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성심대학교의 목표는‘대외 경쟁력 상위 5% 실현을 통한 최우수 직업교육 명문대학’이다. 지난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최고 점수인 A등급을 받아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 전문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전문대학 특성화사업 등 여러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높은 국가 기술 자격증 취득률과 전국 148개 전문대학 중 20위의 취업률을 유지했다.

또한 2012년 정부의 LINC 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후속사업인‘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강원 지역 전문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됐다.

한림성심대학교는 대학 발전 계획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계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비전을‘관광ICT 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으로 설정했으며 비전 달성을 위해‘사회 맞춤형 교육체계 구축 및 확립’ ‘지역밀착형 창의·융복합 실무 인재양성’ ‘현장일체형 산학연계 프로그램 활성화’라는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사회맞춤형 학과 참여과정은 강원도 첨단산업 육성 Double ENGINE 전략(안)과 춘천시의‘비전 2025 시정종합발전 5개년 계획’등 4차 산업 및 지역전략산업과 맞물려 관광계열, 예술계열, 건설분야, ICT분야 등으로 이뤄진 13개 학과를 지역 산업 여건에 맞게 단독학과, 융합학과, 연합학과 유형으로 하는 8개 과정이다.

이 중에서 아트앤디자인과와 영상콘텐츠과는 영상디자인과정으로, 관광외식조리과와 관광외식경영과는 관광외식과정으로 각각 융합학과의 형태로 참여한다. 또한 관광영어과, 관광일어과, 스포츠레저과 및 호텔리조트경영과는 대명브랜드코스반으로 연합학과 유형으로 구성했다. 그 외에도 단일학과로 e-비즈니스 시스템 구축과정, 디지털콘텐츠제작과정, 통신망구축과정, NIE 지역맞춤형 건축인재양성과정, 토목신기술인재양성과정으로 구성돼있다. 관광·ICT 분야의 창의적·실용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관 및 과정별 현장 미러(mirror)형 실습실 등의 종합적인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업체 인사가 겸임 교원으로 교육에 참여해 현장일체형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Hallym-N2N 교육과정 사회맞춤형 교육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최고의 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이론 중심인 정형화된 학사운영을 지양하고 사회맞춤형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H-ICT (Hallym-Internship, Capston design, On-the-job Training)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그중에서도 현장실습 8학점제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함으로써 취업을 전제로 현장 교육을 체험하고 산업체 실무자를 현장실습 전담 교수로 배정해 학기제(하계)와 인턴십(동계)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하계와 동계 실습 기간에 240여 명의 학생이 현장실습에 참여했고 현장실습에 다녀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기공모전을 개최해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우수 사례를 공유, 현장실습 동기 유발 및 산업체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캡스톤디자인은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해 산업현장에서 도출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품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학생과 산업체 전문가 참여를 통해 산업체 연계 형태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전국 경진대회에서 단순히 상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특허 등록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이뤘다. 한편 한림성심대학교는 지난해 12월에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를 개최해 작품을 전시하고 지역 산업체 인사를 초청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 상담을 해주는 멘토링데이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또한 앞으로도 산업체 전문가 참여율을 확대해 산업체 연계형태의 캡스톤디자인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외에 LINC+사업단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3인 4각 멘토링, 인·적성교육 특강, 전공자격증 교육, 직무기초자격증(MOS), 진로 직업 길라잡이,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 취업역량캠프,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을 사회맞춤형학과 참여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Hallym-N2N 인증제를 연계해 직업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산업체와 대학의 실질적 동반성장을 위해 학생에게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 인력난을 해결하며 재교육에 들어가는 사회적 손실을 줄임으로써 대학·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우형식 총장  "실무능력 갖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

한림성심대학교는 건실한 학교법인 일송학원이 유지·경영하고 있는, 76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직업교육 명문 전문대학으로서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다.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교육수요 변화에 발맞춰 우리 대학은 우수한 교수·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바탕으로 철저한 현장중심 교육을 통해 졸업생들의 확실한 진로보장을 실천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 산업체와 공동 교육과정 개발, 사회맞춤형 현장실습 및 주문식 교육과 산학협력 협약을 통한 다양한 연계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단순한 실적위주의 성과를 벗어나 학생은 전문성을 갖추고 중소산업체는 전문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나아가 지역사회와 기업·대학 모두가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고리를 마련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 대학은 정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돼 많은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확고히 구축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지역 산업체와 연계해 산학협력협의체를 강화하고 지역 산업체 발전과 대학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뤄 산학 동반성장 교육체제 구축을 통한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선도대학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