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석 지음 《기계학습》

이 책은 기계 학습에 입문하려는 학생, 개발자, 연구원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책이다.

다양한 수준의 독자가 기계 학습에 흥미를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기계 학습의 원리와 응용을 폭넓게 다루었고, 특히 딥러닝을 깊이 있게 설명했다.

원시적인 학습 모델에서 출발해 현대 학습 모델까지 역사적 맥락을 짚으며 설명했으며, 새로운 기법과 이전 기법을 대비하여 알고리즘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구성했다.

또한 다양한 그림과 예제, 알고리즘을 함께 제시하여 보다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했고, 기승전결의 이야기 방식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지적 흥미를 끝까지 유지하도록 배려했다

저자 오일석은 1992년부터 전북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84년에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하고, 1992년에 KAIST 전산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정보과학회 SA(소프트웨어와 응용) 논문지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의 편집위원장을 지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기계 학습과 컴퓨터 비전, 패턴인식이다.

저자의 《기계학습》은 2018 대한민국학술원 자연과학 분야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2008년 《패턴인식》, 2014년 《컴퓨터비전》에 이어 세 번째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 사업은 교육부가 2002년부터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한민국학술원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한빛아카데미 / 3만2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