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위원장 “교육부 개입” 주문

교육부 21일 현장조사 예정, 김상곤 부총리 “조치해 나갈 것”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한밤 중 용역이 들이닥치며 악화일로를 겪고 있는 총신대 사태를 두고 국회에서 '관선이사'를 파견해야 한다며 교육부에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교육부는 21일 현장조사를 통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는 19일 3월 임시국회 첫 회의를 열었다. 이 날 회의에서는 교육부 및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법안 상정과 현안질의가 이어졌다.

총신대 사태를 두고 유성엽 위원장은 “종교 재단인데다가 성직자를 교육하는 대학에서 이런 분규가 있다는 것 자체가 심각하고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종교법과 실정법 사이 괴리 문제도 총신대 사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것 같은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워낙 총장 그룹과 총회 그룹이 사활을 건 싸움을 하는 상황”이라며 “내일 모레(21일) 본격 조사를 나가려고 한다”며 “조사 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감사를 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해 나가려고 한다”고 답변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총신대 사태의 본질은 재단과 총회의 문제가 아니라 김영우 총장 측 인사로 구성된 재단 이사회가 사학법의 빈틈을 악용해 대학을 사유화하려는 것”이라며 “관선이사를 즉각 파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총신대가 소재한 동작구 의원이자 지난 18일 밤 총신대를 방문해 학생들을 만났던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총신대와 관련된 질의는 따로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