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한국식 화장법과 헤어스타일링을 뜻하는 ‘케이뷰티(k-beauty)’가 해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세계 젊은이들에게 트와이스, 레드벨벳, 방탄소년단, 엑소 등 ‘k-pop’을 주도하는 아이돌 그룹의 일거수일투족은 관심의 대상이 된 지 오래고 특히 헤어 스타일은 문화 트fps드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이 뷰티 시장에서 눈부신 성장을 기록할 수 있는 rjtdms 뛰어난 손기술과 마음을 읽는 감성까지 더해지며 ‘k-뷰티’ 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한국 미용업계는 단순한 기술 서비스에서 벗어나 음악, 패션, 외식업계까지 퓨전이 적용된 새로운 영역으로 범위를 넓히며 신개념 헤어숍으로 산업화하고 있다. 헤어 산업은 단순히 머리를 손질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미적 영역으로 승화하며 미용사라는 용어도 헤어디자이너로 바뀌며 움직이는 예술의 세계를 창조한다는 의미로 사회적 위치도 격상되고 있고 그에 걸맞게 경제적 혜택도 높은 수준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미세한 부분까지도 정밀하게 다룰 수 있는 손기술과 함께 상황에 따라 아름다움을 능동적으로 수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미적 감각을 가진 사람은 얼마든지 도전해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가 주어져 있다.

Q: 뷰티헤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일단 손을 활용하는 기술적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의 경우 예민한 감각과 함께 정밀한 부분까지도 완벽한 작업이 가능해야 하고 또 그런 성향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또 어떤 상황이 주어졌을 때 관습적이고 수동적인 사고보다는 창의적인 발상으로 실험적이고 이를 미적 개념으로까지 승화시킬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교과목 가운데 국어 영역의 문학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적 영역에 대한 흥미와 적극적인 탐구 자세,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 보다는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만약 갈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삼육보건대학교 뷰티헤어과

Q: 뷰티헤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업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지난해 글로벌 뷰티 시장의 규모가 4600억 달러로 매년 1.7%씩 성장했다고 밝혔다. 5년 후에는 53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뷰티 시장은 화장품, 액세서리, 헤어, 피부 등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프리미엄 뷰티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바로 헤어 분야라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경기가 어려우면 화장품, 액세서리, 피부에 대한 관리는 줄일 수 있어도 머리카락은 반드시 손질해야 하고 경기가 좋으면 높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차별화된 헤어스타일을 유지하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뷰티헤어 분야는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Q: 뷰티헤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가.
“뷰티헤어과는 헤어디자인, 메이크업, 네일아트, 모발․두피관리, 헤어컬러리스트 등의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전문적 미용기술을 배우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미용을 적용해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전공과목은 글로벌미용영어, 모발과학, 미용실기, 뷰티색채이론 및 실습, 응용헤어퍼머넌트, 뷰티창업세미나, 뷰티포트폴리오, 살롱창업실무실기, 캡스톤디자인, 특수분장, 헤어시뮬레이션, 현장실습 등이다.”

Q: 뷰티헤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 아티스트, 두피관리사, 트리콜로지스트, 스타일리스트, 화장품 교육강사 및 마케팅, 제품 교육강사, 각종 미용관련 교육기관 강사 등 헤어미용 직종에서 일할 수 있고 편입을 통한 진학의 길도 열려 있다.”

Q: 뷰티헤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졸업 후 국가에서 발급하는 미용사 면허증 및 실기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피부 및 헤어자격증반이 운영돼 재학 중 자격증 취득과 함께 본인 노력에 따라 트리콜로지스트 2급, SMART국가공인자격증, MOS국가공인자격증도 받을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속한 다양한 미용분야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두피관리, 네일케어, 메이크업 등)을 취득할 수도 있다.”

Q: 뷰티헤어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뷰티헤어과는 삼육보건대에 개설돼 있고 유사학과로는 경인여대(I Belle 헤어과), 오산대(뷰티디자인계열 헤어전공), 영남이공대(뷰티스쿨 박승철헤어전공), 연성대(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 대구공업대(뷰티아트디자인계열 헤어디자인전공), 부천대(뷰티케어과 헤어디자인전공), 여주대(뷰티헤어스타일과), 대동대(헤어디자인과), 충남도립대(헤어뷰티과), 동의과학대(헤어뷰티전공)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