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일탈행위 아닌 구조적 문제로 인식해 대처할 방침

인권침해 예방 특위 꾸려 학내 규정‧조직 전면 검토
의혹 제기된 교수들, 수사 결과 따라 엄정 조치 방침

▲ 송석언 제주대 총장이 6일 제주대 본관 회의실에서 현직 교수들의 잇따른 성폭행 의혹에 대해 엄중한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하고 있다.(사진=제주대)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현직 교수들의 잇따른 제자 성폭행 의혹에 송석언 제주대 총장이 일련의 사건을 ‘권력에 의한 구조적 인권침해’라는 관점에서 엄정 조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송석언 제주대 총장은 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혹감과 참담한 심경을 감출 수 없다. 예방과 대책의 책임이 있는 대학의 장으로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대는 일련의 의혹을 개인의 일탈행위가 아닌, 권력에 의한 중대한 인권침해로 인식하고 있다. 권력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인권침해로부터 자유로운 캠퍼스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송 총장은 원인을 개인에 돌리지 않고 구조적 불평등으로부터 찾아내는 책임 있는 자세를 확보하겠다고 했다. 사실관계의 객관적 확인과 규정의 엄격한 집행이 내실 있는 예방조치의 필수요건인 만큼, 의혹이 제기된 교수들에 대해서도 조사 결과에 따라 엄격하고 단호하게 처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교수‧학생‧직원 대학 3주체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가칭)’을 꾸리고, 관련 규정과 조직의 전면적 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양한 형태의 인권 침해 사안 예방책과 사건 발생 시 신속 대처 방안을 정립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송석언 총장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을 핑계로 인권 침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시스템을 완비하지 못했다. 제주대는 피해자의 가족으로서 1차 피해구제와 2차 피해예방은 물론, 추후 재발 방지 방안을 찾아 신속히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학의 잘못에 대해 회초리를 들되, 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