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의학교육 영남 컨소시엄 출범 및 교류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대구한의대 한의과대학, 동국대 한의과대학, 동의대 한의과대학,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이하 참여기관)은 한의학교육의 협력과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20일 대구한의대 부속 대구한방병원 한방산업지원센터 세미나실에서 가진 협약식은 참여기관 학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광역시 한의사협회 최진만 회장의 축사와 각 대학 소개 및 홍보동영상 시청, 협약 내용 설명, 협약서 서명, 상호 협력을 위한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한의학교육 관련 공동연구 및 교원 교류 △한의학교육 관련 교수법 개발 공동 워크숍 개최 △표준화 환자의 훈련·시행·평가 △문제은행 구축과 컴퓨터기반 시험 시행 △임상실기센터 등 시설의 공동 활용 △임상실습 등 학생의 상호 파견 △기타 상호 발전에 필요한 제반사항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참여기관은 한의학교육의 연구·개발 및 시행을 위한 상호 교류와 긴밀한 협력 증진을 위해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운영위원, 집행위원 등 사무국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CPX(진료수행평가)교육사업, 이러닝사업, 교육평가사업, 정부 정책과제 개발 등 중장기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5월에 열리는 부산대 임상기술시험 참관, 의학교육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김상찬 대구한의대 한의과대학장은 “한의학교육 영남권컨소시엄을 통해  한의학 기초 및 임상교육에 대해 같은 고민을 가진 교수들이 모여 좋은 해법을 찾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특히 사회가 요구하는 한의사상에 부합하는 역량있는 한의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