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특허 등 대학의 정량적 업적평가 개선
고등교육 전공 경계 허물고 협업 공간 확대

끝까지 함께 연구하는 ‘드림팀’ ‧ 기관 중간참여 허용
국자문에 다부처 특별위원회 확대 설치해 추진 총괄

▲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제3차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기본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공청회인 "청년과학기술인과 함께 하는 토크 콘서트"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KIST)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정부가 학제간 융합연구를 확대하기 위해 기초연구사업의 집단연구과제를 두 배 확대한다. 융합연구 전문가를 평가위원으로 확보하고, 평가제도를 개선해 유연성을 보강한다.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융합협력센터’를 새로 설치해 대학(원)간 컨소시엄 등 협력에 나서도록 독려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4일 수원시 영통구(광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3차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공청회를 열었다.

■ 융합연구 저해요인, “경험 자체가 부족”= 과기정통부는 ‘파괴적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복합적인 국민생활문제 해결을 위해 활발한 융합연구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 등은 두 차례 설문조사와 열 차례 현장 간담회를 통해 이번 계획안을 마련했다.

총 621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 융합연구가 필요한 이유로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 탐색’을 36.5%(1399명)로 가장 많이 꼽았다. 문제해결형 연구가 곧 융합연구라는 의미다. 응답자 중 융합연구를 경험했다는 학자들은 대학(56.9%)에 가장 많았으며, 이들 중 83%가 연구에 성공했다고 답했다. 융합연구의 필요성을 학계에서도 공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융합연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타 분야 연구자와 교류경험 부족’이 25%(971명)로 가장 많았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창의‧도전적 융합연구의 진입장벽, 성과를 합리적으로 공유, 배분하는 가이드라인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신진연구자들은 정량 중심 교수업적평가, 기존 학사제도 중심 연구개발(R&D) 과제 지원 관행이 학제간 융합연구를 시도하는 장벽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융합연구를 위한 연구과제 자체가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또 대학(원)생은 다양한 학문과 분야에 대한 자유로운 학습과 체험의 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은 이날 제레미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를 인용하며 “문명의 발전 차이는 인종의 유전자 등 선천적인 요건이 아니라 조직철학, 사회환경의 차이라고 비교한다”며 “다른 사람이 개발한 것을 잘 받아들이고, 섞어서 융합해 더 큰 발전으로 나아가는 사회가 돼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기획‧평가 개선해 도전적 융합연구 촉진= 과기정통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27년까지 문제해결 중심의 융합 기획을 강화하고, 도전‧창의성 중심의 연구 관리, 평가제도 개선을 목표로 잡고 7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지원 근거를 과학기술기본법 시행령에 명시해 이번 계획을 뒷받침한다.

대학 연구자들이 다수 참여하는 기초연구사업 내 집단연구과제를 현행보다 2배 확대한다. 분야간 융합연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연구 성과도 논문 실적을 중심으로 하는 정량평가에서, 질적 우수성 지표를 강화한다. 선정‧평가에서도 전문성 있는 위원을 확보하고, 충분한 검토가 가능한 평가 시간을 부여한다.

독일 막스플랑크협회는 협회 소속이 아닌 저명 연구자들로 평가위원을 구성한다. 이해충돌을 막고, 엄격히 선발해 융합 연구개발(R&D)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를 확보한다. 과기정통부도 융합연구 과제 평가위원을 이 사례를 본받아 선정할 방침이다.

과제에 선정된 연구팀들이 지속, 장기적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연구팀이 물리‧화학적으로 결합하는 ‘드림팀’을 허용한다. 다른 기관에 속해 있는 다수의 팀이 한 개 연구진으로 함께 과제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인적자원, 외부기술, 특허를 보유한 기관이 연구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중도에 주관기관의 추가 참여도 허용한다. 연구 상황에 따른 유연한 지원체계를 도입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총괄, 조정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내 다부처공동기술협력 특별위원회를 (가칭)'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로 확대 개편한다. 부처간 융합연구 추진방향을 사실상 결정한다. 쟁점을 조정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며, 정책-예산, 연구기획-사업화 연계를 위한 애로사항을 해소한다.

■ 공간‧학과‧교육‧연구…대학의 장벽 무너뜨릴 것= 융합연구를 위해서 과기정통부는 대학이 갖고 있는 학과, 공간, 교육, 연구의 장벽을 무너뜨리겠다는 목표다.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등 협업 공간을 융합체험 공간으로 활용한다. 전국 융합대학원의 협의체 미래융합협의회가 전문 컨설팅을 맡는다.

대학과 출연연의 장벽을 넘어 도전적 연구수행을 지원하는 융합협력센터를 새로 운영한다. 대학에 설치되는 융합협력센터(Co & Co Center)는 대학원생들이 직접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학생 주도형 과제를 마련한다. 서울대, 성균관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등 각 대학의 특성과 환경에 맞게 운영되는 ‘문제해결형’ 융합연구 학제도 확대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산업수요형 인재 양성도 2027년까지 지속 지원한다. 교육부의 4차 산업혁명 선도혁신대학, 과기정통부의 이공계인재양성(X-Corps)사업, SW중심대학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담당 과장인 최미정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과장은 “융합교육에 관해서는 교육부 등 여러 부처에서 의견이 많다.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며 “학부 수준에서는 전공 경계를 넘어 함께할 수 있는 융합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과기부만 아니라 다른 기관도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