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 유입 2023년까지 20만명 목표 달성 낙관”
“외국인 학생과 노동자들을 포용하고 성숙된 시민의식을 가질 수 있어야”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얼마 전 정부 초청 외국인장학생 중 공부를 마치고 귀국한 동문들을 초청하는 기회가 있었는데, 많은 학생들이 자국에 돌아가서도 한국어와 태권도 등 요소요소마다 한국문화 전파와 홍보에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꼈다. 우리 기관이 독일 DAAD나 일본의 JASSO와 같이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국제교육협력기구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그래서 외국의 유사한 기구들이 벤치마킹하려는 기관으로 발전시키겠다.”

최근 한국인보다 더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외국인들이 방송에 자주 눈에 띈다. 체제 기간은 길지 않아도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자국 방송에서 평창올림픽 개회식을 해설하거나 소개할 정도다. 이들 중에는 정부 초청 외국인장학생(GKS)으로 한국 대학의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학위를 딴 인재들이 특히 돋보인다.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은 GKS 사업을 비롯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등 국제적인 인재 교류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최근에는 약 32억원 규모의 특수외국어교육 진흥사업 선정을 앞두고 있고, 유학생 복지에 대한 실태조사도 시행하는 등 대학과의 접점도 커지고 있다.

본지는 5일 분당에 있는 국립국제교육원을 찾아, 취임한 지 1년이 된 송기동 원장을 만났다. 대학을 교두보로 한 국제교육과 인재 교류 현안을 짚고 발전방향을 논했다. 30년 간 교육 및 과학기술 정부부처에서 공무원으로 봉직한 그는 ‘스터디 코리아 2023’을 달성하면서도, 한국을 잘 알고 좋은 인상을 받는 친한(親韓) 인재,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국내 인재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취임하신 지 1년이 다 돼간다. 소회가 어떤가.
“3월 17일 자로 임기 1년이 된다.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간다는 말을 실감한다. 취임 초부터 국립국제교육원이 국가발전에 기여할 글로벌 인재들을 발굴·양성하는 ‘마중물 기관’이자, 교육분야 국제 교류·협력의 중추기관으로 나아가고자 부지런히 달려왔다.”

- 국립국제교육원 프로그램을 통해 1년에 유입되고 또 나가는 학생 수는.
“가장 큰 사업이 외국 학생들을 한국에 초청해 대학에서 학·석·박사과정을 밟도록 지원하는 ‘GKS’ 사업이다. 매년 800여 명 정도가 들어오고, 수학기간인 2~3년씩 관리하는 인원이 3200명 규모다. 올해 새로 초청하는 학생 수는 810명이다. ‘아세안국가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 ‘아프리카 중남미 대학생 초청연수’ 등 외교관계에서 중요한 주요국가에 대한 단기 초청연수 프로그램까지 합치면 1년에 1100~1200명이 공부하러 입국하는 것이다. 재외한국공관에서 추천하는 학생을 받거나 국내 대학들이 자체 발굴해서 추천하는 형식이고, 우리 기관은 학생들이 입국한 후 사전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뒤 대학에 보낸다.

- GKS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한국 정부의 대표 국제장학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혹시 우리나라가 형편이 어려울 때부터 국립국제교육원이 사업을 시작했다는 것 아시나. 1967년부터 GKS 사업을 3개국 6명 규모로 시작했고, 지금은 1년에 150개국 800여 명 이상 규모로 확대했다. 현재까지 초청한 학생이 8119명 정도다. 어학연수 1년과 전문학사, 학사, 석사, 박사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하고, 3년제 전문대에 대한 지원도 올해부터 가능해졌다. 항공료와 대학 등록금, 1명당 80만~9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하니 유학에 필요한 경비를 다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GKS 동문들은 장관이나 국제기구 수장, 교수, 기업인, 언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로 활동 중인 사람이 많다. 한국에서는 인기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는 외국인 방송인 중 샘 오취리(가나), 타일러 라시(미국), 다니엘 린데만(독일), 자히드 후세인(파키스탄)이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한국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다수의 방송에 출연하고 있고, 한국을 잇는 문화사절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중이다.”

- 유학생을 유치할 때 국가마다 전략적으로 TO를 배정하는지.
“경제 및 협력관계 등을 고려하고, 그동안 정상회담과 장관회담, 협력실적을 토대로 학생 정원을 배정하고 있다. 지금은 중국 학생 정원이 가장 많고 베트남, 몽골, 아프리카와 중남미 국가도 골고루 배정하고 있다. 서구의 경우 미국은 1년에 17명 정도 초청한다. 매년 150개국에서 오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온다고 볼 수 있는데, 공부를 마친 학생들은 주한외국공관에서 일하거나 대학 연구교수로 남기도, 기업체에 취직하기도 한다.”

