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 대림대학교 교수

교육개혁에 대한 열망이 드세지고 있다. 뭔가 지금으로서는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팽배하다. 그럼에도 교육현장에서의 개혁은 더디기만 하다. 이 점은 고등직업교육현장도 마찬가지다. ‘벤치마킹’이 아니라 ‘퓨처마킹’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 과거의 성공방식은 이제 더 이상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 적합한 암기 위주의 교육 시스템은 미래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 양성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 이에 본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메가트렌드가 우리 교육환경에 미치는 여러 가지 양상을 살펴보고 고등직업교육 차원에서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를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⓵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을 바꾼다
⓶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상
⓷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혁신
⓸ 대학, 변해야 산다
⓹ 전문 역량 교육, 대학과 기업의 상생
⓺ 성인 친화형 대학, 은발 세대들의 캠퍼스
⓻ 디지털 시민, 글로벌 시민 대학
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글로벌 선진 직업교육현장
⓽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고등직업교육
⓾ 전문가 좌담회

▲ 이승 교수

근래 사회전반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확실한 해답은 얻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노동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일자리는 명확하게 형성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대학, 일반대학 입장에서는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방향을 설정하는 데 매우 곤욕스러운 실정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불확실한 노동시장,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명확한 정의, 고등직업교육자원의 역량, 부족해지는 대학 입학자원 등을 고려할 때 고등직업교육기관 특히, 전문대학의 관점에서 우리는 어떤 대비를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몇 가지 관점에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스위스 연방은행(UBS;Union Bank of Switzerland)이 4차 산업혁명 준비도와 관련해 5가지 영역에서 평가하고 종합 순위를 발표한 바에 따르면 대상국 139개 중 우리나라는 종합순위 25위로 스위스 1위, 싱가포르 2위, 미국 5위, 영국 6위, 홍콩 7위, 일본 24위로 평가하고 영역별에서 우리나라는 교육수준 23위, 교육혁신수준 19위, 인프라 유연성 20위, 법률시스템 62위, 노동시장 유연성 83위로 평가했다. 이 자료를 근거로 보면 종합순위 기준으로 볼 때 교육영역보다는 그 이외의 영역에서 우리나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종합순위 10위, 5위 이내로 가기 위해서는 교육 관련 영역에서의 분발은 당연히 병행돼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로 많이 언급되는 분야인 빅 데이터, AI, IoT, 지능형 로봇, 바이오, 스마트 factory, 무인 이동체 등을 언급하고 정부 각 부처들은 경쟁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분야의 인력 양성 등을 위한 재정지원사업을 쏟아내고 있다. 과연 그와 같은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인력양성과 국제사회에서 경쟁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이 다보스포럼(Davos Forum)에서 4차 산업혁명의 화두를 던진 이후로 관련된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공통점은 융합 또는 초연결(hyper-connected)이라는 용어일 것이다. 이를 생각해 본다면 기본적으로 융합하거나 초연결할 수 있는 기본적 요소기술의 확보가 최우선시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대학들이 그간 부단한 노력과 혁신으로 대학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려는 노력을 경주했으나 그 결과에 대한 사회적·국제적 평가는 냉혹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고등직업교육 대상자들의 학력저하, 대학자원의 지속적 감소추세로 인한 대학의 불안정, 10여 년에 걸친 대학등록금의 동결로 인한 재학 재정의 황폐화, 고등직업교육 이수자의 역량에 대한 질적 균질성의 사회적 불신, 고등직업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에 있어 과정의 충실성보다는 결과적이고 정량적인 산출물(취업률, 충원율 등)에 의존하는 방식 등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직업교육의 90% 이상을 민간이 담당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은 고등직업교육기관에 가중적으로 고통을 주는 상황이며 이러한 구조하에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력양성이라는 명제는 다분히 허구적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본소양의 변화 (자료=Future of Jobs Report of world Economic Forum)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공분야와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배양시켜야 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각각의 전공분야에 대한 역량(지식(knowledge), 기술(technology or skill), 태도(attitude), 자율성과 책임(autonomy & responsibility))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만 이를 바탕으로 한 융합 또는 초연결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학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유연성, 즉 학사제도의 유연성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행정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따라서 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우수교직원의 확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수학습의 초공간적 개념 도입과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서는 재정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는 단기적 재정지원사업의 형태로는 그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어려워 대학의 근본적 재정 확보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제 제거가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또 입학 대상자의 학력 수준의 균질성 확보를 위한 중등교육의 이수체계 변화 등의 혁신적 제도개선과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입학자원 선발의 자율성 부여 등의 제도개선이 선행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와 병행해 고등직업교육기관은 이수자에 대한 엄정한 학사관리(역량 미달자에 대한 유급 등)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 창의성 배양 등의 용어가 나오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을 비판하는 등 하나의 용어에 몰입돼 다른 제도를 부정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NCS 기반의 교육은 그 시대에 노동시장이 요구하는 각각의 전공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직무기술서이므로 각각의 전공분야를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력을 양성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해야 올바를 것이다. 그것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력양성의 밑바탕을 다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등직업교육기관 중 특히 전문대학은 4차 산업혁명 인력양성에 있어 간과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점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전문대학의 정체성 관련사항이며 자칫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첨단교육, 시대를 앞서가는 교육, 새로운 전공분야(빅데이터, AI, IoT, 지능형 로봇, 바이오, 스마트 factory, 무인 이동체 등)로의 몰입 등은 현재 전문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학력 수준, 이 분야의 노동시장 형성 부분 특히, 노동시장이 미약하게 형성됐다 하더라도 이 분야에서 요구하는 역량의 수준이 어떠한가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이해 없이 이를 쫓아간다면 결국 우리 사회 대학자원의 지속적 감소라는 추세 속에서 전문대학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의 붕괴로 이어져 그 생존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전문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본적 요소기술이 무엇이며 이를 충실하게 이수시키는 방법이 무엇이고, 여기서 융합 및 초연결시켜야 하는 것은 어떤 분야인지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UBS의 분석 자료에서 4차 산업혁명 준비도가 우리보다 우수한 국가들의 산업구조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들이 제조업을 포함해 각 국가들을 대표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한 기본적 요소기술이 튼튼하다. 그들 나라 역시 현재 상황에서는 노동시장이 활성화돼 있는 분야들을 중심으로 인력양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해 그 토대 위에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융합 및 초연결 분야를 설정해 독창적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라 언급되는 신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이라는 정체성을 유실시키지 않기 위해 중등직업교육기관, 일반대학과의 차별화가 중요하며 그 방법은 각각의 전공분야에서 현재보다 진일보된(advanced and up-grade technology/skill)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혁신하고 여기에 융합 및 초연결할 수 있는 기술들을 단편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충실히 진행된다면 향후 4차 산업혁명 관련 미래 신분야가 노동시장에서 활성화된다 하더라도 매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