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 등 원스톱 지원 체계 구축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장애학생 일자리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교육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 등 3개 부처가 한 자리에 모였다.

정부는 오는 25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장애학생 원스톱 취업지원 협의체 협약식을 갖는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유사·중복사업을 재편하고, 장애 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 취업지원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특수학교 전공과 및 학교기업,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직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교육·훈련하는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중등과정을 운영하는 184개교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순차 배치해 장애학생 진로탐색 및 미래 진로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중증 장애학생들도 일자리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평가 기능을 강화하고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을 청년장애일자리로 확대·개편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무지도원을 배치해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고용노동부는 학령기 장애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를 올해 7개소에서 2022년까지 각 시·도별로 설치·확대하고 장애학생의 직업평가를 통해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기능훈련 전문가 지원,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등 인프라를 강화할 예정이다.

▲ 장애학생 취업지원 서비스 단계별 주요 담당기관

협약식 이후에는 각 시도별 교육·복지·고용 담당자인 특수교사, 직업재활상담사, 직업능력평가사 등이 모여 지역단위 협의체 구성 및 효과적 통합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관계부처 및 기관 연계·협력 강화로 장애학생 취업기회 확대 및 진로 다양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장애학생 및 가족의 불편이 해소되고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개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직업훈련 및 일자리 지원이 이뤄질 수 있어 청년장애인 일자리 확대와 질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장애학생에 대한 조기 진로지도 및 체계적인 직업체험을 전 학년으로 확대하고, 부처 간 연계를 통해 생애주기별 이력을 관리해 장애학생의 일자리 기회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