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토론] “대학이 못하면 도태되는 시대, 규제 풀고 자율경쟁으로 자생력 키워야”

▲ '미래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지난 26일 서울클럽에서 개최된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서 참석총장단들이 심도있는 토론과 논의를 펼쳤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지난 26일 개최된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는 20여 명의 총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미래의 교육환경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논의했다.

참석총장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의 교육환경이 급속도로 변해갈 것이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각종 규제를 풀고 적극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학습환경도 변하고 교수법, 커리큘럼 등 전사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다.

주제발표 및 사례발표를 통해 애리조나주립대, 미네르바대학 등 해외의 대학교육 혁신사례들을 접한 총장단은 이번 서밋이 정보공유 및 향후 대응방안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좋은 시간이 됐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대학별 연합과 공유를 통한 상생모델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국가장학금 2유형, 이대로는 안 돼…정부와 협의하겠다”

“김인철 사총협 회장께서 7자협의체라는 의욕적인 말을 했다. 저도 총장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지로 돕고 있으나 아직 부족하다. 저는 프레지던트 서밋에 항상 빠짐없이 참여하니 (총장들이) 격려를 많이 해줬다. 오늘은 총장님들께서 예산 집행의 측면과 재정의 문제를 말했다. 저도 재정의 분배 효율성에 대해서 강력히 문제의식을 갖던 차에 용기 있게 말하겠다. 한국대학신문의 국가장학금 2유형에 대한 보도를 읽었다. 제도 변화에 대한 요구를 대학에서 계속 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교육부를 비롯해 정부와 논의를 하겠다. 대학이 추구하는 요구, 방향은 누구보다 잘 안다. 정책 연구에 이런 부분을 반영하겠다.  대학을 지원하는 체제로 가야 하는데, 지금껏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에 부담을 많이 드렸다. 후유증이 많이 남아 있다. 집행이 학기마다 바뀌고 있어서 행정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다. 2015년 이후 매학기 바뀐다. 행정적인 어려움이 있다. 2017년부터 예측 가능하도록 변경은 됐다. 장학과 직원 선생들의 행정착오로 인해 반환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미 결과로 나온 건 어쩔 수 없다. 예방적 접근으로 현장서비스와 한국장학재단 직원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들겠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1~2년 내로 완전히 정착될 것이고 자동화 시스템으로 부담이 줄어들 것이다. 대학 지원하는 기관이지 감독하는 기관 아니다. 격려해주고 성원해달라.”

■ 김도종 원광대 총장 “학사제도 유연화정책에 맞춰 규제 풀어야”

“많은 대학 총장님들이 모여 교육개혁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례발표를 봐도 대학들이 나름대로 진보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나 원활하게 진행하기엔 규정과 벽에 막히는 경우가 많다. 금년부터 학사제도 유연화정책으로 여러 가지 제도를 완화하긴 했지만 여전히 세부적으로 규정에 막히고 있다. 교육부가 이런 부분에서 포괄적인 규정으로부터의 해방이 이뤄지도록 노력해줘야 한다. 예를 들어 일전에 논의됐던 교육의 새로운 영토와 관련해 사이버 강좌에 대한 것을 들 수 있다. 사이버강좌 제약이 10%에서 20%까지 늘어나긴 했으나 이 정도로는 활성화할 수 없다. 역량이 닿는 한 무제한으로 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주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런 문제들에 대한 의제화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장제국 동서대 총장 “교육 혁신 실현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해야”

"사실 서밋 세 번째라서 이제 졸업해야 하나 싶었는데, 오늘 와보니 졸업 유예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웃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을 혁신해야 한다는 건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학은 암기 위주의 교육, 교수 중심의 교육, 수동적인 교육에 머물러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파괴적 혁신을 꾀해야 한다고 하니 그 사이에 '갭(gap)'이 존재한다. 미국 대학들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준비가 잘돼 있었다. 예를 들면 미네르바대학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불법이다. 미래 교육을 실천하고 싶어도 현실은 아직 뒷받침이 안 돼 있다. 특히 연합대학은 저비용 고효율을 내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지역 대학끼리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상황인데 어떻게 공유를 할 수 있겠나."

