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충청대학교(총장 오경나)가 충청북도에서 공모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지역축제 전문인 양성’ 사업에 선정돼 축제 전문가를 양성하게 됐다고 10일 밝혔다.

‘지역축제 전문인 양성’ 프로그램은 교육부 특성화사업인 평생직업교육 육성사업을 추진해 온 충청대학교 평생직업교육처를 중심으로 충북문화원연합회·옥천문화원·진천문화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한다.

충청대학교는 이 사업을 통해 △축제콘텐츠 발굴 △축제 기획능력 함양 △지역축제 전문인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공유 △지역주민의 축제인식 및 참여의식 고취 △지역축제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축제 발전 환류 체계 구축에 나선다.

지역축제 전문가 양성사업은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남부와 중부 권역으로 나눠 진행되며 각각 30명씩 모집한다. 지난 4월 25일부터 남부의 경우 옥천문화원에서, 중부는 진천문화원에서 수업을 시작했다.

교육은 △축제 기획에 △홍보 및 마케팅 △자원봉사운영 △안전 △글로벌 전략 △지역축제 경쟁력 확보방안 등 이론과 실무로 1회 2시간씩 16회에 걸쳐 총 32시간을 진행된다. 교육 후반에는 교육자들이 지역축제 발전 방안을 주제로 분임토의 형식의 세미나도 개최한다.

민양기 평생직업교육처장은 "지역축제는 지역의 지속가능 경영 차원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문화산업"이라며 "고유의 문화 정체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축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역축제 전문인력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