림대학교 스포츠지도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항공서비스과 면접 일자는 내년 1월 26일(금)이며 면접예약시스템(1월 18일 10:00부터 19일 10:00까지)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에 면접을 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다. 스포츠지도과 면접 및 실기고사는 내년 1월 27일(토)에 진행하며 일반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일 09:00 이전에 고사장에 입실을 완료해야 하며 실기고사 후 면접을 진행한다.

정시모집 기간은 내년 1월 6일(토)부터 1월 16일(화)까지며, 합격자 발표는 2월 2일(금)로 예정돼 있다. 정시전형은 수시전형과는 다르게 복수지원은 불가하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67-4601~6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daelim.ac.kr/ent/main.d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