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5일까지 DBpia 홈페이지서 신청‧접수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학술콘텐츠 플랫폼인 디비피아(DBpia)가 소속 기관이 없는 ‘독립 연구자’들을 선정, 일정 기간 동안 논문을 무료로 이용토록 지원한다.

DBpia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는 19일 이 같은 내용의 연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독립 연구자들의 지원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것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이뤄진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100명의 독립연구자는 내달 19일부터 오는 8월 10일까지 5개월간 DBpia를 통해 논문 가운데 100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반기 접수는 이날부터 내달 5일까지 DBpia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선정 공고는 내달 19일이다. 학사학위 이상의 최종학위 증명서와 연구계획서를 첨부하면 된다.

독립연구자는 학위를 취득한 뒤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 참여를 희망하지만, 적이 없어 대학이 제공하는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일컫는다. 실험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이공분야와 달리 인문사회 분야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DBpia 측은 “독립연구자를 위한 연구지원 프로그램은 국내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며 “DBpia의 논문이용 지원으로 연구 활동의 첫 단계인 논문탐색부터 어려움을 겪는 독립연구자의 고충이 완화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