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하게 접근하자” 관망세 속 수·정시 통합에는 입장차

전문대는 12일 교무입학처장워크숍에서 의견 나눌 듯
수시·정시 비율은 대학 자율성, “굉장히 잘못된 접근” 한 목소리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교육부가 발표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에 대학가 눈길도 쏠려 있다. 대학들은 공식적 입장 제시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수시·정시 통합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조심스럽게 의견을 전했다.

교육부는 11일 브리핑을 통해 국가교육회의에 학생부종합전형(학종)·수능 적정 비율 △수능 평가방법 △선발 시기 등을 반드시 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학가에서도 이날 브리핑을 TV나 보도 기사로 통해 확인하고 의견을 나누거나 관련 대책 회의를 진행 중이다.

일단 대학가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주요 대학들이 포함된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에서는 단체 SNS방을 통해 지금 단계에서 대학이 끼어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광진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장(중앙대)은 “국가교육회의에서 앞으로 여러 형태로 공론의 장을 마련할 거라고 기대하고 그때 공적인 입장에서 얘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교육 문제는 일희일비하지 말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수시·정시 통합이 안으로 상정된 선발 시기와 관련해서는 지역 대학들과 전문대 중심으로 우려를 나타냈다. 수능 이후 수시와 정시가 동시에 진행되면 학생들이 수도권 중심 주요 대학에 몰려 지방 대학들은 학생 충원을 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지방 소재 사립대 A대 입학처장은 “2022학년도에는 학령인구가 40만 명 수준으로 내려가 대학 입학정원보다 줄어드는데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면 지방 사립대들은 등록률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지방 사립대 입장에서는 이런 논의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반대의견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문영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원광대)도 “대학마다 입장차이가 있다”며 “추가모집 기간을 지금보다 더 늘리면서 지방대학을 조금 더 배려하면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전문대에서는 국가교육회의를 포함해 앞으로 진행될 논의에서 ‘전문대 패싱’을 우려했다. 오병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입학지원실장은 “전문대학이 소수다보니 묻혀서 끌려가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것만은 없게끔 해야 한다”며 “12일부터 교무입학처장 워크숍이 있는데 관련 의견들도 나눌 예정”이라고 전했다.

반면 수시와 정시의 비율을 국가에서 결정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대학 자율성’을 침해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A대 입학처장은 “정책당국이 전형 비율을 정한다는 건 굉장히 잘못된 접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