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환경기술‧산업‧인력육성계획 “신규 과제에도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한다. 필요한 과제가 마련되도록 신규 과제 기획 과정에 공개검증 절차를 강화한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25일 발표한 4차 환경기술‧환경산업‧환경기술인력 육성계획의 요지다. 이 계획에 근거해 2022년까지 환경 분야 R&D에 5조5526억원이 투자된다. 환경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12개 부처는 최근 불거지는 환경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술수준을 향상하는 것을 2022년까지의 목표 중 하나로 잡았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 폐기물 발생 제로화 등 삶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우선 주력한다. 화학물질, 환경성 질환에서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환경오염을 측정, 감시하고 예‧경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지능형 환경서비스도 구축한다는 것.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부터 신규 과제 선정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수렴과 국민 공개검증을 강화한다. 또 관련된 환경 산업체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해 육성을 지원한다. 기반이 될 사업 분야로는 기후, 환경안전보건, 환경지식서비스, 환경복구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2016년 미국의 78.6% 수준으로 기술격차가 4.5년인 환경기술수준을 2022년 선도권(80%), 기술격차 4년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기업을 육성시킬 수 있도록 전문 인력도 양성한다. 2022년까지 6만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투자한다. 미래 환경분야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 현장연구 중심의 환경전문인력 양성과 재직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실무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여 일자리 매칭을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환경분야 일자리 박람회' 등 일자리 정보 교류 장을 통해 환경기술인력 고용을 확대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동 계획의 체계적 이행을 통해 국민의 환경질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국민의 환경권이 보다 보장되고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