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열린 특강 프로그램 ‘CUK ON’ 통해 대중들과 지식나눔

▲ 고려사이버대가 염재호 고려대 총장을 초청,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의 미래와 변화’를 주제로 명사특강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고려사이버대(총장 김진성)는 지난 16일 오후 염재호 고려대 총장을 초청해 계동캠퍼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의 미래와 변화’를 주제로 명사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고려사이버대만의 참여형 열린 특강 프로그램인 ‘CUK ON’의 일환으로, 교육계 전문가인 염 총장의 지혜를 대중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염 총장은 고려대 법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에서 행정학석사, 미국 스탠퍼드대 대학원에서 정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기획실장과 행정대외부총장으로 재직했으며,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단장을 역임하고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로 활동 중이다.

김진성 고려사이버대 총장을 비롯해 30명의 재학생과 교직원이 참석한 이날 강연에서 염 총장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20세기형 대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어서 미래 사회의 인재 모델로서 ‘개척하는 지성’을 제시하고, 이를 양성하기 위한 고려대의 혁신 사례들을 소개했다. 특히 염 총장이 강조한 3무정책(無 출석부‧시험감독‧상대평가)과 산학협력모델 ‘KU 크림슨 기업’, 창의·창업 전용공간 ‘파이빌’의 사례들은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이끌어냈다.

고려사이버대는 다양한 분야의 최고 권위를 가진 명사를 초빙하는 CUK ON을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사회공헌 및 지식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프로그램명에는 ‘우리’, ‘모두’, ‘열림’, ‘켜짐’, ‘온전함’, ‘따뜻함’의 의미를 담았다. CUK ON에 관심 있는 청중들은 누구나 고려사이버대 계동캠퍼스 스튜디오나 홈페이지를 방문해 청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