■ 한태식 동국대 총장 “규제 풀고 자율경쟁구도 만들면 엄청난 변화 따를 것”

“대학총장 임기가 4년이라 다행이다. 10년이었다면 견딜 총장 없을 것이다. 임기 4년차인데 수술을 세 번 했다. 청소노동자부터 시작해서 모든 부분에서 발목을 잡는다. 특히 어려운 것이 교육개혁, 학과별 교과과정 개혁이다. 학과단위로 교수들을 모아 총장실에서 회의하고 발전계획 세울 때 커리큘럼 바꾸면 교수 뽑아 주겠다고 해서 70% 정도 커리큘럼을 바꿨다. 일례로 법학과의 경우 사법고시가 없어졌는데 여전히 사시 중심 교과더라. 커리큘럼을 바꿨더니 법무대학원에서 연간 8명 밖에 안 뽑혔던 학생을 이번에 50명이나 선발했다. 이렇게 학과 커리큘럼을 새로운 시대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해 관련기업체들과 협의해 과목을 변경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유연하게 과목변경이 가능한 곳은 특수대학원이다. 전임교수가 없기 때문에 일정 학생 수가 모이지 않으면 폐과하고 새로운 학과를 만들기 용이하다. 이렇게 새로운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전문대학원의 경우 교육부 지침대로 전임교수 두니까 바꾸기가 쉽지 않다. 학점은행제도 마찬가지다. 자기형편에 따라 수업을 듣다가 쉬기도 하고 유연성이 많다. 최고위과정(리더십과정)도 현재 야간에 25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1200명 정도가 들어와 있다. 대부분 사회저명인사들로 구성돼 각종 기부금들이 여기에서 다 나온다. 이처럼 지정교수 없는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유연하게 변하고 재미있게 돌아간다. 정말 유연하고 4차 산업시대에 맞는 교육제도가 되려면 학과단위 교수를 뽑아선 안 된다. 이런 제도를 과감히 바꿔주길 기대한다. 물론 교육부에서 대학을 믿지 않는다. 좀 풀어주면 부실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허나 지금은 대학이 잘하지 않으면 학생을 다 뺏기는 시대다. 부실강의 하면 학생들이 듣지를 않는다. 대학이 믿지 못하도록 한 것도 사실이긴 하지만 이제는 무한경쟁시대이니 교육부도 대학을 믿고 맡겼으면 한다. 잘못하면 저절로 문을 닫게 되는 시대이니 엄청나게 변화하리라 생각한다.”

■ 정진강 숭실대 부총장 “대학에서 잘 준비하면 향후 융합교육 가능할 것”

“융합교육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그건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고교까지 문·이과로 정확히 나눠져서 교육받은 아이들이 오기 때문이다. 수학의 베이스가 없이 이공계열의 융합계통을 참여하기 힘들다. 이공계열 학생들은 실습과목이 많아서 인문사회계열 강좌를 수행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제 고1부터는 문이과 통합 운영한다고 하니 대학이 잘 준비하면 3, 4년 뒤에는 자연스럽게 융합교육이 가능하지 않을까. 우리 대학은 모든 학과에 전공역량로드맵을 만들었다. 외부자적 시선으로, 산업계 관점에서 학교를 들여다보자는 취지다.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5개 분야 산업계관점 우수대학 평가를 발표했는데 우리 대학이 3개 영역에서 선정된 것도 전공역량 로드맵에 기반하고 있다. 여기에 교과,비교과,진로,취·창업 등을 전부 연동하는 교내 공유 플랫폼을 만들었다. 심지어 동아리도 이 공유 플랫폼으로 홍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공단위뿐만 아니라 분야를 넘나드는 통로가 마련됐다.”

■ 김충식 가천대 부총장 “미래교육, 인식은 공감하지만…”

“장제국 동서대 총장 말대로 미래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식은 넓어져 있다. 가천대도 미래융합교육의 틀을 만들고 교수를 뽑으려 추진했다. 당면할 수밖에 없는 문제에 부딪혔다. 취업시장에 내보내야 할 학생들을 보이는 취업전선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미래 융합교육에 끌고 가기는 쉽지 않다. 또 미래교육을 배운 선생도, 가르칠 선생도 없다. 배운 사람도 없다. 학내에 단과대학을, 학부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도 어렵다. 한석수 KERIS 원장께서 구체적 대안을 만들어달라. 국민대의 사안처럼 특화해서 진일보된 미래교육, 실습교육으로 나가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부족하다. 우리는 경인지역총장협의회 중 10여 개 대학을 중심으로 공유대학을 논의해봤다. 상당히 어렵다. 등록금 배분이나 학비에 대한 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다. 나아가 학내에서도 복수전공이 제대로 안 이뤄지는데, 다른 대학 간 공유가 되겠나. 공유경제라는 목표를 지향하는 것은 이해가 된다. 그러나 각론에 들어오면 어떻게 결실을 거둬야 할지 미지수다.”

