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교협 총회 개최…정부에 고등교육재정지원법 등 건의 예정

▲ 장호성 대교협 회장(단국대 총장)이 30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8 대교협 정기총회 개회사를 낭독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변화와 혁신은 지난해 우리 사회를 압축하는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대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회적 책무성 이행과 고통 분담 차원에서 정부 시책에 최대한 협조해 왔다. 오늘 발표하는 ‘고등교육재정지원법’을 포함한 정책건의안들이 대학의 이기적 구호가 아님을 인식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

장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단국대 총장)은 30일 오전 11시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2018 정기총회 개회사를 통해 고등교육재정지원법에 힘을 실었다. 입학금 폐지 등 지난해 대학들이 행한 희생을 강조하면서, 대교협이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 파트너로서 거듭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장 회장은 “대입전형료 인하, 입학금 폐지, 교내 장학금 지원 확대 등 대학은 다시 한 번 허리띠를 동여맸다”면서도 “정부는 양적 조정 위주의 획일적인 대학구조개혁 탈피, 일반재정지원의 유연화, 학사제도 개선의 자율화 등의 정책을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직·간접적 지원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했다”고 교육부를 치켜세우기도 했다.

장 회장은 지난해 하계대학 총장세미나에서 제시한 정부의 ‘정책 파트너’로서의 대교협 정체성을 다시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 발족한 고등교육미래위원회를 언급하면서 “백년지대계 미래 교육의 방향성과 청사진을 공동으로 마련함과 동시에 일반 국민에게 확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말미에는 “오늘 ‘2018년도 정기총회 정책건의안’을 발표하고, 대학의 교육력 회복과 재정 확충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교육 당국과 숙의하고자 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대변되는 미래사회에서도 대학은 교육 주체이자 차세대 인재를 육성, 배출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대학 총장들은 이날 총회가 끝난 뒤 교육부에 대학 현안 정책사항을 건의한다. 핵심은 내국세 8.5% 규모의 일반재정지원 예산 2조8000억원 교부금을 법적으로 보장하는 ‘고등교육재정지원법’ 제정이다. 당초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참석키로 했으나, 정부 일정과 겹치면서 이진석 고등교육정책실장이 대신 참석한다.

한편 대교협은 이날 총회에서 19대 신임 임원을 선출했다. 부회장에 오덕성 충남대 총장(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 권태환 안동대 총장을 선임했다. 신임 감사로는 이상경 경상대 총장이 선임됐다.

아울러 정관을 개정, 회비 수입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수익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근거조항을 4조에 삽입했다. 지난해 대교협의 회비 87%는 국고사업으로, 10%는 기타 자체 수익사업으로 충당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