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경희 배화여자대학교 교수

HAL은 학교법인 일본교육재단이 운영하는 전문학교로 게임, 애니메이션, 자동차디자인, 로봇 등의 분야에 종사할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교육재단은 1966년에 창설된 패션계 전문학교 나고야모드학원으로 시작해 현재는 패션계의 모드학원, 의료계의 종합메디컬학원, 그리고 컴퓨터게임계의 HAL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학원 각각은 도쿄·오사카·나고야 터미널역 근처에 교사를 두고 있으며, 이들 학원이 소재하고 있는 도쿄·오사카·나고야의 각 교사는 개성적으로 디자인된 고층 빌딩으로 유명하다. 특히, 도쿄 신주쿠역 앞에 우뚝 솟은 지상 50층의 코쿤타워, 나고야역 앞 지상 36층, 지하 3층의 스파이럴타워즈는 지역 랜드마크가 됐다. 이외에도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패션아트디자인학교 CREAPOLE에는 모드학원파리교 및 HAL파리교가 입주해 있어, 졸업 후 CREAPOLE에 유학해 국제무대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터를 목표로 삼을 수도 있다.

HAL은 1984년 오사카 소재 컴퓨터종합학원HAL을 시작으로 1986년 나고야, 2009년 도쿄로 확장해 현재 HAL도쿄, HAL오사카, HAL나고야 3개교 그리고 파리 소재 HAL파리교 등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도쿄·오사카·나고야 각 학교의 학과구성과 교육내용은 거의 유사하다.

HAL 도쿄·오사카·나고야 각 학교에는 게임분야, CG·영상분야, 음악분야, 카디자인분야, 로봇분야, IT·WEB분야의 6개 분야별로 관련학과가 설치돼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AL도쿄 게임분야: 게임디자인학과(주간/4년제), 게임기획학과(주간/4년제), 게임제작학과(주간/4년제), 게임학과(주야간/2년제) ∆CG·영상분야: CG영상학과(주간/4년제), 애니메이션·일러스터학과(주간/4년제), 그래픽디자인학과(주간/4년제), CG학과(주간/2년제) ∆음악분야: 뮤직학과(주간/2·4년제) ∆카디자인분야: 카디자인학과(주간/4년제) ∆로봇분야: 첨단로봇개발학과(주간/4년제), 전자제어학과(주간/2년제) ∆IT·WEB: 고도정보처리학과(주간/4년제), WEB개발학과(주간/4년제), 정보처리학과(주야간/2년제), WEB학과(주간/2년제). 이들 학과는 모두 문부과학성 장관이 인정하고 장려하는 직업실천전문과정이며, IT·디지털콘텐츠분야의 전문학교로서는 가장 많은 학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외에 정보처리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국가자격학과(주간/1년제), 파리교로의 유학을 목표로 하는 파리유학학과(주간/1년제)가 있다. HAL도쿄의 주간부 정원은 게임제작학과 80명, 국가자격학과 20명, 기타 학과는 모두 40명으로 입학정원 780명에 총정원 수는 2580명이다. 야간부 정원은 모든 학과가 30명으로 입학정원 180명에 총정원 수는 360명이다. 도쿄·오사카·나고야 3개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은 24개국에서 온 457명이다(2017년 3월 자료).

독자적인 교육 시스템, 창조력 교육

HAL의 교육시스템은 창조력교육을 교육이념의 근본으로 하고 있으며 창조성개발시스템, 사고기술, S.S.D.평가시스템 등 독자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소질·센스·창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조성개발시스템은 크리에이터와 엔지니어에게 필요 불가결한 자질·센스·창조력을 훈련을 통해 개발·향상시킬 수 있다는 이념하에 창조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창의성 개발과 적극성·유연성을 개발케 하는 자기개발 등의 독자적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고기술은 현실에서 가치 있는 지식이란 단순한 지식이 아닌 사고력으로 훈련을 통해 사고하는 과정을 즐기면서 사고스킬을 향상시키는 훈련이다. ∆S.S.D.평가시스템(Scoring of Self-Development)은 특성을 평가하는 학업평가와 장점을 평가하는 개성평가에 따라 학생의 새로운 개성을 발견하고 육성하기 위한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학업평가는 1년에 2회 실시되며 학생이 제출하는 작품과 과제를 중심으로 24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되는데, 특성만을 마크해 그것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성평가는 연말에 1회 실시되며 학생을 일상 관찰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22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평가는 장점만을 마크함으로써 학생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학생 스스로도 자기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의 전문학교는 자격취득을 목표로 교육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HAL은 자격취득보다 기술습득을 최우선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졸업 후 현장에 즉시 투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습득 위주의 교육은 결과적으로 학생의 관련자격 취득률 향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 사진=HAL전문학교 홈페이지

