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교수들도 지지 성명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성희롱과 갑질 등 인권침해 혐의를 받고 있는 서울대 H교수가 정직 3개월이라는 경미한 징계를 받자 서울대 사회학과 대학원 학생들이 이에 반발해 집단 자퇴서를 제출했다.

‘서울대 사회학과 대학원 대책위원회’는 24일 서울대 징계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하며 전원 자퇴서를 학교에 제출했다.

사회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10인으로 구성된 대책위는 H교수 사건을 처음으로 공론화했으며 그간 서울대 내에서 모든 제도적 절차를 밟아왔으나 징계가 ‘정직 3개월’로 결정되자 자퇴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들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징계위원회에 출석한 H교수가 정직 3개월 결정이 발표된 이후에 2학기부터 곧바로 학교로 복귀할 의지가 있음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고 사회학과에 대한 소송 가능성도 비치고 있다”며 “H교수가 강단에 복귀하는 것은 문제의 공론화 및 해결절차에 참여했던 관련 학생들이 두려움에 떨면서 학교에 다녀야 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자퇴서를 학교에 제출한 이들은 성낙인 총장에게 자퇴 결의서를 보내 “징계위원회의 징계의결서를 수리하려면 우리 자퇴서도 같이 수리하고, 자퇴서를 받지 않으려면 H교수의 복귀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대책위 학생들의 스승이자 H교수의 동료인 서울대 사회학과 전체 교수진도 공개 의견서를 통해 “정직 3개월 결정과 해당 교수의 학과 복귀를 수용할 수 없다”고 지지를 표했다. 이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교육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과오에 대해 통렬히 반성한다”며 “이 사태에 대한 사회학과 학생, 동문 및 시민사회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해 사회학과 학문공동체를 더 높은 수준으로 재건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