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 55개 대학 중 평가 거쳐 선정…교육내용·과정·환경 혁신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을 수행하는 55개 대학 중 10개 대학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혁신선도대학)으로 선정해 총 1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교육부가 15일 발표한 혁신선도대학 지정·운영 기본계획에 따르면 올해 혁신선도대학 사업을 수행할 대학 총 10개교를 선정해 10억원 내외씩 지원할 예정이다. 서면평가를 통해 15개 내외의 대면평가 대상 대학을 거르고, 필요할 경우 현장방문 평가도 실시해 최종 선정하기로 했다.

이번 혁신선도대학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응해 융합지식과 함께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소통능력(Communication), 창의력(Creativity), 협업능력(Collaboration) 등 '4C 능력‘을 갖춘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 내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혁신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사업기간은 2021년까지 총 4년간이며, 1+3형태로 운영 예정이다. 혁신선도대학은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대학 내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교육방법 등 3개 분야 혁신을 추진한다.

혁신적 교육과정은 기존 정규 교육과정을 4차 산업혁명 친화적 커리큘럼으로 개편하는 것을 말한다. 관련 기초교과와 전문교과는 물론 저학년 학생들이 자기주도형 프로젝트로 교과를 꾸려나가는 ‘어드벤처 디자인(Adventure Design)’ 등을 도입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학과 간 교육과정을 개방하고 공유하여 학생의 자발적‧선택적 융합 학습 기회를 확대한다.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등 혁신적 수업방법을 확산하는 형태다. 교수법이 바뀜에 따라 학생평가체제 역시 △자기진단 평가 △토론 평가 △목표 달성중심 평가 등 질적 평가 중심으로 개선하는 안도 검토한다.

교육환경 역시 혁신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등 새로운 교수법 적용 및 시설과 기자재를 선진화하고 실험실과 강의실 환경개선과 같은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다. 교육부는 교원 업적평가에 교육과정 개발과 교수법 혁신 활동 실적 등을 반영하고, 학사제도도 유연화하는 제도적 환경 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혁신선도대학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오는 16일 한국연구재단 1층 강당에서 사업 설명회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2월 중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3월에 서면 및 대면평가 등을 거쳐 4월에 최종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 혁신선도대학 지정을 통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혁신선도대학의 교육 모델이 타 대학으로 퍼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