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 학생들로 구성된 대책위가 성추행 교수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수십여 명의 제자들에게 성추행을 저질러 온 의혹을 받고 있는 고려대 교수에 대한 학생들의 집단행동이 확산되고 있다.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성평등대책위원회는 24일 오후 본관 앞에서 ‘K교수의 파면과 성비위 교원의 2차 가해 방지 및 징계 현실화를 촉구하는 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K교수에 대한 현실적인 징계를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K교수는 2005년부터 지속적으로 제자들에 대한 성추행을 저질러 왔다. 현재까지 고려대 성평등센터에 신고된 내용에 따르면 K교수로부터 성추행을 경험했거나 알고 있다고 제보한 인원은 20여명, 신원이 확인된 피해자는 7명이다.

대책위는 “K교수는 피해학생들에게 ”사귀자“ ”사랑한다“ 등의 발언을 하거나 강제 추행은 물론 자료 감상 등을 핑계로 DVD 방에 가자고 제안해 자신의 신체를 만지게 하는 추행을 했다”며 “이는 해당 상황이 합의 관계로 보이도록 만들고자 의도한 정황이 있다는 점에서 권력형 성범죄의 악질적 케이스”라고 밝혔다.

지난 2월 학내 미투 운동으로 사건이 알려져 학교에서는 직권조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후 K교수는 계속 피해자들과 자신의 지도 제자들에게 연락을 취해 자신의 입장에 동의할 것을 강요하기도 했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또 K교수는 동료와 타 대학 교수, 다른 대학원생들에게 피해자의 신원을 밝히거나 상황의 구체적인 정황을 묘사하는 등 자신에 대한 모함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학교 또한 업무로 인해 K교수와 불가피하게 연락을 해야 하는 지도제자들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아 해당 학생들이 심적 괴로움을 겪었다고도 비판했다.

대책위는 “현행 규정상 교수에 대한 중징계에 해당하는 징계는 파면과 해임을 제외하고 정직 3개월에 불과하다”며 “K교수에 대한 징계가 정직 3개월에 그친다면 피해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보복 위험을 의미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K교수에 대한 즉각적 파면 요구 △2차 가해 방지 대책 마련 △성비위 교원 징계 기준 현실화를 거듭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