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규 지음 《Higher Education and Happiness》

이 책은 저자가 지난 6년 동안 준비하고 발행한 영문 학술논문 10편을 엮은 학술서다. 동서양의 종교적 관점에서 고등교육과 행복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 고등교육의 출세주의ㆍ교육열ㆍ윤리적 가치ㆍ생사관 등을 유교 불교 도교 기독교 문화를 바탕으로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면서 세계 고등교육 이론가와 실무자에게 행복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학술서는 고등교육행정학을 전공하고 캐나다에서 대학행정가와 교수로서의 생활을 마친 교육학자 이정규 박사의 <고등교육과 행복> 관련 영문 학술 논문 모음집이다.

제1부는 교육과 행복에 관한 이론을 동서양의 종교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미국 교육부 교육자원정보센터(ERIC)에 게재됐던 3편의 논문이 정리돼 있다. 제2부는 행복과 고등교육을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논술한 ERIC에 게재됐던 5편의 논문이 실려 있으며, 제3부는 행복과 죽음에 대한 교육학적 논의를 동서양의 종교적 관점에서 기술한 ERIC에 발표된 2편의 논문이 소개돼 있다. 특히 제2부의 논문 중 4편은 우리나라의 출세지향주의ㆍ교육열ㆍ윤리적 가치 등의 주제를 고등교육과 행복에 연관성을 두고 학술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우리 고등교육과 행복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저자인 이정규 박사는 미국 텍사스대(오스틴)에서 고등교육행정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독일어, 철학, 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을 독일 트리어대와 캐나다 알버타대, 그리고 미국 몬타나대에서 공부했다. 이 박사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초빙교수와 센트럴칼리지 총장을 역임했다. 국내에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연구본부 연구위원, 홍익대 교육경영관리대학원 대학행정전공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리고 국제학술지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Studies> 편집위원, <The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Higher Education 등> 평가위원을 지냈다. 한국대학신문 전문위원 겸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했다. 주요 저서로는《Korean Higher Education: A Confucian Perspective》, 《Higher Education in Korea: The Perspectives of Globalization and Happiness》,《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근원과 발달》, 《한국의 고등교육: 종교와 문화의 관점에서》등이 잇으며, 학술지는 UN, OECD 등의 국제기관과 미국, 영국, 캐나다, 중국, 스페인, 멕시코 등의 국내ㆍ외 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독일 LAP Lambert Academic Publishing / 74.90 Eur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