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지자체 협력 확대 강조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은 지자체 학자금대출 이자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자체들이 참여하도록 설득해, 올해 안에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장학재단은 대학생 학자금대출자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광역 및 기초지자체(광역: 14개, 기초 21개)와 학자금대출 이자를 지원하고 있다.

광역지자체 중 아직 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곳은 전남, 강원, 인천 3곳이다. 한국장학재단은 광역지자체뿐 아니라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통해 협약이 체결되지 않은 205개 모든 기초지자체들이 참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장학재단은 지난해까지 총 33만여 명을 대상으로 학자금대출 이자 212억원을 지원했으며, 지난 한 해에만 5만3000여 명에게 학자금대출 이자 37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지자체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사업’은 한국장학재단과 이자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대학생이 해당 지자체에 신청해 선발되면 지자체가 한국장학재단에 교부한 예산을 재원으로 학자금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지자체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사업을 모르는 대학생도 적지 않아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정책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광역 및 기초지자체 지원 대상이 중복되지 않고 더 많은 학생이 수혜 받을 수 있도록 지원기준 표준화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학자금대출 부실채무자가 된 청년들을 지원하는 신용회복지원사업도 현재 함께 하는 서울, 대구, 울산을 비롯해 향후 더 많은 지자체가 신용회복지원 사업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안양옥 이사장은“청년층 학자금대출 상환부담 경감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자체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사업’을 통해 대학생이 학자금대출 이자 걱정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지속적인 참여 지자체 확대, 신용회복지원 사업 확대, 홍보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대학생의 학자금대출 상환부담 경감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