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뜻깊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성신 교직원 여러분. 2017년, 작년 한 해는 대한민국과 성신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된 해였습니다. 혼란스러운 학내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성신을 지켜주신 교직원이 아니었다면 오늘의 성신은 없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성신 구성원 여러분! 우리가 처한 현실은 매우 어렵습니다. 학령인구 및 대학 진학률 감소에 따른 구조적 적자 재정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식 체계의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대학 간 양적, 질적 경쟁구도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이 순간에도 많은 대학에서 구조조정으로 갈등을 겪고 있으며, 글로벌 교육시장은 무차별적으로 개방되고 있습니다. 대학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구조조정이 진행됨에 따라 진통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격화될 것입니다. 격변의 조짐은 일찌감치 예고되고 진행돼 왔으나, 지난 10여 년간 성신은 적절한 대처는 고사하고 오히려 퇴행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이겨내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성신 구성원 모두의 협력을 통한 성신의 변화와 혁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2018년 올해, 성신 혁신의 첫 단추는 민주적인 총장 선출에 따른 민주 성신의 탄생이라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민주 총장을 선출하여 계획한 구조조정을 완성함과 동시에 미래 성장기반을 다지는 것이야말로 올해 우리가 달성해야 할 최우선 과제입니다.

둘째, 대학 구조조정과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교육구조를 더욱 강건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대학과 학과들의 구조조정에 착수하고, 각 학과의 강점을 융복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 교육프로그램을 발굴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남녀공학 전환도 공론화하여 구조적 불이익의 제거를 모색해야겠습니다.

셋째, 개방형 스마트 융합교육 시스템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산업 및 교육 전체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성신만의 고유역량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한 분야를 미래 교육으로 개척해야 합니다. Smart Campus 구축을 통해 교육행정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교육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한편, 개방형 스마트 융합교육을 성장의 큰 축으로 키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대학문화를 정착시켜야 합니다. 지금은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극심하여 미래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양방향 소통과 스마트 커뮤니케이션을 체질화하여, 구성원 모두가 "내가 곧 성신이다"라는 주인의식을 갖고 협력적이고 창의적인 대학문화를 만들어 미래를 주도해야 합니다.

성신 가족 여러분. 2018년은 지난 80년의 성신을 발판 삼아, 미래의 도약을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지난 10년간 한 마음, 한 뜻으로 거친 파고를 넘으며 민주 성신에 매진해 온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성신의 더 멋진 미래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뜻깊은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