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에서 기존 면접 100% 대신 면접 도입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대학입학이 중요한 현실 속에서 학생과 학부모는 대입 정보를 찾기 위해 늘 동분서주한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각종 다양한 대입 정보도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온다. 그러나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내가 지원하려는 대학에 대한 속 시원한 정보는 없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지는 대학의 입학을 담당하는 입학처장을 만나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듣고자 한다. - 편집자주

- 나사렛대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가.

“나사렛대는 △진리탐구(지성) △경건사랑(영성) △사랑실천(인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정신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글로컬 나눔품성 특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나눔품성 전문교육, 글로컬 활동 강화, 나눔품성 체계 구축 등 전략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재활복지 특성화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며, 재활복지분야의 맞춤형 특성화를 강화해 KNU의 일류 브랜드 실현에 힘쓰고 있다. 입시에서도 지역사회와 인류에 봉사하는 인류애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 선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 2018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19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2019학년도는 수시에서 면접 100%를 폐지하고 학생부와 면접을 통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됐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전형이 신설돼 총 24명을 선발하고 재활자립학부 2단계 면접은 1차 면접으로 줄었으며 모의수업이 추가됐다. 재활치료학부(특수체육학전공, 스포츠재활전공)는 정시 선발에서 다군에 가군으로 변경했다.”

- 일반학생전형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학생부의 평가 요소는 무엇인가.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에서 문・이과 구분 없이 상위 5개 과목을 평가한다. 반영 지표는 석차등급으로 상위 5개 과목 석차등급 평균이 높은 3개 교과별 5개 과목, 총 15개를 반영한다.”

- 일반학생전형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면접은 2~3명의 면접위원이 3~5명의 지원학생을 대상으로 구술면접을 진행한다. 교과지식을 묻는 질문이 아닌 인성평가가 주된 내용이며 학과에 대한 이해와 지원동기, 발전가능성, 발표력, 고교생활을 통한 인성형성 정도, 성실성과 성취의욕 등을 면접관 2~3명이 100점 기준으로 평가하게 된다. 면접에 대한 기출문제는 입시 홈페이지 면접 자료실의 학과별 면접질문 예시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나눔품성인재전형 학생부의 평가 요소는 무엇인가.

“나눔품성인재전형은 기존 KNU인재전형이 2019학년도부터 우리 대학 특성화 정책에 부합하도록 마련한 전형이다. 나눔품성인재전형의 학생부 평가 요소는 일반학생전형 학생부교과전형과 동일하다.”

- 나눔품성인재전형에서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나눔품성인재전형의 면접 방식은 일반학생전형 학생부교과전형과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 나사렛대에서 눈여겨볼 전공은.

“나사렛대는 1995년 국내 최초로 인간재활학과를 비롯해 재활공학, 언어치료, 수화통역, 심리재활, 특수체육, 특수교육, 사회복지 등 복지와 재활 분야 학과를 중점적으로 개설해 장애인 재활복지와 인권분야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2009년에 신설된 재활자립학과는 국내 유일 학습 장애인 학과과정으로, 지난해 대학경영 평가부문 재활·복지특성화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여러 평가에서 경쟁력을 입증받았다. 특수교육학부는 2018학년도 국공립 특수교사 임용고시에 75명이 합격(정원 110명)하는 쾌거를 달성했으며, 강원·세종·충남지역 수석과 차석을 배출하는 등의 결과를 얻었다.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서 실시한 2015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획득했으며, 졸업생은 서울 아산 병원,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등에 100% 취업하고 있고 임상병리학과도 5년 연속 졸업자 전원이 국가시험에 합격했으며, 물리치료학과와 응급구조학과 역시 졸업자 국가시험 합격률 100%를 기록했다.”

- 마지막으로 나사렛대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미국의 8개 대학을 비롯해 52개 국제 나사렛대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여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교육을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캐나다 톰슨리버스대 등 39개국 124개의 해외 유수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었다. 특히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원어민 교수가 진행하는 차별화된 영어수업, 글로벌 캠퍼스 체험, 교환학생 등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모든 학생들이 최소 1학기 이상 해외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턴트를 초빙, 강의를 실시하고 취업전략과 개인역량 맞춤형 취업 정보 제공 등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지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사렛대에 입학하는 학생은 4차 산업시대의 빛과 소금이 되는 글로컬 나눔인재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