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발전방안’ 정책 세미나

▲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전문대학 상생 협력 발전방안’ 정책 세미나가 19일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허지은 기자] 전문대학 졸업자 중 중소기업 취업자 82.2%(2017, 통계청).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9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국회 교육희망포럼의 안민석 대표, 전재수 의원 공동 주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전문대학 상생 협력 발전방안’ 정책 세미나가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세미나 개회식에는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노웅래 교문위 위원,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 김민규 인재활용촉진과장, 교육부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 염기성 전문대학정책과장, 고용부 김부희 청년고용기획과장 등 정부 부처의 주요 관계자들과 홍남석 한국대학신문 발행인과이 함께 자리해 머리를 맞댔다.

또한 여러 전문대학 총장들과 관계자들도 참석해 중소기업과의 협력에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김숙자 배화여자대학교 총장, 강성락 신안산대학교 총장 , 정상직 우송정보대학 총장, 한영수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류정윤 강동대학교 총장, 유광섭 동서울대학교 총장, 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총장, 장호익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총장, 강기성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총장, 김종수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총장, 김선순 수성대학교 총장, 김병묵 신성대학교 총장, 신성호 아주자동차대학 총장, 김주성 안산대학교 총장, 윤준호 여주대학교 총장, 권민희 연성대학교 총장, 이웅범 연암공과대학교 총장, 박재훈 영남이공대학교 총장,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 진인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총장, 최영일 조선이공대학교 총장, 오경나 충청대학교 총장, 박소경 호산대학교 총장, 김영도 동의과학대학교 총장, 송승철 강원도립대학교 총장이 참석했다.

개회식 사회를 맡은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구직자의 82.2%가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노력이 이어졌다. 오늘 세미나는 인력난 해소를 위한 親중소기업 정책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뜻깊은 행사”라고 말했다.

유성엽 교문위 위원장은 미스매치의 해결이 청년 취업난 문제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면서 “전체 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전문대학이 중소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돼 선순환 시스템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문대학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해오고 있는 만큼 교문위 차원의 정책을 마련하고 전문대학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전문대학이 청년실업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중소기업을 육성해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서 산업체와 지자체, 전문대학이 함께 협력하고 국가가 이를 뒷받침하는 체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재수 의원은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의 우수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전 의원은 “얼마 전 김영도 동의과학대학교 총장과 함께 녹산국가산단에 있는 중소기업을 방문했다. 중소기업 안에 캠퍼스를 만들고 일과 공부를 함께할 수 있도록 협약을 맺은 사례다, 중소기업은 대학에 장학금을 기부하고, 학생들은 부담 없이 일과 공부를 병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됐다. 이처럼 전문대학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전문대학 출신자 대부분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현실을 볼 때, 전문대학은 중소기업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인재양성과 창업 촉진을 위해 전문대학-중소기업의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기부 차원에서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인재양성과 창업 촉진을 위한 전문대학-중소기업 협업 강화 △계약학과 확대 △선취업 후진학 및 중소기업 장기 재직 지원 △중소기업 핵심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영 마이스터 개발 △창업 관련 정책 확충 등을 약속했다.

홍영표 환노위 위원장은 국회에서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위한 지원을 이끌어 내겠다고 약속하고 “홍종학 장관이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 지원을 늘리겠다고 약속하신 것을 꼭 지키리라 믿는다. 산업계가 전문대학이 육성한 인력이 제대로 중소기업 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심을 촉구했다.

이어 일본이 이미 미래 직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우리 정부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에 맞게 교육과 산업 시스템 어떻게 바꿀지 고민해야 한다. 여기서 전문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후 조선형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산학교육혁신연구원장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문대학-종소기업 상생 협력 발전방안’ 발표와 함께 세미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조선형 원장은 “중소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과 중기부ㆍ고용부ㆍ전문대학의 협력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전문대학은 인력 매칭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요구에 맞춘 인력 양성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중기부‧교육부‧고용부는 지역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문대학의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염기성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은 “4차 산업혁명 분야를 대학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혁신선도대학’ 사업은 예산 부족 문제로 일반대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전문대학도 역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 사업에 대한 전문대학의 참여와 관련해 치열한 논쟁도 진행됐다. 발표 이후 부처별 사업소개 순서에서 김민규 중기부 인재활용촉진과장은 부처 사업에 대한 전문대학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김민규 과장은 “중기부의 모든 연구개발 사업에 전문대학이 참여할 수 있다. 그런데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된 전문대학은 인덕대학교 한 곳이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최용섭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장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은 “창업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된 43개 대학 중 전문대학은 인덕대학교 한 곳이 맞지만, 창업선도대학 선정 조건이 일반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지표로 돼 있어 우리 대학도 사업을 포기해야 할지 몰라 비통한 마음”이라고 말하며 “전문대학과 일반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영역을 구분해 사업을 진행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양광호 한국영상대학교 교수도 “그동안 재정지원 사업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전문대학이 배제되거나 포함되더라도 사업을 수행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규모로 공모가 됐다. 애초에 평가 기준 자체가 전문대학이 사업을 참여하기 어렵게 만들어지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김민규 과장은 개선 의지를 밝히며 “전문대학의 사업 참여 확대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다. 그동안은 기재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확대를 이루지 못했다”고 답했다. 김부희 고용부 청년고용기획과장도 “사업을 시행할 때 전문대학이 진입하는 데 장애요소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전문대학의 각종 현안에 대한 제안도 이어졌다. 이종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입학관리처장은 직업교육 마스터플랜과 관련해 직업교육법 제정을 요청했다. 권양구 용인송담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중기부에 “전문대학 졸업생 중 82%가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현실에 비해 관련 예산이 부족하다”며 예산 비중 개선을 촉구했다.

이형민 수성대학교 경영부총장은 최근 기재부 차관이 발표한 4차 산업혁명 관련 폴리텍대 지원 문제와 관련해 “4차 산업혁명은 연구인력과 운용인력이 모두 필요하기에 전문대학에도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부, 전문대학, 산업체가 상시적인 거버넌스를 형성할 것을 제안했다.

마무리 발언에 나선 이기우 회장은 중소기업을 지원하려면 기업의 핵심 역량인 인재 양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역할 분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기부에는 전문대학을 배려하는 고등직업교육 지원정책을 다시 추진할 것을, 고용부에는 재정지원정책의 추진 과정의 개선을 요구했다. 교육부에는 “부총리가 이끄는 부처인 만큼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