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정토론자들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대학 평생교육 지원체제 정착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연 평생학습정책과장, 임재학 한밭대 미래산업융합대학장, 조용 경기기계공업고 교장, 최경국 명지대 미래융합대학장, 최효상 조선대 미래사회융합대학장.(사진=이연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으로 시작해 지난해 개편된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 단년도 사업에서 장기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평생교육과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한 대학의 평생교육 정책포럼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김성곤 서울과기대 미래융합대학장과 이규봉 조선대 교수(휴먼융합서비스학부)는 2+3 형태로 사업을 장기화해 대학에 평생교육 친화적 학사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곤 서울과기대 미래융합대학장은 평생교육체제를 도입한 대학의 역할이 크게 재교육과 전환교육, 성인교육이라고 정의했다. 재교육은 고졸취업자의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전공심화 교육을, 전환교육은 적성에 맞는 전공으로 재교육을 하는 단계를 뜻한다. 성인교육은 자격증과 취미·소양 과정으로 나뉜다.

김성곤 학장은 2016년 9개 대학의 2017학년도 충원율은 평균 59.7%, 2018학년도 15개 대학의 충원율 평균은 81.4%로 나타나, 정원은 미달됐지만 크게 상승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법·제도적 정비와 함께 정책연구를 통해 평생교육 범위를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입학자격 확대 △RPL(Recognition of Prior Learning)제도 도입 △대학평가 반영 등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사업 장기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재정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규봉 조선대 교수도 '평생교육체제 선도대학 육성사업'(가칭)을 2+3형태로 추진해 지속적인 지원 및 선도모델 발굴이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평가 및 공시에 평생교육체제 관련 학사제도 반영 △고용안정지원제도로 후진학 재직자들을 지원 △입학지원자격을 재직 3년에서 2년으로 완화 △특성화고 외에 인문계고 졸업 후 재직자들에게 입학 허용 △성인학습자의 정원내/외 구분을 철폐 등을 대안으로 내놨다.

대학의 경우 평생교육친화형 학사구조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지원센터를 설립해 수요자 중심 평생교육시스템 구축 △지역의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등 지역사회 협력과 공헌 △재직자 및 성인학습자 융복합기술(지식) 창업 지원 △융복합특화형 창업학과신설 및 비학위과정 개설 △대학과 지역 특화산업 연계 나노디그리 과정 개설 운영 등을 적극 검토할 것을 권했다.

■"일반고졸 재직자 입학, 사회적 합의 얻기 어려워"=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보다 현장에서의 애로사항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지정토론자로는 권성연 평생학습정책과장, 임재학 한밭대 미래산업융합대학장, 조용 경기기계공업고 교장, 최경국 명지대 미래융합대학장, 최효상 조선대 미래사회융합대학장이 참여했다.

권성연 평생학습정책과장은 전날 발표한 올해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권 과장은 "지난해와 큰 변화는 없이 방향은 유지해서 가겠다. 유형은 유사하고, 예산상 한계도 몇 가지 제한사항 외에는 모두 풀었다. 구성원 의견수렴 절차는 올해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보다 실적 등 성과를 높이 평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권 과장은 "우리도 우수모델을 창출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는 외부의 요구가 높다"고 설명했다. 

임재학 한밭대 미래산업융합대학장은 평생교육체제의 대학 정책은 정부와 대학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임 학장은 "대학에는 이미 학령기 학생을 위한 기존 학사제도가 있는데,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은 완전히 다른 교육수요자를 위한 학사제도이다. 현재 안팎으로 벽에 부딪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 개선해나가야 할 듯 하다"고 말했다.