■ 김성익 삼육대 총장 “파괴적 혁신 위해 국가의 집중적·전략적 지원 필요”

“프레지던트 서밋에 오면 생각도 많이 하고 도전도 많이 받게 된다. '파괴적 혁신'이란 개념이 나에게 많은 도전을 준다. 사실 혁신을 선택하면 평가라는 일반적 기준에서 단기간 지표가 나쁠 수밖에 없다. 중도탈락이나, 경험부족이 그 예다. 상당한 부담이 있지만, 파괴적 혁신은 중소형 대학에 선택할 수밖에 없는 옵션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동안 박정희 정부 때 패스트팔로어 정책을 하면서 산업화 연관한 대학 학과들을 진흥하고, 교수를 국가가 양성하는 등 전략적 투자를 집중한 사례가 있었다. 4차 산업혁명과 연관해 김기영 총장께서 말한 것처럼 대학 기능을 강화하는 국가적 정책이 구체적으로 실현되면 좋겠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께서도 국고지원으로 학교 변할 여지가 있다고 했다. 프로젝트를 따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것을 국가지원으로 가능한 것이 많다. 삼육대도 지난해 에이스사업에 선정돼 상상도 못한 일들을 시도할 수 있었다. 또, 우리나라처럼 사이버대학과 오프라인 대학의 선이 분명한 곳이 없는 것 같다. 새벽에 미국 다녀왔다. 의대 학부모 얘기를 들었는데 의대 강의를 녹화해서 온라인 올리면, 학생이 수업에 안 들어와도 학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대단한 유연성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에서 사이버와 오프라인대학 한계를 둘 필요가 있는가. 미국 사이버대학은 우리나라에서 마음껏 하는데, 우리는 마음껏 할 수 없는 여건이다. 이 경계가 풀어져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이 나와야 한다. 20%의 선이 상징적으로라도 없어지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혁신이라는 부분이 국가의 제도적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가능할 수 있나 고민해야 한다. 미국에서 귀국하자마자 들은 첫 질문이 '2단계 평가준비를 해야 하나'였다. 모두가 같은 불안감을 갖고 있다. 패스트팔로어를 넘어서 패스트무버가 되기 위해 국가의 집중적인 재정지원과 전략적 지원이 마련됐으면 좋겠다.”

■ 강대식 단국대 부총장 “교육개선? 생존과 경쟁 급해…자율화 필요”

“김인철 사총협 회장이 말한 것처럼, 대학의 재정과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좀 더 자율화를 원한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니 대학교육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은 동의한다. 미국은 ‘컨트롤타워’가 있어서 된 것이지만, 우리는 경쟁해야 하고 살아남아야 하는 입장이다.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하도록 해준다면 잘할 자신이 있다.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겠다.”

 

■ 지범하 한동대 기획처장 “공유대학으로 다양성 가치 실천할 것”

“유지수 총장이 3000억원으로 어떻게 조 단위 대학과 경쟁하느냐고 했는데 기가 죽었다. 우리 대학은 1000억원으로 운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한정된 자원을 집중해서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오늘 내용 중 공유대학이라는 개념이 우리 대학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과감하게 공유개념을 강조해서 다른 대학에 비해 뒤처진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서민원 우송대 기획부총장 “프레지던트 서밋이 우리나라 고등교육 발전 견인”

“고등교육을 전공해서 이 프레지던트 서밋이 어떤 주제로 운영될까 굉장히 관심이 많았는데 오늘 말씀하시는 것들 보면서 정말 한국대학신문의 서밋이 우리나라 고등교육 발전을 견인하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구나 하는 것을 느껴 정말 감사드린다. 이런 고등교육 서밋이 정말 활성화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한석수 원장께서 정말 놀라운 식견 갖추시고 4차 산업혁명과 대학 발전에 방향을 짚어주셨는데 크게 감동받았다. 최근에 나온 여러 가지 저서나 이런 것들 잘 집약해서 우리나라 고등교육 발전과 연결시켜서 설명해주신 건 우리 지방에 있는 대학이 향후 계획 세우고 발전 모색하는 데 큰 도움 되리라 생각한다. 다음 5월 10일에는 우송대에서 엔디컷 총장이 교육영토 확장이라는 주제로 자리를 마련한다. 다 함께 오셔서 의견 나누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 자리를 통해 초대의 말씀을 드린다.”

■ 김인철 사총협 회장(한국외대 총장) “정부, 지자체, 기업과의 협업이 미래”

“미래를 개척하는데 대학과 재단의 책임도 있지만 정부, 지자체, 기업 등 기관들의 협업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오하이오주립대의 경우 주정부가 어마어마하게 재정을 투입한다. 애리조나주립대도 마찬가지다. 주정부 지방정부가 투자하니까 가능한 것이다. 또 하나는 인구가 줄어서 한국 대학의 정원을 채우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에 정원은 과밀상태다. 현재 상태를 보면 어느 정도 학생이 줄어도 된다고 본다. 우리가 지나치게 정원감축의 명분을 줄 필요가 없다. 정상적으로 가고 있는 과정에 스스로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대학만 하는 게 아니라 중앙정부, 지방정부, 기업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 이인원 본지 회장 “AI가 강의하는 시대 만들면 재정문제 등 해소될 듯”

