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교사

자동차산업이 빛의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지난해, 영상사이트에 올라온 자동차 관련 영상 하나가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미국의 대표적 스타트업 중 하나였던 테슬라의 자율자동차로 앞 차로를 달리던 트럭이 갑자기 차로를 밀고 들어오자 곧바로 경고음이 울리면서 능숙하게 피했고 더 놀라운 것은 앞서 달리던 두 차량이 충돌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직전에 역시 경고음이 울리며 급하게 속도를 줄이고 추돌사고를 피했다.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대처는 물론이고 사고 조짐까지 예측해 빠른 대처로 안전운행을 실현했다. 이처럼 더 이상 자동차는 인간의 능력에 기대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기계가 아니다. AI(인공지능)가 자동차에 장착되고 최첨단 카메라, 센서, 제어기술 등이 적용돼 도로 상황에 맞게 최적화된 자율운행이 가능함으로써 도로 위를 달리는 스마트로봇이 구현되는 것이다. 퇴근 무렵이 되면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호출하고 “집으로 가자”고 하면 스스로 알아서 운행하고 집안의 보일러를 켜거나, 음식을 주문하고 싶으면 말만 하면 척척 수행할 것이다. 물론 아직은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가 많지만 관련 기술의 발전 속도에 비춰보면 스마트자동차의 실현은 사실상 목전에 와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스마트자동차 분야를 국책 과제로 선정해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전문인력양성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 스마트자동차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함께 IT 및 모바일, 정보통신 응용분야, 소프트웨어를 응용한 기술적 호기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과목 가운데 수학, 물리 과목의 학습 능력과 함께 기계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탐구활동도 필요하다. 최근에는 고등학교에서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동 기계장치의 제작 및 운영과 관련된 동아리가 늘어나면서 관련 대회나 공모전도 개최되고 있다. 수상 여부를 떠나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준비하면서 해당 분야에 대한 저변지식을 확대하고 새로운 발상과 도전의식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전문성이 다소 떨어져도 한 가지 목표를 정하면 끝까지 책임을 갖고 정진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 두원공과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과

- 스마트자동차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대표적 자율주행자동차 기업인 테슬라의 주가는 세계적 자동차기업에 한참 모자랐다. 그런데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미국의 포드, GM 등을 제쳤다. 이제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BMW, 도요타, 벤츠, 폴크스바겐을 따라잡는 것은 시간 문제로 보인다. 물론 아직 기술적인 난제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지만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방향은 결국 스마트자동차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보면 발전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 스마트자동차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1학년 과정은 자동차의 기본 구성의 이해와 함께 정비 기능사 수준의 이론과 실기를 배우게 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도면해독 및 2D CAD, 기계공작법, 재료역학, 자동차공학, 마이크로프로세스, C언어프로그래밍 등이 있고 2학년이 되면 전자제어, 설계 능력 배양 등 자동차 정비산업기사 수준의 이론과 실기를 배우며 3D CAD, 데이터 통신, 자동차설계, 전기자동차, 유공압제어, 디지털신호처리, 공학프로그래밍 등의 과목과 함께 관심 분야에 대한 창의적 발상을 토대로 실물화해 졸업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 스마트자동차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기계가공조립산업기사, CATIA 국제공인자격증, AutoCAD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자동차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자동차 등), 수입차회사(벤츠, BMW, 아우디 등)는 물론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전기자동차 업체 등에도 취업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자동차 기계 연구기관 등 기술직 공무원이나 공기업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전문성을 인정받으면 기계 설계 및 제조업체 등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학문적으로 더 연구하고 싶다면 4년제 대학 편입학(자동차·기계,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자 관련 학과 등)도 고려할 수 있다."

- 스마트IT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두원공대, 서해대학에 스마트자동차과가 개설돼 있고, 유사한 학과로 서울대에 스마트기계자동차과가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