조용 경기기계공업고 교장은 입시에서 정원미달 사태가 속출한 점을 곧장 지적했다. 조용 교장은 "수요조사 잘못했다. 특성화고 학생들과 면담한 결과, 이들은 자신의 전공을 보다 심화한 학문을 배우고 싶어하지, 전공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은 부분이 각 평생교육체제를 도입한 단과대학들이 실감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재직자들에게 18학점이 과도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다학기제와 학점당 등록금제, 주말과 온라인 수업을 활용한 학사제도를 강조했다. 또한 재직자들이 몸담고 있는 기업에서 학업을 병행하는 것을 꺼리는 관행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재직 중인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최경국 명지대 미래융합대학장은 많은 어려움과 애로사항이 있지만, 이 사업이 지닌 가치를 되새기자고 독려했다. 최 학장은 "면접을 치르다보니 공부에 대한 열정이 가득찬 학생들이 지원했고, 꼭 필요한 제도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면서 "재직자 학생들이 학부를 졸업하면 대학원 진학률도 높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이들이 대학에 와서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창구로서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최효상 조선대 미래사회융합대학장은 여전히 우리 교육이 주입식 교육에 사로잡혀, 이번 평생교육 체제 지원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인식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에서 필요한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는 교육에 집중하자고 주장했다.

권성연 과장은 일반고 졸업 후 재직자까지 확대해 달라는 건의에 대해서는 검토해봤지만 사회적 공감을 얻어내기 쉽지 않아 당분간 도입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입시가 과열된 환경에서 학벌세탁으로 부작용이 생기는 문제가 민감하다는 것이다.

국립대는 국가에서 교직원 TO를 쥐고 있어,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을 설립할 때 애로사항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 김종호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대학 협의회 회장(서울과기대 총장)이 17일 오후 대학의 평생교육 정책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이연희 기자)

■교육부·국회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활성화 지원 의지 밝혀 = 이날 포럼에 앞서 김종호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대학 협의회장(서울과기대 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대학들의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통해 '초기교육-고용-재교육-행복추구(복지)' 선순환체계가 정책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2년간 사업을 수행해본 결과 대학들은 새로운 교육 및 수업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교과 및 교안개발, 전용 학사관리 시스템과 강의실 구축 등 학생모집에서 약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적 개선뿐 아니라 재정적 지원 지속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국민의당)은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도래 시 일상생활 변화를 신속하게 내실 있게 대비해 교육시스템 만들고 역할 강구하는 것은 이 시점에서 중요한 역할"이라며 "이제 평생교육은 단지 지식을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또 그 혁명을 주도하도록 내실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수행 대학들의 건의와 애로사항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장정숙 국회의원(국민의당)은 "평생교육은 개개인의 능력 증진뿐 아니라 국가경쟁력 발전 도모한다는 점에서 교육의 중요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우리 사회에서 평생학습은 자격증 취득과 같이 직업교육 중심으로 진행돼 왔지만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제도 전반을 촘촘히 정비하고 다가올 기술혁신시대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축사를 통해 "각 대학들이 단과대학, 학부, 학과 개설하고 성인학습에 맞는 체제 구축해온 것을 잘 알고 있다. 성인학습자 대학진학 기회를 확대하고 학사제도를 변화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본다"면서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기탄없이 말씀해 주면 어려웠던 점을 함께 논의해, 앞으로 더 많은 재직자와 성인학습자 기회가 확대되기를 바란다. 앞으로 평생교육과 대학 발전방안을 구상하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일정상 불참했으며, 최은옥 평생미래교육국장이 대독했다.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은 "대학 자율성과 투명성 강화 등 교육부 기본 원칙에 따라, 지역별·산업별 수요에 맞춰 누구나 대학 자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해 다양한 성인학습자를 지원하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는 △단과대학형 10개교(부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창원대, 제주대, 한밭대, 명지대, 동국대, 서원대, 조선대, 영산대) △학부형 2개교(가톨릭관동대, 경일대), △학과형 3개교(경희대, 아주대, 순천대) 등 모두 15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는 김종호 서울과기대 총장과 송하영 한밭대 총장, 박진성 순천대 총장, 정현태 경일대 총장, 천명훈 가톨릭관동대 총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