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맞아 사이언스 러닝 파크 사업 시범 운영

▲ 인천대 본관에서 바라본 송도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원장 박인호)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국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학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기관(S등급)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2017학년도 주요 실적 및 2018학년도 사업 계획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과학영재교육원의 △사업계획 타당성 △학생선발 및 관리 △프로그램 운영 △기관 운영 △성과 확산 등 5개 분야 총 10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은 1998년 7월 8일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센터로 출범해 2002년 9월 과학영재교육원으로 전환됐다. 1998년도부터 2017년도 평가까지 총 17회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은 2018년도부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발 중인 코칭과 조력 중심의 F&C-I&D(Facilitating & Coaching - Imagination & Development) 교육 방법과 자유롭게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상설 메이커 공간인 사이언스 러닝 파크(Science Learning Park) 사업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F&C-I&D 교육 방법은 첫째, 교수(교사) 주도의 교육을 학생 주도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교사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정해진 교육과정은 기초 역량 트레이닝 과정으로 토의ㆍ토론 방법, 브레인 스토밍과 아이디어 정리법, 연구/보고일지 작성법 등의 기초적인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역량 학습 과정이며, 이를 제외한 주제 탐색, 연구 및 메이커 활동, 산출물 페어 전 과정은 개인과 팀 중심으로 진행한다. 셋째, 학생 선발에서는 과학관련 관심사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전문가나 교사의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나 활동 계획서 검토, 심층면접, 학부모 면담 등을 통해 참여가 결정된다.

사이언스 러닝 파크(Science Learning Park)는 넓은 공간에 여러 가지 연구와 제작 관련 장비를 갖추고, 다양한 시민과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3D 프린터는 물론, 레이저커터, 목공 장비, 프라모델 조립 장비와 같은 메이커 활동이 가능한 장비는 물론, 세포배양기, 원심분리기, MBL 장비, 가상현실 체험 장비와 같은 실험 장비를 갖추고 있다. 매주 정기적인 과학 체험 활동과 동아리 활동, 그리고 시민들의 활동이 상시적으로 운영되면, 이 곳을 방문하는 시민과 학생들은 관심있는 문제를 찾고, 직접 연구나 메이커 활동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인천대 과학영재교육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인천시와 인천대에서도 지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