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지정해 연구개발·학부개설 비용 지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3일 발표했다.

사회적경제란 공동의 이익이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협력과 연대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로, 최근에는 취·창업 등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국민의 47.3%가 사회적경제 용어를 들어보지 못했다고 응답할 만큼 인식과 이해도가 저조하고 종사자의 18.6%만이 교육에 참여하는 등 사회적경제 기반이 취약한 점을 고려해 정부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교육부와 고용부는 공동으로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지정해 연구개발과 학부개설 비용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대학내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19년도에 3개 대학으로 시작해 2022년까지 20개 대학에서 500여 명의 학부 전공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생 등 예비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도 강화된다. △신재생에너지 △사회서비스 △도시재생 등 사회적경제 장점이 부각될 수 있는 분야에 전문과정을 개설해 분야별 리더를 양성하고 KOICA 장기 해외봉사단, 희망사다리 장학생 등 6000여 명의 대학생들에게 국내외 사회적경제 분야 진출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청년들이 사회적경제 기업을 창업할 경우 기존 창업단계까지의 지원에서 자생적 성장까지 체계적으로 지원을 강화한다. 창업지원기간을 1년에서 최장 2년까지 탄력적으로 하고, 자금·공간·판로 등을 체계적으로 밀착지원한다. 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지원 규모를 기존 500팀에서 연 1000팀으로 확대한다. 청년이 사회적경제 기업에 취업을 하는 경우 2년간 최대 연 24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주기적인 역량 향상 교육을 제공해 정착을 촉진한다.

아울러 초·중·고 학생들과 신중년 대상 교육과정을 개설해 전 세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재직자와 지역주민,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과정을 운영해 사회적경제 유입을 돕는다.

정부는 이번 계획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도록 부처별로 나뉘어 있는 사회적경제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프로그램 간 연계가 필요하다고 보고 민관합동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인재양성 종합계획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정책과제를 발굴,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사회적경제가 확산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계획을 실효성 있게 추진해 국민 모두가 혜택을 받는 포용성장, 따뜻한 성장의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