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지성·덕성 갖춘 여성인재 배출에 앞장

ARETE 포트폴리오로 체계적인 학생 역량 개발·통합 이력관리
창의인재 실현하는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등 융복합 전공 ‘눈길’

▲ 동덕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올해로 108주년을 맞이한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낙훈)는 오랜 역사만큼 ‘최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대의 강점을 살린 ‘여성학센터’를 국내 대학 최초로 건립했고, ‘여성학박물관’을 개관해 조선시대 여성유물을 선보였다. 일반대 최초로 실용음악과와 모델과를 신설한 것은 물론 여대 최초 방송연예과를 개설했다. 국내 최초로 개설한 큐레이터 학과는 이론과 실무가 융합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동덕여대는 기존 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뉴 VISION 2020’으로 재정립해 미래를 향한 준비를 마쳤다. ‘교육 중심 최고대학’ ‘글로벌 Top Tier 여자대학’이 되기 위한 5대 핵심전략도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학과 간의 융‧복합형 연계전공을 개설한 통합형 인재 양성 △교육 특성화 강화로 실무 융‧복합 능력 개발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한 우수 교원의 지속적 확충 △학생 중심 서비스를 통한 교육만족도제고로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만족할 수 있는 학교 △경영 혁신을 통한 성과중심의 선진 경영 시스템 운영 등이 있다.

서울지역 ‘유일’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신규 대학 선정 = 동덕여대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2018년도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신규 운영대학으로 선정됐다. 동덕여대는 향후 5년간 총 91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동덕여대는 강소기업 맞춤수요에 적합한 분야 특화, 여성인재 양성을 통한 고용률 증대, 여성인재의 산업수요 미스매치 해결, 신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운영 등 4대 전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지성과 덕성을 갖춘 여성인재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ARETE 역량기반 교육체계로 학생 전공역량 개발 = 동덕여대는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통해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체계적으로 쌓아가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ARETE 포트폴리오’를 지원한다. 학생 역량 통합관리 프로그램인 ‘ARETE 포트폴리오’는 대학생활에 필요한 역량진단과 개발, 진로탐색과 개발, 비교과프로그램의 신청과 관리, 교수 상담, 진로·심리·학습상담, 취업준비와 채용정보 탐색 등을 제공한다. 교과 과정 외 대학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동덕여대 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 정보들을 한 번에 확인해 일괄적으로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ARETE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은 이러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대학생활 모든 활동들이 자동으로 입력·저장돼 학생들은 자신들의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발판 = 동덕여대는 두 개 이상의 전공이 결합한 연계전공을 개설했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시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육을 선도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미다.

패션마케팅연계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패션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모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역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사회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를 조정하고 통합할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내 전공별 특색을 살려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다문화사회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사회문제를 최소화하고 균형감각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연계전공은 4개 학과가 연계해 제공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배분해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공공문화예술연계전공의 경우 공공예산 추진사업의 분석·설계·실무 교육을 통해 공공 정책 사업에 대한 이해 및 사업 제안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지역과 대학 연계를 확대하고, 각종 공공프로젝트 공모지원과 수행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기회 창출을 제공한다.

▲ 동덕여대 100주년 기념관.

[우리 대학은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984명 선발…일반전형 증가·특기자전형 감소”

동덕여대는 수시 65%, 정시 35% 비율로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1514명으로 수시에서 98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2018학년도와 비교해 수시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에서 18명, 일반전형(실기고사)에서 28명을 더 선발할 예정이다. 특기자전형에서는 6명 감소한 67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인 동덕창의리더전형의 경우 작년과 비슷한 인원을 선발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학년별 반영비율 100%, 요소별 반영비율 100%를 적용한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에서는 인문계열학과(큐레이터학과 포함)에서는 국어·영어·수학·사회를 반영한다. 자연계열 학과에서는 국어·영어·수학·과학을 반영할 예정이다. 예체능계열 학과는 국어·영어교과 전 과목이 필수이며 사회·수학·과학 교과 중 1교과 전 과목이 선택 사항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으로 구분하며, 1명이 증가해 총 292명을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인문·자연, 디자인, 미술계열로 구분해 계열마다 172명, 15명, 15명을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계열별 차이는 있지만,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고, 동덕창의리더전형[디자인·미술(큐레이터학과 제외)]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이외에 활동보고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모든 계열에서 개별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2단계 면접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4가지(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적 공감력, 인성)를 평가하는 일반면접으로 실시된다. 이에 본인이 제출한 서류상의 활동(학생부 교과·비교과 활동을 기반으로 형성된 내용들 중심)을 염두에 두고 꼼꼼히 점검하는 방식으로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합격 전략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내신에 대한 정량평가가 실시되지 않는 관계로 정확한 통계수치는 없다. 대체적으로 지원자 및 합격자들은 1등급에서 6등급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므로 내신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면 지원해볼 만한 전형이다.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은 2019학년도부터 수험생들의 면접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발표면접을 폐지하고 일반면접으로 변경했다. 면접 시에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지원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알아보는 면접으로 진행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실시되며 정성적으로 설정된 4가지(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적 공감력, 인성) 영역에 의거해 평가한다.

[인터뷰] 임성택 입학처장 “학생부종합전형서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 중요”

▲ 임성택 동덕여대 입학처장

- 올해 수시모집의 특징은.
“수시모집의 경우 일반전형(실기고사) 지원 자격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까지 확대됐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2단계 면접방식을 발표면접에서 지원자들의 제출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알아보는 일반면접으로 바꾼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의 최저학력기준이 작년까지 수학능력시험의 4가지 영역(탐구영역의 경우 2과목 평균)에서 2가지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였으나 올해부터 7등급 이내(영어포함의 경우 6등급 이내)로 완화시켰다.”

- 실기 전형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나.
“실기위주의 일반전형(실기고사)은 전년도와 동일하나 지원 자격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까지 확대돼 지원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기위주의 전형은 교과 성적 이외에 실기고사 점수의 반영비율이 높으므로 실기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합격의 주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 수험생에게 동덕창의리더전형에 대한 팁을 준다면.
“동덕창의리더전형의 1단계 서류(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평가를 위해서는 학생들은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이러한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개개인의 구체적 사실과 경험에 바탕을 둔 내용 중심으로 본인의 장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실제 평가는 교과부분을 포함한 비교과 활동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이뤄진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2-940-4047~8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ipsi.dongduk.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