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은경 교수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성은경 사이버한국외국어대 교수가 2018년 제37회 스승의 날에 교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성은경 교수는 원격교육이 생소하던 2003년 사이버한국외국어대에 임용돼 초대 영어학부장과 TESOL대학원 주임교수를 역임하면서 사이버한국외대의 개교부터 현재까지 영어교육과 원격교육의 발전에 진력해왔다.

또한 오프라인 수업으로 학업을 이어가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사이버대학 최초로 온라인 TESOL대학원을 설립해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다. 실시간 화상수업도 도입해 대학원 학생들과 수시로 소규모 화상회의를 하면서 온·오프 블렌디드 러닝을 실천해 오고 있으며, 책임연구자로서 한국연구재단의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는 등 사이버대학의 연구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2016년에는 사이버한국외대와 아일랜드 국립대학(National University of Ireland, Galway)의 교육협약 체결을 이끌어 양국 간의 교육협력을 증진해 왔다. 또한 괌, 아일랜드 등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지도해 학생들에게 글로벌 현장 경험을 넓혔으며, 현장교육과 온라인교육을 접목한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경쟁력 향상을 기해 왔다.

성 교수는 “개교 초기를 생각해보면 이만큼 뿌린 내린 학교에서 많은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 자체가 큰 영광이다. 앞으로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변화하는 외부환경과 수요자 요구에 부응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