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정시 ‘통합 vs 유지’ 화두 급부상…고등직업교육 역할 고려하지 않은 대입 개편안 비판
김진경 위원장 “공론화 과정, ‘수도권 주요 대학, 4만 수험생’만을 위한 자리 결코 아니야”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10일 전남대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국민제안 열린마당을 개최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국가교육회의가 진행 중인 2022년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과정에서 전문대학을 위한 입시제도안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입제도 개편 논의과정에서 상위권 수험생과 주요 일반대만을 위한 입시 위주로 논의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10일 전남대 컨벤션홀서 열린 대학 입시 개편 ‘국민제안 열린마당’에 참석한 호남‧제주권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발언기회를 얻어 전문대학의 현실과 그에 따른 입시제도 개편안을 강하게 제기했다. 

이들은 2022학년도 대입 개편 작업을 맡은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를 향해 대입 개편안이 전문대학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상태로 만들어진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특히 대입 개편안에 포함돼 있는 수시‧정시 ‘구분 유지’와 ‘통합’ 쟁점이 화두로 떠올랐다. 호남‧제주권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수시와 정시가 통합될 경우 학령인구 감소 현상과 맞물려 지방 전문대가 무너지게 되고, 고등교육 체계의 핵심 축 가운데 하나인 고등직업교육이 붕괴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북 전주 A전문대학 관계자는 이날 자유발언을 통해 “전문대학은 그동안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연구 중심의 일반대와 직업교육 중심의 전문대로 이원화돼 있듯이, 선발 시기서도 투 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송안 자체에서 전문대학을 배려한 부분을 전혀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 더욱 큰 문제”라며 “전문대에 오는 학생은 가정형편도 어렵고 사회적 약자 측면이 강하다. 특히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입시 제도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남 순천의 B전문대학 관계자도 “공부 잘하는 학생을 줄 세우는 대입 제도의 틀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대 집중 현상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정책적으로 소외받게 되는 학생과 학부모가 생기는 것”이라며 “고등직업교육을 위한 지원도 열악한 실정에서 오히려 국가가 고등직업교육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이번 대입 제도안에 대해 걱정이 앞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전문대학을 수능 성적이라는 잣대로 바라보는 것은 잘못됐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들은 충분히 우리 사회의 일익을 담당하는 소중한 재목”이라며 “학업적인 면에서 일부 우수한 상위권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닌, 나머지 더 많은 학생들을 함께 발전시킬 정부, 교육부가 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특위 위원장 역시 이날 공론화 자리서 소외‧배제되는 당사자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경 위원장은 “국민제안 열린마당은 ‘4만 수험생’과 ‘수도권 10개 주요대’만을 위한 입시정책을 수립하는 공론화 자리가 아니다”며 “나머지 36만명을 위한 고민을 함께 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발언은 첫 행사 이후 아쉬움으로 지적된 ‘소수 주요 대학과 상위권 수험생만을 위한 정책 고민’이라는 지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첫 행사가 열렸던 충남대 토론서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정시 확대’ 간 논쟁으로만 쏠려, 중·하위권 학생과 학부모, 지방대‧전문대학은 소외된 ‘그들만의 공청회’였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가교육회의 관계자는 “공론화 과정서 어느 누구도 소외 받지 않게 하겠다”며 “‘고등직업교육’과 ‘전문대학’에 대한 관심 부족 등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부분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