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경향 등 참고할 수 있는 입학홈페이지 적극 활용

학부로 입학 후 자유롭게 전공 선택, 융합자율학부
해외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및 다양한 장학혜택 제공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성공회대학교(총장 이정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이고,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권·평화·생태·민주주의를 기초로 한 특성화된 교양 프로그램과 다양한 전공탐색 과정을 갖추고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과정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성공회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을 전년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모집전형은 크게 학생부종합전형(단계별)과 학생부교과전형(일괄합산)으로 구분된다.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을 통해 정원 내 376명, 정원 외 27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다.

▲ 2019 수시 모집인원

■ 서류(1단계) 및 면접(2단계),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참고 =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전형에 합격해야 2단계 면접고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받게 된다. 2단계 면접고사는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까지 선발하며, 최종합산점수(1단계+2단계)가 높은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수험생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숙지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응시할 수 있다. 성공회대 입학홈페이지(enter.skhu.ac.kr)에서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보고서’를 통해 출제유형과 예시문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2017학년도 2월 졸업자부터 지원할 수 있으니 이점은 유의해야 한다.

■ 지정교과 및 전체교과, 성적계산기로 환산점수 확인 = 학생부교과전형은 정원 내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사회기여자및배려대상자전형 △국가보훈대상자전형 △특성화고교학생부우수자전형과 정원 외 특별전형(저소득층전형·농어촌학생전형·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졸업연도 제한은 없지만, 반드시 전형별 지원자격을 확인해서 지원해야 한다.

전형별 성적반영은 크게 ‘지정교과’와 ‘전체교과’로 나뉜다. 지정교과는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국어교과·영어교과·수학교과·사회 또는 과학교과에서 가장 높은 등급 3과목씩을 환산 적용한다. 전체교과는 등급이 나온 과목만 반영해 점수가 높은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정교과를 적용하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사회기여자및배려대상자전형 △국가보훈대상자전형 △저소득층전형 △농어촌학생전형 등이다. 특성화고교학생부우수자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전체교과를 반영하는 전형에 포함된다.

성공회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전년도 입시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성적계산기를 활용한다면 지정교과·전체교과 성적입력해 환산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 2019 수시 성적반영방법

■ 융합자율학부로 입학 후 2개 전공 선택해 이수 = 성공회대는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1단계에서 예비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대학에서 추구하는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성공회대는 2018학년도부터 모집단위를 13개 단일전공에서 4개의 융합자율학부로 변경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융합자율학부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사고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있다. 신입생들은 본인의 적성과 전공 탐색 과정을 거쳐 2개의 전공을 선택해 공부한다. 이때 자신이 속한 학부의 전공 1개를 필수로 선택하고, 추가 전공은 학부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전공선택은 인원 제한이 없고, 성적에 대한 평가 없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정부기구학 △사회적경제 △국제문화 △문화기획 △미디어콘텐츠 등 주요 인문·사회·공학을 아우르는 융·복합 전공을 혁신융합전공으로 제공한다.

■ 학생 부담 낮춘 특성화된 해외교육 프로그램 = 성공회대는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인도창, 중국창, 필리핀 해외 영어프로그램 등 다양한 해외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인도창은 세계 IT 강국 중 하나인 인도의 마드라스 크리스천 칼리지(Madras Christian College)에서 약 1년 동안 영어로 IT 집중교육을 이수하는 프로그램이다.

중국창은 중국해양대학에서 8개월 동안 비즈니스 중심의 실용 중국어 교육을 받고, 이후 3개월 동안 무역·유통·문화산업 관련 회사에서 인턴십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인도창, 중국창 프로그램 참가자는 최대 50%까지 해외교육비를 장학금으로 지원받는다.

필리핀 해외 영어프로그램은 필리핀의 벵게득주립대학(Benguet State University)에서 약 1년간 생활하며 영어를 익히는 프로그램으로, 최대 50%까지 해외교육비를 장학금으로 지원받는다.
교환유학생으로 선발되면 성공회대에만 등록금을 납부하고 상대대학의 등록금은 면제받을 수 있다.

■ 자기계발하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장학금 = 성공회대는 성적이나 소득분위에 따른 장학금 외에도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활만 성실히 하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많다. △건강증진 △사회봉사 △학습지원 △취업 및 창업지원 장학금 등으로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지원장학금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일정 이상의 목표를 달성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경진대회장학금은 교내 경진대회를 비롯해 전공·진로 관련 교외 경진대회 수상자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이외에도 취업지원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마련돼 있다. 또 노조장학금이라는 독특한 장학금도 있는데, 성공회대 직원노조가 매달 적립한 기부금을 모아 본인 또는 부모가 노조 상근자이거나 부당 해고된 경우 지급한다.

[인터뷰] 이하규 입학홍보처장 “전년도 모집과 전형방법 동일, 자기소개서는 부담 없이”

- 2019 수시모집 주요 특징은.
“성공회대 2019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입시결과와 면접고사에 대한 자료도 홈페이지에서 쉽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전형을 준비하는 데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자기소개서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기를 바란다. 자기소개서는 화려하게 쓰려 하지 말고, 면접위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꾸밈없이 작성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수험생들에게 입시준비 팁을 준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의 2단계 면접은 면접위원 2명이 수험생 1명을 평가하며, 지원자는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숙지하고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지원자에게 가장 유리한 점수로 반영한다. 입학홈페이지에 있는 성적계산기를 활용해 반영되는 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또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보고서를 통해 출제경향 등을 파악할 수 있으니 입학홈페이지를 적극 참고하기 바란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160-4123, 4127
■ 입학 홈페이지 : http://enter.skh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