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등직업교육 50년, 100년의 새로운 시작…‘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 선포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영남이공대학교가 1968년 개교 이후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다. 개교 이래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추진하는 수많은 산업 역군을 배출해 왔으며, 1970~1990년대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있어 우수한 기술 인재를 길러내는 데 앞장서왔다.

▲ 1970년대 경북고등실업학교일 때의 모습

산업 변혁기 시대에 발맞춰 = 영남이공대학교는 1968년 개교 당시 초급대학 졸업생에 버금가는 전문지식을 가지며, 사회에서 즉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는 이념으로 학교를 설립하기로 협의했다.

‘경북고등실업학교’로 명칭을 정하고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최선호 교수를 초대 교장으로 선임해 1968년 3월 1일 개교했다. 개교 당시 기계공작과, 주조과, 분석화학과 3학과로 출발했으며, 교수와 전임강사 15명과 함께 일본인 기술전문가를 별도 교원으로 편제를 작성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한편 선진 기술의 노하우를 교육현장에서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당시 학생들의 학과 과정에는 영어 주당 2시간 강의, 문화와 철학 주당 1시간 강의를 반드시 수강하도록 해, 오늘날 글로벌 인재와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강의를 50년 전 개교 당시에 진행한 것을 두고 영남이공대학교의 인재 양성에 대한 확고한 이념을 알 수 있다.

1970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면서 영남이공대학교는 본격적인 성장기에 돌입하게 된다. 향후 국내 자동차의 수요 증가, 이론적 지식을 가진 기능공 육성 정책 등에 힘입어 자동차정비과와 전자기기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했다.

당시 자동차정비과는 전문학교는 물론 일반대에도 설치된 적이 없는 국내 대학 최초로 설립된 학과로 이론적 능력과 기술, 숙련된 노동력 등 당시 모든 산업이 집적된 자동차 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에 영남이공대학교가 중심에 있었음을 의미한다.

▲ 1973년 영남전문학교일 때 자동차 학과 모습

교명 개칭 ‘영남전문학교’…새로운 도약 = 1973년 2월 영남전문학교로 교명을 개칭하고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게 된다. 금속과, 토목건설과, 공업경영과, 영양과, 가정과, 의상과 등시대 환경에 맞는 새로운 학과를 신설했으며, 1974년에는 전국 전문학교 교장단 회의를 유치해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전문학교의 발전된 모습을 전국에 알렸다.

1977년에는 홍콩, 필리핀, 태국, 일본 등에 시찰단을 파견해 당시 선진화된 대학 교육 모습을 직접 참관하고 성장 모델을 학교에 접목시키는 등 내실화의 기반을 마련했고, 1978년 10월 전국 126개 전문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문대학 승격 평가 결과에서 사학으로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그해 12월 28일 정부로부터 전문대학의 승격 개편을 승인받게 된다. 이때 교명을 영남공업전문대학으로 개칭하고 신입생 정원도 기존 1600명에서 1880명으로 증원해 모집한다.

특히 당시 문교부(현 교육부)는 전문대학 양성과 함께 평가를 실시해 우수 대학에 대한 지원을 펼쳤는데, 평가 첫해인 1979년부터 1984년까지 실시한 전국 전문대학 평가에서 최우수 전문대학 평가 6연패를 달성했으며, 졸업생을 일본 유학을 보내고, 컴퓨터와 교육용 로봇을 도입‧설치하는 등 인재양성과 교육자재, 해외 파견 등 전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냈다.

1985년 3월 29일에는 지역 최고 간호인재를 배출하고 있는 영남공업전문대학 간호과 가관식이 처음으로 진행됐으며, 1987년 1월 진행한 간호사 국가고시에 간호과 82명이 응시해 100%의 합격률을 보여 첫 배출 학교에서 전원합격이라는 큰 성과를 보였다.

1991년 1월에는 기존 영남공업전문대학에서 영남전문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했다. 당시 학과 편제를 살펴보면, 공업, 사회실무, 예능, 가정, 간호계열 등으로 사회 포괄형의 전문대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 개명에 대한 요구가 높아 진행했으며, 이후 200명의 학생을 증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정부의 전문대학 발전 방안 계획이 수립되면서, 전문대학의 기능개선 및 체제를 확립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에 중점을 두게 됐다.

