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권역별 평가 취지 반영 안 돼…이럴거면 이 진단 왜 했나”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가결과 통지 이후 예비 자율개선대학 초대장을 받지 못한 2단계 진단 대상대학들은 비상이 걸렸다.

22일 대학가에 따르면 2단계 진단 대상대학들은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가결과가 나온 이후 긴급회의에 들어갔다. 충청권 A대 기획팀장은 “발표가 난 날부터 총장·교수 할 것 없이 관계자는 다 모여서 문제가 뭐였는지 진단해보고 있다”고 전했다.

2단계 진단 대상대학 중 건양대와 동서대, 인제대 등은 의외라는 평가다. 이들 대학은 재정지원사업을 다수 따내면서 경쟁력을 입증받았고 재정도 탄탄하기 때문이다. 건양대와 인제대는 대학병원도 보유하고 있다.

반면 수도권은 5개 대학을 제외한 50개 이상의 대학들이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면서 또다시 ‘지방대 죽이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대경·강원권 B대 평가팀장은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가) 심하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나”며 “서울에 우수한 대학이 많고 인구가 많다는 건 이해하지만 고통 분담 차원에서 권역별 평가를 한 것 아니냐. 이럴거면 왜 1년간 대학을 고생시켜 가면서 이 진단을 했나”라고 성토했다. 수도권 C대 기획팀 관계자도 “8월에 최종적으로 나온 비율을 봐야겠지만 우리도 50개는 안 넘을 거라고 예상했는데 의외”라며 “지역별 배분이 잘못됐다는 얘기는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에서 공지한 1단계 진단 결과 이의신청 접수 기한은 이날(22일)이 마지막 날이다. 대학에서 이의신청을 하면 소위원회에서 타당성을 검토하고 진단관리위원회가 심의·결정한다. 이의신청을 하지 않거나 이의신청을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받아들여졌어도 점수에 변동이 없을 경우 2단계 진단 대상이 된다.

이의신청 여부에 대해 대학가의 상황은 저마다 달랐다. A대 관계자는 “이의신청을 할 것”이라고 한 반면 지방의 D대 기획처장은 “아직 결정을 못했다. 받아들여질지 안 될지도 모르는데 2단계 진단 준비에 더 집중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