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영 에프엔에스컨설팅 미래전략연구소장

교육개혁에 대한 열망이 드세지고 있다. 뭔가 지금으로서는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팽배하다. 그럼에도 교육현장에서의 개혁은 더디기만 하다. 이 점은 고등직업교육현장도 마찬가지다. ‘벤치마킹’이 아니라 ‘퓨처마킹’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 과거의 성공방식은 이제 더 이상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 적합한 암기 위주의 교육 시스템은 미래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 양성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 이에 본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메가트렌드가 우리 교육환경에 미치는 여러 가지 양상을 살펴보고 고등직업교육 차원에서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를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⓵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을 바꾼다
⓶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상
⓷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혁신
⓸ 대학, 변해야 산다
⓹ 전문 역량 교육, 대학과 기업의 상생
⓺ 성인 친화형 대학, 은발 세대들의 캠퍼스
⓻ 디지털 시민, 글로벌 시민 대학
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글로벌 선진 직업교육현장
⓽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고등직업교육
⓾ 전문가 좌담회

▲ 윤기영 미래전략연구소장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전문역량을 요구하는가?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혁명과 나노물질기술, 생명과학기술 등의 기하급수적 발전으로 인한 정치, 경제 및 사회의 근본적 변혁을 의미한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라 대학의 역할과 교육방식 및 대학과 기업의 관계에 근본적 변화가 올 것으로 예견할 수 있다. 다만 4차 산업혁명의 실체에 대해서는 약간의 논란이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뜻을 지니는 이음동의어가 많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제러미 리프킨의 ‘협력적 공유사회’, 피터 드러커의 ‘지식사회’ 및 ‘포스트 휴먼(Post-Human)’ 등이 그것이다. 다양한 이음동의어가 존재한다는 것은 크게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 첫째, 불확실성으로 인해 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장님 더듬듯이 짐작하는 일이 벌어진다. 둘째, 변화하는 시대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용어와 개념에 대한 선점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코끼리’가, 즉 4차 산업혁명의 실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지식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식산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증가하고, 지식의 생산속도가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인공지능과 지능형 로봇의 개발로 인한 기술실업은 현재진행중이다. 이에 비해 연구개발, 정보기술, 문화 콘텐츠, 컨설팅과 자문 등 지식노동의 일자리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서비스 사회에서 3차산업의 비중이 70%임을 감안하면, 지식산업의 비중이 과반일 수 있을 것으로 예견할 수 있다. 미국의 ‘국가과학이사회’의 보고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세계 무역량의 46.1%를 지식과 기술 집약적 재화·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다. 동 보고에 따르면 2012년 이래 매년 평균 0.5%씩 상승하고 있다. 세계 무역량 추이는 지식사회로 이행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4차 산업혁명의 촉매는 일반목적기술로서의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다. 여기서 디지털이라 함은 IT와 비즈니스의 융합을 의미한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나라의 디지털 문해력은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16년 독일 노동 4.0 백서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과 무선통신망 등 인프라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문해력은 OECD 국가 중 매우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높은 윤리의식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생산력을 높이고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윤리의식이 가장 중요한 인적 자질이 된다. 더구나 지식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새로운 윤리체계가 필요하다.

