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대학으로 한방·보건·의과학 분야에서는 최고

▲ 대구한의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시행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특히 최근 3년간 정부 재정지원 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둬 대학 경쟁력을 강화했다.

프라임(PRIME)사업과 코어(CORE)사업, 대학특성화(CK)사업에 4개 사업단이 각각 선정됐으며 △선도연구센터(MRC)지원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학교기업지원사업 △이노캠퍼스 액셀러레이팅사업 등에 선정되면서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음은 물론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과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프라임·코어·CK사업 운영으로 대학 경쟁력 UP! = 대구한의대는 프라임사업과 코어사업에 모두 선정된 후 이 두 사업을 통해 인문학과 이공학을 중심으로 균형 있는 대학발전 방향을 설계하고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융·복합 인재와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프라임사업단은 교육부로부터 3년간 150억원을 지원받아 ‘아시아 최고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거점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또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선도연구센터,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 등 정부의 굵직한 대형 국책사업을 수행하며 축적된 소재개발 역량과 한방임상시험센터, 한약재품질검사기관 등의 효능검증 및 임상평가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화장품 및 바이오 관련 산업체가 교육과정에 적극 참여해 정규교과와 비교과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교육과정 혁신을 이끌었다. 이러한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로 프라임 사업단은 5개 기업에서 50명의 채용약정과 화장품기업 기술이전 15건, 기술이전과 연계한 취업 4명 등 산학협력의 성과를 거뒀으며 2017년도 1차 연도 연차평가에 이어 2년 연속 평가등급 중 가장 높은 ‘우수평가’를 받아 지역 최고의 창조기반 선도대학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대학 최초로 화장품약리학과 개설 및 학교기업 화장품공장을 설립해 중국과 태국 등지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대학 인근 화장품 기업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까지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200억원)를 건립하고, 2019년까지 글로벌코스메틱밸리(대구 R&D특구 내)를 조성해 30여 개의 화장품 관련 수출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 프라임 사업을 통해 산업 동향과 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함으로써 화장품산업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화장품과 의약품, 식품 등 융·복합 바이오기술을 접목해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을 주도적으로 견인해나갈 계획이다.

대구한의대는 코어사업의 선정으로 인문 교양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특화된 인프라 제도를 구축하고 대학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통해 전국 최고 수준의 기초교양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문학진흥원과 비교과통합교육센터를 신설하고 학생 중심의 교양교과를 운영해 재학생의 인문소양 교육을 극대화하고 있다. 동시에 평생멘토교수제와 다채널상담시스템 연계를 통해 재학생 개개인의 대학생활을 진단하고 학업 진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인문교양 교육실현과 인문인재 양성을 위한 ‘仁知力 인재양성 Program’을 운영해 재학생에게 체계적인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학생들

■ 한의학·보건 분야 연구경쟁력 전국 최고 수준 = 대구한의대는 중소대학으로서 한방·보건·의과학 분야 연구 경쟁력만큼은 전국 최고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 잡았다.

대구한의대 방제과학글로벌연구센터는 2011년 ‘선도연구지원센터사업 기초의과학분야(MRC; Medical Research Center)에 선정돼 7년간 총사업비 95억원을 지원받았다. 센터는 사업 선정에 따라 간장질환을 중심으로 한방 약물배합을 복합적으로 분석해 한방약물 이론의 객관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배합약물의 유효지표 성분들을 이용해 신규 천연물 제제를 개발해왔다. 7년 동안 방제과학글로벌연구센터는 195편의 SCI 논문과 28편의 연구과제 수행, 16건의 특허출원, 34명의 전문연구원을 양성했다.

올해 또다시 이 사업에 선정된 대구한의대는 최장 7년간 최대 12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간질환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융·복합 소재의 개발과 제품화를 목적으로 ‘간질환 한약 융·복합활용 연구센터’를 운영한다.

'간질환 한약 융·복합활용 연구센터'는 간손상·경화성 간질환·알코올성 간질환 (ALD)/비알코올성 간질환 (NAFLD)·간암 등에 대해 방제, 본초 성분들을 이용한 한약 복합 신규 소재개발 및 효능기전연구, 한·양약 융·복합 신규 약물 최적 배합 및 최적 비율의 도출, 이를 기반으로 한 제품화 연구, 급만성 간질환에 대한 침구치료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침과 약의 병용 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최초 다.