“질문 겸 문제제기를 하겠다. 어제 TV에서 바둑을 봤다. 중국이 마련한 세계 홍백합전이었다. 한국도 많이 나간다. 거기에서는 늘 한 사람을 추천해 바둑 선수를 발표한다. 일본 대표는 딥첸코라는 AI 기계다. 기계가 나와 싸우는데 한국 선수에게 이기고 중국 선수에게 졌다. 아직까지 알파고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 사이버교육에 대해 말씀들 많이 주셨다. (AI가 많은 부분을 대신하고 있는 시대인데) 왜 대학교육은 AI가 못하고 있나. 사람이 교육하는 게 아니라 기계가 교육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교수는 연구실에서 연구만 하면 된다. 강의를 기계가 하는 시대가 오리라 본다. 그런 시대라면 대학 재정 문제에서도 상당히 다른 상황이 될 수 있다. 교수들이 연구해서 AI가 강의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수들이 데모하면서 학과를 폐지하는 등 일련의 문제들도 없어지지 않겠나.”

■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미래교육”

“말씀 무겁게 잘 들었다. 안타까운 점은 대학이 늘 오늘내일만 준비하는 것 같다. 모레를 준비해야 한다. 무슨 여유 있는 소리냐는 말을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 수 많다고 하지 않나. 한계선상에 있는 대학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문 닫을 필요 있다. 모든 대학이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꼭 재정지원 받아야 할까. 주어진 수업료로 내실 있게 할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 결국 우리가 선진화된 제도를 검토해야겠으나, 결국 현재 구성원들의 스킬, 마음자세에 달려 있다고 본다. 한국대학신문이 자리를 만들어 논의하고 건의하면 반영되지 않겠나. 그렇지 않으면 황야에서 외롭게 외치는 소리가 될 텐데 모여서 구체화해 나가니 좋은 토대가 되고, 제도화된다. 이런 노력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학등록금 동결할 때 정책실장을 지내면서 원망의 말 많이 들었다. 벌써 10년 차다. 대학이 어렵지 않나. 대학이 하데스를 경험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큰 변화 있어서 변신하기 위해 지옥을 갔다 온다고 하더라. 어려운 경험을 했기 때문에 대학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활용해서 비용을 낮추는 연구가 가능하다. 기술 상당히 빠르게 변하고 비용도 빠르게 낮춰지고 있다. 예를 들어 조지아테크에서 인공지능 조교가 카운셀링도 한다. 교육학술정보원장이라서 미래교육에 관심 많아서 공부하게 됐다. 교육학이지만, 우리가 나아가야 할 것은 그 방향이다. 법률적 제한은 해결할 사안이지 콘크리트처럼 막고 있는 건 아니다. 이를 허물 수 있는 로드맵도 우리가 만들 수 있다. 집단지성 만들기 위해 서밋을 하는 것이다.”

■ 홍남석 본지 발행인 “과거의 교육체제와 관련인재들 10년 안에 사라질 수도”

“늦은 시간까지 자리 함께해준 총장들께 감사하고 존경을 표한다. 한국대학신문은 지난 2014년 ‘대학이 사라진다’라는 기획특집을 7회에 걸쳐 연재보도했다. 당시 반응은 아주 냉소적이었다. 한국대학신문이 어떤 권리로 불안감을 조성하냐는 것이었다. 그러나 회가 거듭할수록 총장들이 대안마련의 필요성으로 연락이 오기 시작했다. 그렇게 대학경쟁력 네트워크(UCN)가 발족됐고, 프레지던트 서밋이 2015년 시작됐다. 참석한 많은 분들이 ‘현안도 많은데 왜 여기 있을까’ 생각하시겠지만 프레지던트 서밋은 현재문제보다 미래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달라. 총장들께서 생각하는 것을 뛰어넘어 미래에 대해 집단토론을 하고 여론화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신문에 모든 내용을 중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콘퍼런스 모습을 대학사회가 다 보고 있다. 콘퍼런스에서 나온 발언들이 알게 모르게 대학사회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3회 차에 접어들었는데 이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이 진부하게 들릴 만큼 프레지던트 서밋이 역할을 톡톡히 했다. 오늘 미래교육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갔다. 이런 것들이 대학에서 당장 실행돼야 한다. 구글 뇌과학연구소에서 뇌와 외부를 연동하는 인터페이스 연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이게 되는 순간 과거의 교육체계와 그에 속해 있던 사람들이 모두 사라지게 될 수도 있다. 불과 10년 후면 그렇게 될 거다. 프레지던트 서밋을 하는 것은 대비하기 위함이다. 재정, 등록금, 교육부 등등에 대해 컴플레인을 할 시간이 없다. 지금 나온 이야기들은 당장 실행해야 하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