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이공대학교 전경

조선이공대학교는 2017년 5월 1일자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선정 대학으로 확정됐다. LINC+사업은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통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 창출 및 확산,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혁신 지원, 현장적응력이 높은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이다.

조선이공대학교는 ‘미래사회와 지역발전을 선도할 맞춤형 인재양성’실현을 위해 광주‧전남지역 ‘제조 혁신 기술’ ‘인공지능 기술’ ‘휴먼 화공 기술’의 3대 분야별 PERFECT 인재 양성을 사업 비전으로 정했다. PERFECT 인재란 Program(사회맞춤형 교육프로그램), Educational Resource(사회맞춤형 교육자원 및 인프라), Field-oriented(사회맞춤형 현장교육), Employment & Career(사회맞춤형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Technical cooperation(사회맞춤형 산학협력)에서 첫 글자를 따온 사회맞춤형 인재를 뜻한다.

PERFECT 인재양성을 통해 조선이공대학은 향후 5년 동안 ‘사회맞춤형 취업약정 200명, 약정 인원의 취업률 80%, 협약반 10개 반, 참여 산업체 60개’라는 정량적 사업 목표와 광주‧전남지역 산업체 구인난 해소 및 지역 유일 공학계열대학의 사회맞춤 교육 완성’이라는 정성적 사업 목표 달성을 통해 학생 취업난과 기업 구인난을 완화시켜 취업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지역과 함께 공생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 LINC+ 육성사업 현판식

■ 수요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사업 운영 =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은 사회·지역·산업체 수요 및 요구분석을 통해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 등으로 기존 사업과 기술 혁신을 융합할 수 있는 핵심기술 인력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고 보고 제조 혁신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및 인공 지능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정보통신과와 컴퓨터보안과, 휴먼 화공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생명환경화공과를 사업 참여 학과로 선정하고 ㈜금호HT 등 44개 기업과 120명의 취업 약정을 맺었다.

또한 약정 기업 외에도 가족회사 등 산학협력을 위한 협약 산업체 발굴 및 관리를 위해 가족회사 지원 제도를 실시하고, 학과별로 1교수 2업체 전담제, 산학협력 공동 포럼, 사회맞춤형 산학협의체 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사회맞춤형 인프라 및 학사운영 제도 =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단은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센터 전담조직 및 공동실험실습실 구축·운영으로 사회맞춤형 교육환경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Perfect C.E.O+ 학사 운영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 계획에 따라 NCS 교과목, 직업기초 교과목을 기반으로 기업형 현장실무(PBL), 캡스톤 디자인(P Cube)을 전임교원과 산업체 실무자가 공동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협약 산업체 현장에서 계절제․학기제 현장실습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비정규 교육과정으로 산업체 현장견학, 전공동아리, 자격증 취득프로그램, 인성 프로그램, 멘토-멘티 튜터링, 직무특강, 취업캠프, 현장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사회맞춤형 적성검사를 실시해 사회맞춤 참여 학생을 선발하고, 산업체 실무자와 함께 상담, 진로지도, 경력개발, 이력관리를 실시해 선발 학생 모두가 PERFECT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갖추고 있다.

▲ PBL 교수학습 및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 PERFECT 인재 인증 및 취업 지원 = 사회맞춤형 PERFECT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는 재학부터 졸업 후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재학 중 기초학습능력, 비교과 학습 및 활동능력, 직업기초능력, 전공직무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핵심역량 평가를 통한 PERFECT 인재 인증 L-1, 졸업 후 현장실무능력을 평가하는 PERFECT 인재 인증 L-2 체계로 구축돼 있다.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에서 무엇보다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조선이공대학은 학생의 취업기초 이해 및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ABC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재학 중 진로설계와 상담 등은 물론 졸업 후에도 보수 교육을 실시하는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EAGe-R)과 PERFECT 인재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실무역량과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기별․단계별 지원이 가능한 활주로

형 현장 집중실습 프로그램 Learn-WAY 운영을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핵심인력이 될 PERFECT 인재의 취업 역량 제고에 힘을 쏟고 있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추진 중인 LINC+사업을 통해 사회맞춤형 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역량 강화, 지역 우수 산업체와의 협력관계 구축, 사회맞춤형 교육을 통한 참여 학생의 현장실무 능력 강화, 지역 핵심인력 양성 및 공급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우리 대학은] 최영일 총장 "지역과 공생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것"

조선이공대학교는 광주․전남 지역에서 유일한 공학계열로 전문화된 특성화 대학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대학은 능력중심의 산업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특성화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대학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는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지니는 사회적 책임이기도 하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일자리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방향으로 혁신하고 있다. 즉 국내 일자리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능력과 인성을 갖춰주기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육은 이제까지 배우는 사람의 입장보다는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을 우선시했다. 가르치는 사람을 우선시하는 교육의 결과는 배우는 사람들의 사회적 대응성의 약화, 산업체 수요의 반영, 개인의 삶의 방식에 바람직한 방향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돼 교육의 본질을 구현하는 데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왔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중심의 대학 경영’이라는 모토 아래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정부의 정책도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어, 앞으로 전문대학의 교육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능력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도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은 전문대학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조선이공대학교 구성원들은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 사업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진정한 수요자 중심 교육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개편 방향을 수요자 중심으로 더 전환하는 데 치중했다.

이처럼 우리 대학은 사회 맞춤형 지역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위상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협약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부터 진로지도, 취업에 이르기까지 공동 개발 및 운영하는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며, 앞으로도 LINC+ 사업을 통해 지역산업체가 요구하는 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며 지역 전략산업의 활성화를 꾀하고, 더불어 지역 역량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하며 지역과 함께 공생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