또 이에 앞서 2015년도에는 정신·경혈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한 경혈자극과 인문사회학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융합·연구해 중독형성의 심리·사회·문화적 요인이 반영된 세계 최초의 비약물적 중독제어 모형의 뉴 패러다임 확립과 융합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중독제어연구센터(CRC)'에 선정돼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천연물신약개발과 한방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03년 과학기술부로부터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를 지정받아 당시 최초로 두 개의 지방자치단체(경북, 대구시)로부터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다. 2012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국내 생산 및 유통 한약재에 대한 품질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와 국외로부터 수입되는 한약재의 통관 검사를 실시하는 한약재품질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정부의 대형 국책사업을 대거 수주하며 현장중심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 적성과 보람 찾는 다양한 진로개발프로그램 운영 = 대구한의대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건강인재 양성’ 비전을 수립하고 전국 최초 학생중심의 진로개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그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고교동아리 학생강사 파견 △제주워킹홀리데이 △승마교육 프로그램은 모두 기존대학 진로교육에서 찾아볼 수 없는 내용과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학이 아닌 기관과 지역, 지자체 등과 함께 연계한다는 점이 특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구한의대는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뿐 아니라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해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대구한의대 진로개발센터는 2018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문명고등학교와 MOU를 맺었다. 이에 따라 전국 최초 고등학교 정규교과인 창의체험 교과과정 내 동아리지도에 대구한의대 학생을 보조교사로 파견하는 ‘고교 동아리지원 학생강사 파견프로그램(고교 학생강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이 자신이 가진 역량을 타인을 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것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익혀 나간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는 교수학습지원센터와 학생건강증진센터에서 재학생이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학생강사’ 프로그램의 확대 버전으로, 학생자신의 진로역량을 개발할 수 있고, 지역과 지자체에도 교육기부 형태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다.

2018년 1학기 첫 시행 때는 배드민턴, 마라톤, 스포츠테이핑 등 체육활동을 기본으로 토론, 건축, 음악, 언어, 창업 등 총 26개 분야에서 41명의 학생강사가 활동했다. 금요일 4시간씩 총 9회 동안 파견돼 문명고 학생 400여 명을 지도했다. 학생강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진로개발장학금을 신설해 지급하고 있다.

많은 대학생들이 어학연수와 스펙 관리를 이유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고 있는 것이 추세다. 이에 대구한의대는 재학생의 진로탐색과 진로역량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휴식과 여행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능한 DHU-제주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울 수 없는 실제 현장 지식과 경험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직접 농산물을 수확하고 수매해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면서 수익을 내는 ‘농산물 마켓’ 프로그램, 제주지역 숙박시설을 개인별 마케팅 활동으로 적용해 판매하고 수익을 내는 ‘에어(Air)-HNU’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총 7일간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수확부터 판매까지, 마케팅과 프로모션 전 과정을 직접 실행하고, 발생된 수익을 일부 배분받기도 한다.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은 대학생에게는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개척하는 도전역량과 제주 농어촌 지역민과 생활하면서 농촌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상생의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 젊은 청년들의 활동으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원스톱 화장품생산 라인에서 화장품제조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우리 대학은 이렇게 뽑는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적용”

대구한의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작년보다 44명이 증가한 1364명을 모집하며 이 중 교과일반전형으로 583명, 교과면접전형 449명, 고른기회전형 37명, 지역인재전형 131명, 기린인재전형 34명, 실기전형 20명, 정원 외 특별전형 107명을 선발한다.

작년 대비 수시 모집인원이 2.2% 정도 증가해 전체 모집인원의 83.9%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교과일반전형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으며,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

교과면접전형은 고3 학생이나 2017년 이후 고교 졸업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 교과성적 80%, 출결상황 2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 60%와 면접 40%로 선발한다.

한의예과는 교과면접전형에서 수능 수학㉮형 응시자(자연) 12명, 수학㉯ 응시자(인문) 10명을 분리 모집하고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한의예과(자연)는 국어·수학㉮·영어·과학탐구 등급합이 7이고 한의예과(인문)는 국어·수학㉯·영어·사회탐구 등급합이 6이다.

고른기회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보훈대상자, 만 30세 이상 만학자,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를 입학부터 졸업까지 재학한 2017년 이후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 부담이 적은 종합전형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만 있다.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 등에 참여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 모집한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 종합평가 100%로 5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면접20 %로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만 있으며, 자기소개서를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만 있으며 다른 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수능 최저등급 적용 시 간호학과는 수학㉮형에서 1등급 상향해 반영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원서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14일까지이며, 합격자는 11월 1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모집단위와 기린인재전형은 12월 10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며,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기간은 12월 26일까지이고 추가합격자는 개별 통보한다.

대구한의대는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제약공학과, 화장품제약자율전공, 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에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는 수능 2등급 학생들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학생들에게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특히 각 모집단위의 전형별 최초 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또 지역인재장학금과 제한장학금,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53-819-1702~3
■ 입학 홈페이지 : http://www.dhu.ac.kr/admission/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