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만의 문제 아냐, 민주주의·인권의 문제”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성희롱과 갑질을 일삼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대 H교수 사태에 지역 시민단체도 가세한다.

관악공동행동 산하 13개 시민단체는 2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오는 28일 오전 11시 서울대 본부 앞에서 항의서한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서울대 징계위원회는 총장의 반려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H교수에게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리며 ‘솜방망이’ 논란에 휩싸였으며 사회학과 대학원생들이 집단자퇴서를 제출하는 등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이들은 “서울대와 징계위가 거듭된 독선적 결정과 가해자 감싸기를 자행한다면 관악구 시민사회와 대한민국 국민들의 거센 저항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무고한 청년들의 미래가 좌절되는 것을 두고 보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에 나서는 시민단체는 △관악동작학교운영위원협의회 △관악사회복지 △관악주민연대 △난곡사랑의집 △난곡주민도서관새숲 △봉천동나눔의집 △삼성고등학교사회적협동조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서울학부모관악지회 △푸른공동체살터 △전교조관동초등지회 △전교조관동중등지회 △전교관동사립지회 △관악여성회 등이다.

아울러 정의당과 녹색당의 관악구의원 후보자들도 H교수 파면 연대에 동참한다.

이들은 “이 문제가 합리적이고 민주적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관악구 단위를 넘어 전국적인 시민사회의 힘으로 학생들과 연대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단지 서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인권을 사랑하는 전체 시민사회의 문제임을 강력하게 피력하며 권력관계를 넘어 평등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