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강화대학 비중 확대는 검토...2단계 진단평가준비에 총력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1단계 가결과 예비 자율개선대학이 발표된 뒤 강원‧수도권 전문대학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2단계 진단대상 대학들은 12일이 제출기한인 보고서 준비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게 됐다.

강원‧수도권 전문대학 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교육부를 항의방문했지만 교육부가 이를 수용하기 어렵고, 일부 요구사항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는 답을 내놓은 것으로 9일 확인됐다.

경기권 A전문대학 관계자는 “(항의방문을 했던 2일) 교육부는 진단대상 미참여 대학 역시 구조조정 대상에 들어가게 된다는 이유를 들어, ‘일반대 75%‧전문대학 65%’ 수치를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강원‧수도권 전문대학이 요구한 13개교 자율개선대학 선정 확대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만 역량강화대학 비중을 늘리는 것은 검토하겠다는 교육부의 답을 얻은 상태”라며 “정원감축은 하더라도 역량강화대학 중 일부는 자율개선대학처럼 일반재정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정지원대학 비중을 늘리는 것을 고려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강원‧수도권 전문대학 가운데 2단계 진단대상에 들어간 대학들은 일단 보고서 제출을 준비하며 이번 달 있을 서면‧현장진단 대비에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경기권 B전문대학 기획처 관계자는 “강원‧수도권의 당혹감과 우려가 교육부에 전달됐지만, 얼마만큼 교육부가 요구를 받아들일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현재로선 가능한 높은 점수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전 교직원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2단계 진단대상 대학들이 이렇듯 ‘최대 점수’에 모든 노력을 쏟는 이유는 자율개선대학이 될 가능성이 없어진 것은 아니라는 분위기 때문이다. 13개교 추가선정은 어려워졌지만 2단계 진단 이후 등급이 뒤바뀌는 경우의 수가 여전히 남아있고, ‘역량강화대학’ 그룹 내에서도 일반재정을 받을 수 있는 대학과 그렇지 못한 대학으로 나뉠 수 있는 만큼 ‘일반재정’에 대한 동기부여는 충분하다.

만일 예비 자율개선대학 가운데 교육부의 부정‧비리 제재 심사를 받아 점수가 떨어진 대학이 2단계 대상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교보다 낮을 경우 오는 8월 말 최종 결과에서 다른 분류등급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과 관계자는 “모든 진단대상 대학(자율개선대학 포함)을 대상으로 추가 감점사항에 대한 검토에 착수할 계획”이라며 “만일 여기에서 문제 대학이 발견될 경우 등급이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