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교원 3명 과 강사 1명 직위해제 상태…사실관계와 대책, 피해자 보호 여부 조사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명지전문대학 ‘미투운동(Me Too, 나도 고발한다)’과 관련해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명지전문대학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교육부는 성 비위를 저지른 교수와 소속기관 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성 비위 사실 여부와 방지대책 수립 여부, 발생 실태 및 피해자 보호 조치 여부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조사기간은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앞서 4일 경찰도 내사에 착수했다. 지난달 명지전문대학 연극영상학과 학과장을 비롯한 전임교원 5명 중 남성 3명, 시간강사 1명이 학생들에게 술자리 음담패설 등 상습적으로 성희롱하고 안마를 요구하는 등의 성추행이 자행됐다는 폭로가 나왔다. 폭로 이후 해당 교수들은 교수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고 대학은 보직과 교수직을 직위해제했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교수-대학생 등 학내 권력관계에서 나타나는 불합리한 성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며, 관련 실태를 철저히 파악해 성폭력 범죄 사실이 확인된 경우 해당 교수 중징계 요구 및 수사의뢰 등 엄중조치하고, 해당 대학에서 축소․은폐한 의혹이 있을 경우 담당자도 징계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