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 26일 서울클럽에서 개최

▲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가 26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개최됐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미래 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한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가 본지 주최로 4월 26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열렸다. 

이날 콘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대학교육의 변화’에 관한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기영 코리아텍 총장, 유지수 국민대 총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대학교육 변화에 따른 대비 상황을 사례별로 발표했다. 이후 공유 내용과 관련해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이인원 본지 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 고등교육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서로 의논하면서 세상이 요동쳐도 고등교육만은 굳건히 간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믿는다”고 인사말을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한석수 원장은 “고등교육이 어렵다.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집단지성이 모이는 서밋이 있어 감사하다. 같이 토론하는 귀한 시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한 원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학교육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설명했다. 사회가 변함에 따라 고등교육 환경이 변하고 있으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학에서도 교수법의 변화 등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학교육의 혁신을 이뤄야 하며 미네르바대학 등 해외의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대학 설계 방안을 역설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키워드를 ‘지능화·가상화·초연결’로 정의한 한석수 원장은 베스트셀러 《호모데우스》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발달에 따라 플립드 러닝, 프로젝트 수업 등 학교의 기능이 변해야 한다. 빅데이터에 기반해 등록률을 높이는 등 전략적 등록관리가 중요하다. 새로운 대학을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원장의 주제발표 이후에는 대학별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김기영 코리아텍 총장은 미래 교육의 변화에 따른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김 총장은 변화하는 대한민국과 고등교육 현실을 진단하고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하려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도전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의 변화방안을 맡은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미래교육의 대응방안으로 융합교육을 제시했다. 중견대학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융합과 실습에 ‘선택과 집중’해야 한다는 것. 유 총장은 “융합교육은 대학이 만들어서 기획해야 한다.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새로운 융합과제를 만들고 학생들의 부담을 낮춰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에 대해 실패하면서 배우는 ‘프로젝트 학습’을 강조했다.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것처럼 상상력과 도전정신, 유연하고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혁신과 융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최 총장은 “변화에 적응하는 창의적 인간, 질문하는 인간, 디지털 시대를 기술로 이해하는 인간 등이 미래의 인재”라며 “주입식ㆍ암기식 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 수행평가 등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했다.

미래교육환경 및 대학교육의 변화와 전망에 대해 공유한 총장단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을 위해 제도적 규제를 전폭적으로 풀어줄 것을 요구했다.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 하면 관련 규정에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유연한 대처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참석총장단은 “자율경쟁시대인 만큼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날 콘퍼런스에는 △유지수 국민대 총장 △한태식 동국대 총장 △장제국 동서대 총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 △김성익 삼육대 총장 △이승훈 세한대 총장  △김도종 원광대 총장 △김기영 코리아텍 총장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정진강 숭실대 부총장 △김충식 가천대 부총장 △강대식 단국대 부총장 △서민원 우송대 부총장 △지범하 한동대 기획처장 등이 참석했다. 유관기관에서는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자리를 같이 했다.

콘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온라인 뉴스 UNN(news.unn.net)과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실시간 생중계됐다.

2018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의 네 번째 콘퍼런스는 5월 10일 우송대에서 ‘교육영토 확장’을 테마로 진행된다. 존 엔디컷 총장의 주제발표와 경기대, 삼육대, 한남대의 사례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날 육군참모총장 초청으로 계룡대 투어가 진행되며, 대학총장단의 간담회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