산학연계 사례연구 주도

산학 제휴로 개발·제작 안건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HAL이 팀을 구성해 사례연구를 주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책임 있는 프로덕션워크를 담당함으로써 고도의 전문기술을 실천 및 활용할 수 있으며, 취직하기 전에 업무추진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 등의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2017년 산학제휴의 예로서는 스마트폰용 게임의 기획입안·개발·납품, 방송오프닝영상·BGM·SE의 제작, 기업 로고, 심벌마크 등 디자인매뉴얼 제작, 차세대 복지차량의 기획입안과 디자인제작, 촉각컨트롤러와 VR을 조합한 상용콘텐츠 개발, 인터넷 관련기업이 공개하고 있는 WebAPI를 이용한 새로운 인터넷서비스의 제안과 개발, 대형 상업시설의 선전용 애니메이션 제작, 소방국의 포스터 제작 등 14건의 프로젝트가 실시됐다. 학생은 최고 학년이 되면 복수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맡게 돼 적응력있는 인재양성이 실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IT‧디지털계 기업에 취직한 대부분의 신입사원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전체업무의 흐름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해 학교에서 배운 기술을 살리지 못한 채 벽에 부딪치는 일도 많다. 그러나 HAL의 경우, 게임전문 프로듀서와 프로그래머, 게임음악제작 출신자 등 개발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이 실천적인 교육과 산학연계 사례연구를 통해 업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일의 추진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재양성에 기초가 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국내외의 저명한 크리에이터를 초대해 이야기를 듣는 특별강의 및 업계 제일선에서 활약하는 프로가 지도하는 스페셜세미나 등 국내외의 스페셜리스트를 강사로 맞이해 독창적이고 실천적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2017년에는 닌텐도의 게임크리에이터, 미국의 개임개발자, e스포츠 1인자, 로봇공학의 1인자, 소니뮤직 아트디렉터 등 총 12회의 특별강의와 스페셜세미나를 실시했다. 또한, 이러한 성과를 뒷받침하는 시설과 환경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함께 업계 최전선에서 사용되는 프로사양이다. 따라서 이러한 실습환경에서 배우고 습득한 기술은 기업현장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물 내 모든 시설을 연결하는 광랜 네트워크, 고도의 Web시스템 개발을 가능케 하는 서브설비, 대규모 기간시스템 개발과 네트워크구축을 체험하는 네트워크 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서 회로까지 실습 기기를 갖춘 로봇 랩, 고정밀 자동차설계·디자인CAD, 클레이모델 등 각종 훈련설비들이 완비돼 있다. 독자적인 산학연계 체제에 따라 각 기업의 협력하에 하이스펙의 실습 환경을 실현하고 있다. 예를 들면, 게임전문부문에서는 닌텐도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을 받아 3DS, Wii 등 실제 게임기 개발기구가 인원수만큼 갖춰져 있다.

국내·해외 대회 참가 수상

IT·디지털 분야의 각종 콘테스트에 전 학과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속적으로 상위 입상을 하고 있다. 2017년에는 학생 게임제작자 등용문인 일본게임대상 아마추어 부문, 아시아 최대의 미디어 예술제 ASIAGRAPH7, 22세 이하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겨루는 U-22프로그래밍·콘테스트, 게임 특수시각효과(VFX)를 겨루는 게임 특수시각효과 콘테스트, 후쿠오카의 게임 콘테스트 GFF AWARD를 비롯한 각종 대회에서 상위입상을 하고 있다. 특히, 일본게임대상 아마추어 부문의 경우, 총응모 수 409점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은 93점으로, 그중 27점이 HAL의 작품이며, 최종 심사에 오른 9작품 중 2작품 또한 HAL 학생팀 작품으로 HAL의 실력을 과시했다.