디지털 문해력, 지식에 관한 지식, 윤리의식 그리고 전공지식
4차 산업혁명의 이면에는 디지털 혁명이 있으며, 디지털 혁명은 혁신 비용과 실패의 위험을 절대적으로 줄어들게 한다. 3D 프린팅, 사물통신기기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하드웨어와 센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등은 혁신 비용과 위험을 줄인다. 이제 혁신은 전략적 판단에 의해 기업의 임원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규모를 떠나서 언제나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됐다. 그런데 일상화된 혁신은 디지털 문해력을 전제로 한다. 컴퓨터 코딩 교육이 2018년부터 의무화되고 있기는 하나, 대학에서도 학생의 디지털 문해력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커리큘럼 개선이 필요하다.
지식사회로의 이행은 지식에 관한 지식 역량을 키울 것을 요구한다. 지식사회에서 지식의 변동성은 커지고 지식의 절대량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지식을 판단할 수 있는 역량, 지식과 지식을 연결할 수 있는 역량 등 지식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를 지식에 관한 지식, 즉 메타 지식이라 한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은 19개 글로벌 기업의 임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2020년 10대 역량을 발표했다. 2020년 10대 역량 중 5개가 메타 지식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성이 있다. 참고로 2015년 10대 역량 중 4개가 메타 지식 역량이다. 세계경제포럼의 10대 역량은 산업계 현장에서 메타 지식이 핵심 역량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는 의미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그간 우리 사회에서는 윤리의식을 핵심적인 인적 자질로 보지 않았다. 산업사회에서 사람은 노동력으로서 원자재나 공작기계와 같은 자원의 하나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제 사람은 자산으로 여겨지며 지식사회에서 그 성격은 보다 강화된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임직원의 윤리의식은 기업의 핵심적 역량을 구성한다. 기업의 본질적 경쟁력은 혁신에서 나오는데, 그 혁신은 창의성을 전제로 한다. 창의성의 핵심은 연계지능이며, 연계지능이 조직차원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정보 흐름과 직원 간 협력을 전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임직원의 윤리의식과 충성도를 전제로 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기업과 고객이 보다 연결된 사회이기도 하다. 고객의 요구가 직접 기업의 제품 설계와 가치사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의 비도덕성은 치명적 결과를 낳게 되고, 따라서 기업은 대학에 윤리의식이 높은 졸업생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대학의 연구와 교육 및 기업의 실무 역량은 선순환돼야 한다. 지식사회에서 지식의 반감기는 더욱 짧아지기 때문에, 이 선순환 구조는 안정적이고 연속성을 지녀야 한다. 20세기 초 공학 분야의 지식 반감기는 35년이었으나, 20세기 말 10년으로 단축됐다. 지식사회가 성숙해질수록 지식반감기는 더욱 짧아질 수밖에 없다. 더 많은 사람이 지식의 생성에 참여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해 지식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단축된 지식 반감기의 시대에 학계와 실무의 선순환 구조가 단절되면 산업계에서는 대학에 대한 신뢰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대학과 기업이 상생을 넘어서 공생으로
대학생의 디지털 문해력이 비교적 높은 것을 감안한다면, 기업 임직원의 낮은 디지털 문해력이 오히려 큰 문제로 판단된다. 농업의 디지털화, 제조업의 스마트 공장화, 서비스 산업의 자동화 진행을 위해, 기업의 임직원은 디지털 문해력을 갖춰야 한다.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를 가장 잘 갖춘 곳 중 하나가 대학이다. 이때 대학은 교육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콘텐츠 제공기업과 해당 교육수요가 있는 기업을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대학은 수행할 수 있고, 해야 한다.
대학은 메타 지식을 높이기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 지식 반감기가 갈수록 단축되는 상황이다. 배울 때는 살아 있던 지식이, 정작 졸업하고 사용하려면 죽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지식을 다루고, 만들고, 점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중심으로 배워야 한다. 이를 통해 창의성과 협력 역량,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지식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역량 등을 키워야 한다. 그런데 기업 임직원의 메타 지식이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2013년 OECD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문해력은 20대 초에는 OECD 상위를 차지하나, 40대 이후의 연령대에서는 낮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임직원도 메타 지식을 키우기 위해 대학에서 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지식사회에서 학계와 실무 간 간극은 더욱 좁아질 것이다. 지식의 생산속도가 빨라지면서, 대학과 기업 간 지식의 선순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도 대학에서 산업계의 전문가를 대학의 교수로 적극 임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계와 실무 간의 사일로(silo) 현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기업과 실무계에서 대학의 교수로 진출하고, 역으로 대학교수가 기업의 임직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교수로 임용되기 위한 자격요건이 완화돼야 한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의 관점에서 대학교수가 기업의 임직원으로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식사회 시대에 대학과 기업은 복합적인 지식 생태계를 구성한다. 지식은 끊임없이 요동치고 생성하고 변동하며 사라진다. 대학과 기업은 공동으로 지식을 생산하고 소비하고 유통하며 전달한다. 이는 지식산업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다. 농업, 제조업 및 서비스업이 모두 해당한다. 이제 대학과 기업은 지식 생태계에서 상생을 넘어 공생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대학과 기업이 스스로를 변혁해야 한다. 조직문화, 조직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