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샬린 지음| 김지원 옮김 《처음 읽는 수영 세계사》

이 책에서는 오래전에 잊힌 과거의 물의 세계를 끄집어내고, 거의 알려지지 않은 당대 사람들의 존재를 밝히며, 미래의 물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볼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좀 더 익숙한 세계에 대해서도 조명하고 그 기원과 진화를 시간과 문화, 장소에 걸쳐 알아본다. 이 책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상세한 역사를 설명하는 것을 넘어 수영과 우리의 길고 오래된 감정적·정신적·문화적 관계의 기원을 살피는 것이다.

우리는 대체 왜 수영을 하는 걸까? 《꿈의 해석》에서 프로이트는 수영을 우리의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더 높은 자아가 통제하거나 감독할 수 없는 정신적인 일부분인 감정과 무의식, 성의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우리가 수영보다 훨씬 더 자주 하는 걷기나 달리기 같은 일상적인 인간 활동보다 더 강력한 이런 관계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 답을 찾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자궁에서 ‘헤엄치는’ 태아였던 우리 개인의 기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고, 그리고 그보다 훨씬 더 과거로, 우리 인류의 기원까지 올라가야 한다. 
즉 지금으로부터 500만 년에서 700만 년 전 아프리카에 살았고 대형 유인원으로부터 갈라져 나왔던 최초의 조상의 진화부터 살펴봐야 한다. 

우리가 수영을 가르친 개들을 제외하면 다른 육지 포유류는 자진해서 물에 들어가지 않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은 아예 물을 피한다. 이런 일반화의 유일한 예외는 우리의 사촌인 영장류다. 영장류는 다수가 종종 물에 몸을 담그고, 그것을 굉장히 즐긴다는 온갖 신호를 보여준다. 
이것은 우리가 짧은 물속 여행에 즐거움을 느끼도록 타고났다는 뜻일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전까지 거슬러가 호미닌 혈통의 진화에 관한 해결되지 않은 논쟁부터 살펴본다. 
또 우리와 수영을 이어주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왜 많은 사람이 수영을 그토록 즐기는지 설명하고 있다. 70여 장의 관련 사진과 그림이 재미와 이해를 보탠다. (이케이북/1만8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