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시모집의 36.8% 선발, 전계열 교차지원·복수지원 가능

LINC+‧IPP‧창업선도대학‧대학일자리센터 사업으로 취업역량 강화
보건의료과학·스포츠관광·항공·방송문화예술 등 특성화 분야 지정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창학 63년을 맞이한 가톨릭관동대학교(총장 천명훈)는 대학 비전을 ‘미래가치를 디자인하는 창의실용교육 중심대학’으로 천명하고 대학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세밀하게 시행, 대학의 면모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 전문가들을 산학협력중점교수로 초빙, 대학교육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상 10층, 지하 1층 규모의 랜드마크 창조관을 건립했다. 최신의 실습기자재를 확충한 재학생 실무역량 강화의 집적기지다.

또 ‘대학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대학 전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대학혁신안을 도출함으로써 학생, 학부모, 동문, 교직원이 자부심을 갖는 최고의 대학,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취업과 창업에 강한 대학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취‧창업 부문 정부 재정지원 사업 선도대학 = 가톨릭관동대는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대학을 변화시킨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2017년에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에 선정돼 5년간 240억원을 지원받는다. 대학과 지역산업,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동행‧성장하는 고도화된 산학협력으로 현장실습과 창업교육을 강화해 취‧창업과 사회맞춤 인재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8년에는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에 선정돼 5년간 6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대학의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취업역량 강화와 더불어 대학-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 해소에 나선다.
가톨릭관동대는 이외에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창업을 희망하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창업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도 선정돼 진로지도, 국내외 취업지원 등에 5년간 27억원을 투입한다. 그리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을 통해 성인학습자 및 취업자에게 언어재활상담, 치매전문재활, 산림치유, 중독재활 관련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특성화 및 현장실습 교육을 통한 창의실용인재 양성 = 가톨릭관동대는 보건의료과학분야, 스포츠·관광분야, 항공분야, 방송문화예술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지정하고 다양한 융·복합연계전공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보건의료과학분야 특성화학과로는 △의료경영학과 △의생명과학과 △임상병리학과 △안경광학과 △의료공학과 △의료IT학과가 있다. 2019학년도에는 △치위생학과를 신설한다. 위 학과는 부속병원인 국제성모병원, 인천교구 산하의 성모요양원, 실버타운 마리스텔라 등과 함께 교육·연구·실습을 병행해 보건의료과학분야 특성화를 주도한다.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강릉지역이 스포츠 및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부상, 산업인력 수요 증대에 따라 △호텔관광외식학부 △스포츠레저학부의 높은 취업률 상승이 전망된다. 캠퍼스 내에 올림픽 공식경기장인 ‘관동하키센터’가 건립됐으며 올림픽 이후에는 스포츠 활동과 연계한 관광·문화·복지 시설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실습교육을 제공한다.

항공분야 특성화학과로는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항공경영학과 △항공운항학과 △무인항공학과 △항공정비학과를 운영, 항공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항공대학은 양양국제공항 사용권을 가진 가디언즈항공과 공동교육 및 취업 약정 협약을 체결하는 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 졸업 후 진로를 확보하고 있다. 강원영동권 최초의 국가지정 전문교육 기관인 교내의 무인기(드론)교육원은 ‘국가드론조종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체계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방송문화예술분야 특성화전공으로는 △방송연예전공 △뷰티디자인전공 △실용음악전공 △콘텐츠제작전공 △CG디자인전공 △광고홍보전공을 운영한다. 방송 관련 실무 경험이 풍부한 우수 교수진을 중심으로 방송현장이 요구하는 전문지식 및 기술은 물론, 전공 간 융합 교육을 통해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단계별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등 전형별 특징 고려해야 

학생부종합 CKU리더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70%+면접 30%로 1배수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의학과와 간호학과만 적용하며 학생부교과(교과일반전형)에 비해 완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평가와 자기소개서 평가로 구성된다. 학생부에서는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본다. 자기소개서는 △학업 노력과 학습 경험 △교내활동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실천사례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을 토대로 종합평가한다. 상세 전공영역에서는 △학업열정 △학업태도 △전공적합성 △사명감 △잠재성을, 인성영역에서는 △성실성 △사회성 △적극성 △이타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중심으로 인·적성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CKU꿈&끼전형, 성직자추천전형, 수도자전형은 일괄합산전형으로 교과 40%+비교과 30%+면접 3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정량평가를, 비교과는 학생부의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정성평가한다. 면접평가는 학생부를 중심으로 인·적성면접을 실시한다.

강원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은 일괄합산전형으로 교과 50%+비교과 50%가 반영된다. 학생부 평가는 동일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의학과와 간호학과만 적용하며 학생부교과(교과일반전형)에 비해 완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교과전형(교과일반·운동선수출신자·농어촌학생·기회균형)은 일괄합산전형으로 교과 100%로 선발하며, 모집단위에 따라 자격증 및 수상경력에 따른 가산점이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의학과·간호학과만 적용한다.

실기전형 중 실기일반전형은 일괄합산전형으로 교과 및 실기를 전형요소로 하며, 요소별 반영비율은 모집단위에 따라 상이하다. 체육특기자전형은 해당자격을 갖춘 사람만 지원이 가능하며, 축구‧스키‧빙상‧태권도‧레슬링‧롤러종목 선수를 선발한다. 일괄합산전형으로 축구는 교과 20%+실적평가 60%+실기 20%, 축구 외 종목은 교과 20%+실적평가 80%다. 미용특기자전형 역시 해당자격을 갖춘 사람만 지원이 가능하며, 일괄합산전형으로 교과 20%+실적평가 80%로 선발한다.

[인터뷰] 박윤선 입학처장 "전 계열 불이익 없이 교차지원·복수지원 가능"

- 2019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이 있다면.
“전 계열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교차지원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 또 전형을 달리해 복수지원도 된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종합전형(CKU리더·성인학습자·CKU꿈&끼·성직자추천·수도자·강원인재·고른기회·선취업후진학자) △학생부교과전형(교과일반·운동선수출신자·농어촌학생·기회균형) △실기전형(실기일반·체육특기자·미용특기자)으로 구분된다.”

- 수능최저학력기준 등 유의사항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중 의학과·간호학과만 적용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교과전형에 비해 완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비교과는 학생부의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며, 면접은 학생부를 중심으로 하는 인·적성면접을 실시한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의학과·간호학과를 제외한 수시 합격자의 경우 학생부 성적 기준에 따라 교과성적우수장학금을 지급하고, 수능 성적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신입생 모두에게 수능성적우수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3개 반영영역 등급의 합이 기준이며 인문사회/자연공학계열 모집단위는 8 이내, 사범대학은 7 이내, 예체능계열은 9 이내이면 입학금 및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또한 인문사회/자연공학계열 모집단위 9 이내, 사범대학 8 이내, 예체능계열 10 이내이면 4년간 등록금의 75%, 인문사회/자연공학계열 모집단위 10 이내, 사범대학 9 이내, 예체능계열 11 이내이면 4년간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기회균형특별전형 합격자에게는 입학금을 면제하며 강원인재전형 합격자에게는 입학금 면제와 한 학기에 100만원씩 1년간 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