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석문화대학교 전경

백석문화대학교 총장는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사업,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및 산학 맞춤 기술인력양성 사업 선정 등 산업체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을 바탕으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에 선정돼 기업-대학 밀착형 사회맞춤형 교육선도 대표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백석문화대학교 LINC+사업단은 ‘BIC(Business·ICT·Culture) 유망 서비스 분야 협약기업 맞춤형 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국내 최고 수준의 사회맞춤형 교육모델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백석문화대학교는 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BIC 서비스 분야를 선별하고 기존의 1500여 개의 가족회사를 중심으로 BIC 분야에서 엄선한 협약업체와 취업약정을 체결했다. 또한, 협약업체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100% 반영하기 위해 LINC+사업단과 PBL(Problem-Based Learning)센터 구축 및 협약기업 현장과 동일한 미러링 교육실습실과 공동활용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맞춤형 첨단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백석문화대학교의 BIC는 Business(기업지원 서비스)·ICT(정보통신 서비스)·Culture(문화관광 서비스)의 약자로 Business 분야에 시큐리티협약반과 광고홍보기획협약반, ICT 분야에 뉴미디어협약반과 응용S/W엔지니어링협약반, 그리고 Culture 분야에 제과제빵협약반과 스타쉐프협약반, 호텔서비스협약반 등 총 7개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 현재 7개 교육과정은 대학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54개 기업과 협약돼 있으며, 협약업체와 대학이 공동선발한 137명의 협약학생과 180명의 참여학생이 있다.

백석문화대학교의 BIC 유망 서비스 분야 맞춤형 인재양성은 다음의 4가지 전략으로 진행된다. 첫째, BIC 서비스 분야의 특성에 따라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별된 산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업체별 요구를 통합해 요구에 적합한 학생들을 업체와 공동으로 선발한 후 협약업체와 학생을 매칭한다. 둘째, 협약업체와 대학은 교육과정 및 교재를 공동으로 개발·편성·운영하고 모든 교육과정에 산업체 인사가 적극 참여해 업체에서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대학이 지원한다. 셋째, LINC+ 교육과정을 위한 맞춤형 학사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대학의 규정과 지침을 수정하고, 참여학생들의 경력과 취업을 맞춤형으로 관리·지원하며 산학공동 졸업인증을 실시한다. 넷째, 산업체 현장과 동일한 미러링 교육환경과 기자재를 구축해 현장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대학조직을 구성하고 필요한 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백석문화대학교는 2015년 대학 구조개혁평가 ‘최우수(A등급)’, 2016년 특성화전문대학‘매우우수’ 대학에 이어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으로 선정됐으며, 이러한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백석문화대학교는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100% 취업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장종현 총장 ‘사람다운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는 대학

인류사회는 지금‘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변화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모든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질적인 전공과 학문이 융복합돼 완전히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상상하지 못한 영역들이 네트워크화돼 공유되고 새로운 창조적 혁신이 하루가 다르게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식의 생명주기가 단축되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것이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1994년도에 개교한 우리 백석문화대학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설립된 대학이다. 참된 교육은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바꿔 가는 것이다.

지식교육, 도덕교육과 윤리교육만으로는 사람이 ‘사람다운 사람’으로 변화될 수 없다. 사람을 변화시키고 영적 생명을 살리는 교육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우리 대학은 기독교 정신에 따라 사람을‘사람다운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는 영적생명교육을 통해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앞으로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자기 꿈을 찾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책임교육을 구현해나갈 것이다. 졸업과 동시에 모든 학생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취업률 100% 도전’이라는 목표에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산업체 요구를 100% 수용한 사회맞춤형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대학-산업체간 협약을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해외 유수의 산업체와도 취업 약정형 교육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해 해외취업을 더욱 활성화시킴으로써 우리 대학의 비전인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를 구현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