▲ 사진=HAL전문학교 홈페이지

학내기업설명회, 취업률 100% 성과

HAL은 개교 이래 4만7300여 명의 졸업생을 사회에 진출시키고 있다. HAL 졸업생 중에는 영화감독이자 프로듀서인 이와키 유이치로, 렌털 서버회사 사장인 와다마사루, 게임크리에이터 아마야 다이스케, 게임프로듀서 고지마 신타로, VFX프로듀서 오타가키 가오리 등 업계 일인자를 다수 배출하고 있으며, 일본 전국의 IT‧디지털계 기업에서 활약하고 있다. 또한, 학생자신이 거주하는 나고야와 오사카의 HAL에서 배우고 취직은 도쿄에서 하는 등 지역을 초월한 취업이 용이한 것도 일본의 3대 도시에 캠퍼스를 둔 HAL만의 특징이다. 주요 취직처로는 캡콤, 스퀘어·에닉스, 세가게임스, 반다이남코스튜디오 등 게임분야 기업, 토에애니메이션, 오·엘·엠·디지털, 디지털프런티어 등 CG영상분야 기업,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술연구소, 이스즈자동차 등 자동차 기업, 하쿠호도 등 광고 대행업체, 소프트뱅크, NTT소프트웨어, 야후 등 WEB·IT분야 기업 등이 있다.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취업률은 100%다(취업 희망자 1190명·3개교 합계, 2017년 3월 시점).

HAL은 다양한 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먼저, 직업실천교육의 일환으로 3학년(주간부 4년제)의 경우 10월부터 1개월간 전체학생이 참여하는 기업 인턴십을 실시한다. 인턴십을 교과과정에 도입하고 학생의 진로선택 시점부터 확실한 직업의식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채용을 전제로 인턴십을 실시하는 기업도 많으며, 취업 시 지명채용이 되는 경우 및 채용 전형과정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기업도 많아 취직으로 연계되는 경우도 많다. 인턴십 대상 기업은 유명 대기업과 벤처 등 다양하며 130개를 상회한다. 또한, 각 업계에 취직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해 취업 인기랭킹 상위기업의 인사 담당자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작 담당자를 학교로 초빙해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직접 프레젠테이션하는 독자적 교육과정인 취업작품프레젠테이션을 도입, 희망하는 회사로의 취업률을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기업의 인사·채용 담당자가 HAL을 방문해 직접 설명회를 열어 학생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 사진=HAL전문학교 홈페이지

국가자격 합격보증제도 및 완전취직보증제도, 생애백업시스템

HAL에서는 기본정보기술자, 응용정보기술자, web디자인검정 등의 국가자격 및 정보검정, 네트워크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 데이터베이스전문가, CG크리에이터검정, 화상처리엔지니어검정, 멀티미디어검정 등의 자격시험에 매년 많은 합격자를 내고 있다. 국가자격학과는 독자적인 국가자격 합격보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기본정보기술자 전공을 대상으로 2년간 학업기간 동안 국가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경우, 3년째 이후는 학비를 면제하고 합격할 때까지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 희망자가 취업이 안 된 경우에는 학비를 면제하고 지원을 계속하는 완전취업보증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졸업생이 전직 및 재취업을 하고자 할 때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생애백업시스템도 갖추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언제든지 횟수에 관계없이 취업지도를 하고 있어 경력업그레이드에 맞춰 전직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몇 년 후에 재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특히 매력적이다.

일본교육재단은 2018년 4월에 정보·복지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인터넷전공 4년제 도쿄통신대학교를 개교할 예정이다. 2017년에는 패션 및 의료계 전문직대학 5개교(국제공과전문직대학,국제패션전문직대학,도쿄의료복지전문직대학,나고야의료복지전문직대학,오사카의료복지전문직대학) 설치인가를 문부과학성에 신청해 2019년도 개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진취적인 교육기관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