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여부 떠나 취업자 수 및 급여수준까지 정보 제공한다

대학·학과 별 특성 고려한 통계 방식의 변화 필요
취업률 대학평가서 여전히 중요…평가지표도 고려해야

▲ 취업박람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취업 정보를 얻기 위해 구직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교육부가 대학들이 홍보하는 ‘취업률 1위’ 등 취업 과대광고 근절을 위해 바뀐 취업통계를 제공한다고 밝혔지만 대학에서는 실효성에 여전히 물음표를 그리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달 21일 2018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 계획을 발표하고 각 대학과 함께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대학 유형별 △전공별 △산업 분야별 △업체 규모별 취업자 수 및 급여 수준 등을 밝히겠다는 것이다.

특히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바뀌는 취업통계 배경에 대해 “취업률 1위 대학 등 무분별한 광고 자제“를 요구하며 ”실제로 취업하지 않았음에도 취업한 것처럼 취업률을 부풀리는 악용사례는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별도의 제재방안을 강구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기존 건강보험 등 공공 DB를 활용해 졸업생의 취업 여부를 확인하던 취업통계조사를 올해부터 보다 세분화된 정보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대학 관계자들에 따르면 그동안 취업통계는 건강보험관리공단의 DB를 통해 취업 여부만을 확인하는 정도였다. 건강보험료를 낸 사람은 취업자, 내지 않은 사람은 미취업자로 분류되는 식이다.

통계집계 기간도 2년의 간격이 있어 시간상으로도 괴리가 있어왔다는 지적이다. 2017년 취업통계 발표는 2015년도의 통계를 기준으로 한 발표인 셈이다. 취업자는 1년 안에 취업을 한 사람만 해당 연도의 취업자에 포함된다.

세분화된 정보는 좋지만…효과 있을까= 대학의 취업 담당자들은 세분화 된 정보 제공에 대해서는 반기고 있다. 그러나 부풀리기 홍보나 광고 악용 등이 근절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지적한다.

경북지역 사립대 취업지원 A팀장은 “진작 바뀌었어야 할 통계이고 우리는 그동안 계속 자세한 취업통계 정보를 요구해왔다”며 “정보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는 교육부가 그동안 알리지 않아 답답했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오히려 세분화된 취업 정보가 있다면 학생들의 진로 상담에 도움이 많이 됐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충북지역 사립대 B취업팀장도 “교육부에서 취업률을 강조하는 쪽으로 정책이 돼 있고, 취업률로 학교를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들이 그런 수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교육을 하는 대학에 취업을 못 시킨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 자체가 무리수”라고 비판했다.

대학특성 반영한 통계·대학평가 지표 등 근본적 변화 필요= 이 때문에 취업 담당자들은 통계 방식이나 대학평가 등에서의 변화가 있지 않는 한 이 같은 문제는 반복될 것이라고 본다.

대학마다 특성이 다르고, 학과마다 편차가 큰 상황에서 천편일률적인 잣대로 취업률을 진단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또 1년 동안만의 취업 성과만 통계에 넣는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까지 있다.

A팀장은 “대학마다 특성화가 다 있지 않나. 전문대와 산업대가 다르고, 기초학문이 강한 학교가 있는 반면, 취업관련 학과가 강점인 학교들도 있다”며 “또 요즘에는 해외취업도 많고, 창업을 하는 학교도 많아 이런 부분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의 사립대 취업지원팀의 C팀장도 통계가 바뀐다고 해서 지금과 같은 대학들의 홍보활동에 제동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C팀장은 “취업률이 각종 국책 사업이나 정부 재정 사업, 대학평가 항목에 다 들어 있기 때문에 결코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평가 지표 등에서 개선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