1996년에는 미국 워싱턴주 밴쿠버시(市)에 있는 클라크대학(Clark College)과 자매결연을 체결했으며, 그해 여름 3주간 학생 12명이 어학연수 및 문화연수에 참가했다.

1998년 8월 영남이공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고, 학과 편제를 단행해 컴퓨터 정보기술과, 생활과학과, 패션디자인과, 텍스타일시스템 계열화 등으로 변경했으며, 아울러 벤처파크를 착공하고, 이듬해 직제개편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2000년대를 맞이하는 준비에 착수하게 됐다.

새 천 년 ‘글로벌 인재 양성’…흐름 맞춘 ‘4년제’ 시대 = 2000년대에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해외 대학 및 기업과 폭넓은 자매결연에 심혈을 기울였다. 호주 CQU대학을 시작으로 일본 오사카 산업대학, 나가사키종합과학대학, 필리필 산토토마스대학, 중국 선양공업대학, 미국 블룸필드 대학 등을 비롯해 캐나다 SAIT, 호주 RMIT, 미국 UCI메티컬센터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 교류와 어학, 실습 연수를 진행했다.

2010년부터는 시대 흐름에 맞춰 섬유관련과를 폐지하는 대신 모바일, 사이버보안, 항공서비스, 식음료조리계열, 헤어·스킨케어 등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계열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특히 2010년부터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의 첫 졸업자를 배출하는 등 ‘4년제 학과’ 대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되는 계기가 됐다.

2011년은 영남이공대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한 해였다.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가 주관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에 선정됐으며, 그해 12월에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부문에서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2012년 교명을 영남이공대학교로 변경했으며, WCC 7년 연속선정,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 부문 5년 연속 1위, 6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전국 최다선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선정, 청해진 사업 선정, K-MOVE스쿨 선정,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5년 연속 전국 1위 등 영남이공대학교는 대부분의 정부 사업에 선정됐으며, 이는 학교 운영은 물론 학생 복지 및 취업 등 전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하는 셈이다.

▲ 50주년 기념 CI

‘개교 50주년’ CI 발표…‘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 새 출발 = 올해로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는 영남이공대학교는 ‘한국고등직업교육 50년, 100년의 새로운 시작’을 캐치프레이즈로 정하고 새로운 CI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50주년 기념 CI는 영남이공대학교 디자인스쿨 재학생과 교수가 직접 디자인했으며, 영남이공대학교 CI의 메인 컬러를 사용해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의 의지를 담아 교직원과 학생들의 투표로 선정된 디자인이다.

영남이공대학교는 올해 50주년 기념 CI와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교내 대형 현수막은 물론 각종 행사에 활용, 교직원과 학생들에게는 자부심과 긍지를, 대외홍보에는 오랜 역사와 함께 지역을 대표하는 학교의 위상을 심을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박재훈 영남이공대학교 총장은 “개교 50주년을 맞이한 올해를 100년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시점으로 삼고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을 가치로 새롭게 출발하게 된다”며 “향후 다가올 미래에 더 큰 꿈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단 한순간도 게을리하지 않고 지금까지 이뤄온 빛나는 성과를 더욱 가치 있고 지속가능한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교직원 모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50주년 기념 대형 현수막

‘50년 역사’ 담은 천마역사관 개관식 = 영남이공대학교는 지난 11일 오전 11시부터 천마스퀘어 2층 시청각실서 개교 50주년 기념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영남대, 영남대병원, 영남이공대학교 등 학교법인 영남학원의 관계자를 비롯해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대구 중구남구), 임병헌 대구 남구청장, 대구‧경북 지역 고등학교 교장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기념식 행사는 역대 학장 및 총장에 대한 공로패 전달과 영남이공대학교 총동창회의 장학금전달, 내·외빈 및 해외 자매결연 대학의 축사와 축하 영상 등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기념식 행사 종료 후에는 영남이공대학교 50년 역사를 담은 천마역사관 개관식이 진행됐다.

천마스퀘어 2층에 위치한 천마역사관(약 135m2)은 1968년 개교 당시부터 2018년 현재까지의 다양한 기념품과 교재, 사진, 주요 연혁소개와 함께 산학협약 기업 정보제공, 캠퍼스투어 등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체험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관식 직후부터 교직원은 물론 일반인도 참관이 가능하다.

박재훈 총장은 “지난 50년 동안 학교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의 중심에 영남이공대학교가 자리매김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영남이공대학교 개교 50주년 기념식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