- 한국에 공부하러 왔다가 외국인 차별을 겪은 뒤 반한(反韓) 성향으로 바뀌는 경우를 봤다.
“외국인 유학생과 노동자 모두 한국과 인연이 많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와 있는 동안 ‘고마운 국가’ ‘따뜻한 사람들’이라는 인식을 갖고 돌아가길 바라고 있다. 대학 현장에 계신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프리카나 동남아 국가에서 오는 학생들은 알게 모르게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경우가 있는 것 같더라. 그런 문제는 앞으로 세계가 글로벌 사회로 나아가고 있고 특정 국가나 민족이 홀로 설 수 없는 다문화사회로 변하고 있으니 포용하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해볼 수는 없겠지만 작은 것부터 시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

- 국내 고급 인재의 두뇌 유출(Brain drain) 문제는 여전하다.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발표한 ‘2015 세계 인재 보고서’만 봐도 우리나라의 두뇌 유출 지수는 61개국 중 44번째로 높았고, 2016년 서울대 공대 대학원 지원이 미달되는 등 연구인력 부족 문제가 나타난 바 있다. 싱가포르와 영국,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이를 국가적 위기로 간주하고, 인재 유입을 위한 국제적 경쟁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우리나라도 우수한 인재들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고 국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민간부문에서는 매력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구개발(R&D) 분야 투자를 통해 석·박사 과정 인재들의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세계 유수 대학들의 국내 캠퍼스 유치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정책적·제도적 노력과 더불어 글로벌 인재 확보를 위해서는 사회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 등에 투자한 뒤 그 성과가 나타나기까지 뚝심 있게 기다리는 미덕이 필요하며, 외국의 인재들도 우리 사회 일원으로 포용하는 ‘다문화 사회’로의 발전이 필요한 때다.”

-2023년까지 유학생 20만 명을 유치하는 ‘스터디 코리아’는 달성할 수 있을까.
“지난해 4월 기준으로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12만3858명을 넘어섰다. 전년보다 1만9596명(18.8%) 증가했고,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최근 한국 문화와 한국 유학에 대한 외국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스터디 코리아’ 목표 달성을 조심스럽게 낙관해본다. 개인적으로 2020년까지 외국인 유학생이 16만 명에 근접할 경우, 탄력을 받아 2023년 20만명 목표 달성도 낙관할 수 있지 않을까. 학위과정 학생 수도 2017년 기준으로 전체 유학생 중 58.1%에 해당하는 7만2032명 수준이다.”

- 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이 해야 할 역할은.
“먼저 대학별 역량과 대내외 환경을 고려해 각 대학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유학생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하는 인재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고, 대학 간 소모적인 유학생 유치 경쟁을 완화하며 협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기관에서도 대학과 협업해 유학생 유치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유치 전략과 한국유학박람회 운영 방향을 수립하는 등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 또한 최근 일부 대학에서 할랄푸드(이슬람교에서 허락된 음식)를 학생 식당에서 제공하는 것처럼, 대학 내 유학생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난해 대학과 협력해 총 1193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생활 실태조사를 실시했는데, 조만간 이 결과를 활용해 대학에 적용 가능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려 한다.”

- 국제교류가 날로 늘어나면서 젠더·종교·민족·이념 등 ‘다양성’에 대한 화두는 더 중요해지고 있다. 세계시민 교육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2015년 세계교육포럼’에서 채택한 인천선언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은 2030년까지 유네스코 회원국들이 추진해야 할 범세계적 교육정책 목표가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중등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세계시민교육이 이뤄지기 어려운 현실인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는 ODA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유일한 국가로, 진정한 공여국으로 가는 과정 중 하나가 세계시민의식을 갖고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공교육은 물론 국제교류·협력을 담당하는 기관들도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우리 기관도 국내 대학생들을 해외에 파견하는 사업을 통해 참여 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나가겠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공공기관 일자리 문제가 화두다. 비정규직 전환과 블라인드 채용에 어떻게 임하고 있나.
“인사부문의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지난해 하반기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채택, 응시자로부터 학력과 가족사항 등 불필요한 신상정보를 일체 수집하지 않기로 했다. 계약직근로자의 경우 가족관계자 출신지역 등 차별적 요인에 대한 기재란을 두지 않고, 최종 합격자에 대해서도 증빙서류를 최소로 받고 있다. 비정규직 고용 안정성을 확보하고 차별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 전환 대상자 24명 중 21명(87.5%)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 고용 안정성을 높였다. 이 가이드라인의 처우개선 항목인 식비와 맞춤형 복지비, 명절휴가비를 우선 지급했고, 고용노동부의 표준임금모델에 따라 임금체계를 개편해 단계적으로 처우를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창간 30주년을 맞은 본지에 덕담 한 말씀.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에 진입하게 된것은 인재 자원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이러한 인재가 대한민국의 지난 70년을 이끌어온 핵심 동력임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빌 게이츠 같은 인재 한 명이 나라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말처럼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재 확보’가 국가 생존을 좌우할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대학의 주요 임무 중 하나는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으로, 국가 발전과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동안 한국대학신문을 통해 대학가의 정책 현안과 건설적인 의견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받을 수 있어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학 정책 분야에서 날카로운 혜안을 제시해 우리나라 대학의 발전과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더 많은 역할을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지난 30년간 다져온 경험과 자산을 기반으로 한국대학신문의 다음 30년을 위한 힘찬 도약을 기원한다.”

■ 송기동 원장은…
경남 출생.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정책학, 미국 조지메이슨대에서 국제통상정책학을 전공해 두 개의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32회 출신으로, 총무처와 과학기술처, 과학기술부를 거쳐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학연협력지원과장, 평생학습정책과장, 대학선진화과장, 국제협력국장, 대학지원관을 지냈다. 교육부로 전환된 뒤 사회정책협력관, 경북대, 부산대에서 사무국장, 강원도 부교육감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3월 국립국제교육원장으로 부임했다.

<대담 = 이인원 회장 / 정리 = 이연희 기자 / 사진 = 한명섭 사진부장>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